사회과학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Ⅰ.성격
1. 성격의 정의
2. 성격의 이론
1) 특질이론
2) 정신분석이론
(1) Freud의 성격이론
(2) 성격의 구조
(3) Freud 이론에서의성격의 발달
(4) 적응과 심리성욕 단계
(5) Freud 이후의 정신분석학
3) 사회학습 이론
4) 현상학적 이론
☆ 나는 어떤 사람일까?
-다른 사람이 보는 나
Ⅰ.성격
1. 성격의 정의
- 성격의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지만 공통되는 내용으로는..
① 개인의 고유한 또는 독특한 성징들을 강조한다.
② 안정성과 일관성을 포함한다.
③ 성격의 정의들은 요소나 내용을 포함한다.
- 성격을 연구하는 목적
① 사람의 성격을 알면 특정자극에 어떻게 반응할 것인지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② 어떻게 개성적 특징을 습득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③ 성격을 알면 행동을 고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최소한 왜 변화가 일어나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④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하거나 적응을 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자신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하며 바람직한 성격 형성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성격의 이론
1) 특질이론
어떤 유형의 사람은 어떤 성격이고, 어떤 특질의 사람은 어떤 성격인지에 관심을 두고 접근함.
유형론은 성격이론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
*Hippocrates: 사람의 체액(혈액, 점액, 흑담즙, 담즙) 중에 어느 체액이 신체 내에서 우세한가에 따라
성격이 결정된다고 주장.
*Kretschmer: 체격에 근거해서 성격을 구분함.
비만형은 변덕이 심하고 활발, 사교적이나 조울증에 걸릴 경향 있음.
세장형은 자의식이 강하고, 신경질적이며, 정신분열증적 성격유형이 될 성향이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일반사회과의 성격과 목표
  • < 일반사회과의 성격과 목표 >< 목 차 >Ⅰ.서(序)1.사회과 의의(정의) 2.사회과의 개념 3.사회과의 존립근거 4.사회과 VS 사회과학 Ⅱ.일반사회과의 성격 1.사회과 교육의 일반적 특징 2.성립배경을 통해 본 성격 3.교육과정을 통해 본 성격 4.학교급별에 따른 사회과의 성격 5.사회과의 통합적 성격 Ⅲ. 일반사회의 목표 1.일반적인 목표 (1)일반적 목표의 내용 (2)일반적인 목표인 시민성의 육성방법(7차교육과정의 사회과 교과 목표) (3)주요 목표의

  • [노사관계론의 학문적 성격] 사회과학성, 실천과학성, 기술성, 규모경제성, 학제적 종합성의 노사관계론
  • 노사관계론의 학문적 성격 사회과학성, 실천과학성, 기술성, 규모경제성, 학제적 종합성의 노사관계론목차*노사관계론의 학문적 성격1.사회과학성의 노사관계론2.실천과학성의 노사관계론3.과학성 및 기술성의 노사관계론4.규모경제성의 노사관계론5.학제적 종합성의 노사관계론*참고문헌*노사관계론의 학문적 성격1.사회과학성의 노사관계론노사관계론은 사회과학이다.사회과학이란 원래 인간의 사회적 사상에 관한 모든 과학적 연구를

  • [사회과학] 성격장애에 관한 정리
  • 성격장애* 성격(Personality, 性格)*성격장애(Personality disorder)* A집단편집성 성격장애(Paranoid Personality Disorder) 1. 정의2. 원인3. 특징분열성 성격장애(Schizoid Personality Disorder) 1. 정의2. 원인3. 특징분열형 성격장애(Schizotypal Personality Disorder) 1. 정의2. 원인3. 특징* B집단히스테리성 성격장애(Histrionic Personality Disorder)1. 정의2. 원인3. 특징자기애성 성격장애(Narcissistic Personality Disorder) 1. 정의2. 원인3. 특징반사회적 성격장애(Antisocial Personality D

  • 사회과학이란 무엇인가
  • ○ 사회과학과 사회복지 과 목 명:클릭 ^^클릭 ^^담 당 교 수 님:클릭 ^^학 과:클릭 ^^학 번:클릭 ^^이 름:클릭 ^^클릭 ^^○ 사회과학과 사회복지 Ⅰ. 서론 Ⅱ. 사회과학과 사회복지 1. 사회과학이란 무엇인가? 1) 사회과학의 개념과 역사 2) 사회과학의 성격과 한계 2. 사회복지란 무엇인가? 1) 사회복지의 개념과 성격 2) 앞으로 사회복지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과제 3. 사회과학과 사회복지와의 관계 Ⅲ. 결론 ○ 사회과학과 사회복지 Ⅰ. 서

  • [환경교육]환경교육의 개념,성격, 환경교육의 목표,내용, 환경교육의 STS(과학기술사회)교육, 환경교육의 지도방법,활성화방안
  • 환경교육의 개념, 환경교육의 성격, 환경교육의 목표, 환경교육의 내용, 환경교육의 STS(과학기술사회)교육, 환경교육의 지도방법, 향후 환경교육의 활성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환경교육의 개념Ⅲ. 환경교육의 성격1. 균형성의 원칙2. 환경 교육은 통합 교육적 특성3. 계속성의 원칙4. 일상성의 원칙Ⅳ. 환경교육의 목표Ⅴ. 환경교육의 내용Ⅵ. 환경교육의 STS(과학기술사회)교육Ⅶ. 환경교육의 지도방법Ⅷ. 향후 환경교육의 활성화 방안1. 정책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