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정리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1.31 / 2017.01.31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과학교육론 정리자료입니다. 과학관련하여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교육과정, 수업, 학습의 실제적 관계
2. 하슈웨의 개념변화모형
3. 발생학습모형
4. 개념도
5. 기본적 탐구과정
6. 통합적 탐구과정
7.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9. 학습과제 분석
10. 교육목표
11. 순환학습모형
12. 과학적 탐구활동
13. 과학적 탐구방법
14. 탐구적 학습지도
15. 과학적 사고의 종류
16. TTTI모형
17.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18. Vee도
19. 실험
20. 토의법
본문내용
1. 교육과정, 수업, 학습의 실제적 관계
이상적인 교육과정, 수업, 학습의 관계는 ‘교육과정>수업>학습’의 관계를 따르지만, 실제로는 이러한 관계를 따르지 않는다. 실제의 경우, 각 영역의 교집합 영역들이 존재한다. 먼저, 교육과정, 수업, 학습의 영역을 모두 포함하는 영역을 1, 교육과정과 학습만 포함하는 영역을 2, 수업과 학습만 포함하는 영역을 3, 교육과정과 수업만 포함하는 영역을 4, 교육과정만 해당하는 영역을 5, 학습에만 해당하는 영역을 6, 수업만 포함하는 영역을 7이라고 했을 경우, 영역1은 교육과정에 명시된 내용을 교사가 수업하였으며, 학생은 이를 완전하게 학습한 가장 이상적인 경우가 된다. 영역2는 교육과정에 명시된 내용을 교사가 수업을 하지는 않았지만, 학생이 학습한 경우를 의미한다. 영역3은 교육과정에 해당하지 않는 내용을 교사가 수업하고 학생이 이를 학습한 경우를 나타낸다. 영역4는 교육과정에 해당되는 내용을 교사가 수업 했지만, 학생들이 이를 학습하지 않은 경우이다. 영역5는 교육과정에 명시된 수업목표를 교사가 수업하지 않고 학생 또한 이를 학습하지 않은 경우이다. 영역6은 교육과정에 없고 교사가 수업하지 않은 내용을 학생이 학습한 경우를 나타낸다. 영역6은 대표적으로 잠재적 교육과정에 의한 효과라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영역7은 교육과정에 없는 내용을 교사가 수업하지만 학생들이 이를 학습하지 않는 경우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