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운동발달] 영아기 및 아동기 운동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아동의 운동발달
I. 운동발달의 원리
II. 영아의 운동발달
1. 이행운동
2. 소근육운동
III. 아동초기와 중기의 운동발달
1. 대근육운동
2. 소근육운동
3. 오른손잡이의 확립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아동의 운동발달
운동능력의 발달은 신체적 성장, 뼈와 근육의 성숙 그리고 신경계의 성숙결과로서 획득된다. 또한 운동발달은 연습이나 훈련의 기회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먼저 운동발달의 원리를 설명하는 역동적 체계이론을 설명하고 영아와 아동의 운동능력 발달을 구분하여 고찰하기로 한다.
I. 운동발달의 원리
일찍이 아놀드 게젤(Arnold Gesell, 1934)을 포함하는 생득론자들은 인간발달은 일차적으로 생물학적 과정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믿고 운동발달도 생득적인 유전계획에 따라 전개된다고 주장하였다. 게젤은 발달의 순서나 양상은 오로지 유전에 의해서만 결정되며 환경은 특정한 기술이 나타나는 시기에만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면서 운동발달의 이정표를 기술하였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 운동발달은 유전이나 환경 어느 하나만의 결과가 아니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텔렌(Esther Thelen, 1995, 2000, 2001)은 운동발달에 관한 새로운 조망으로 역동적 체계이론(dynamic systems theory)을 제안하였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