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발달특성] 아동기 신체 및 운동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 언어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19 / 2018.10.1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아동기 발달특성
I. 신체 및 운동발달
II. 인지발달
III. 사회정서발달
IV. 언어발달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아동기 발달특성
아동이 만 6세이면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므로 초등학교 입학부터 졸업까지의 기간으로 보고 이 시기의 신체 ․ 운동 발달, 인지 발달, 사회 ․ 정서 발달, 언어 발달을 개괄적으로 살펴보자 한다.
I. 신체 및 운동발달
아동기의 성장 속도는 영아기나 유아기에 비해 느리다. 학동기 동안 평균적으로 매년 2-3인치 정도 성장하며, 3-5파운드 정도 몸무게가 늘어난다. 외형적으로 학동기에는 키는 커지고 살은 빠져서 말라보이며, 팔과 다리가 유난히 길어 보인다. 이러한 신체적 성숙은 초등학교 입학 시기에는 남아가 여아보다 신체적 성속이 더 빠르지만 11-12세경에는 여아의 신체적 성숙이 남아보다 더 우세해진다.
또한 학동기 초기에 유치(20개)가 빠지기 시작하여 보통 초등학교 3학년 이전에 새로이 영구치(28-32꺼가 나오게 된다.
이 시기 동안 뇌의 크기는 성인의 수준에 이르게 되어, 머리의 성장은 더디어지나 기능에 있어서는 발달이 계속된다. 12세경이 되면 뇌 중량이 성인의 95%정도에 이르게 된다. 학동기 무렵 아동의 면역적 저항력이 보다 발달하기 때문에 유아기에 비하여 질병 감염률이 떨어지고 나은 건강 상태에 머무른다.
성장과 증진된 공간적 신체 협응 능력으로 인하여, 아동들은 달리기, 점핑하기, 균형 잡기와 같은 운동 통제력이 발달된다.
반응 시간이 짧아지면서 아동들은 공을 던지고 잡는 기술이나 팀 스포츠에서 사용되는 다른 기술들에 있어서 유능해진다.
- 참고문헌
-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실제 적용 중심의 미술치료 : 정현희 저, 2006, 학지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이 지금의 현대복지국가의 중요한 법체계로 만들어진 형성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부분에 대해서 과제를 작성하시오
- 우리 사회 노인 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사를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스크랩하여, 해당 문제의 발생원인과 이의 해결을 위한 정책현황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세요
-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두 개념간의 관계를 설명하고, 조사연구에서 신뢰도 타당도가 획득되지 않았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사회복지현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 자신의 생각의 기술하시오
-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사회복지정책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를 예를 들어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본인의 생각을 가지고 토론하세요
- 사회복지정책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 교실 내에서 장애영유아를 바라보는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견해가 다르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사례 한 가지를 설정하고 내가 특수교사라면 어떻게 의견 조율을 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
- 나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준 가족규칙이 있다면 10가지 적어보세요 그중에 명시적 규칙과 암묵적 규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세요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