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아동발달]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인간발달]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I.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모형
1. 반응의 범위모형
2. 수로화 모형
3. 거래적 상호작용모형

II. 지능과 성격발달의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1. 두뇌형성과 발달
2. 성격형성과 발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발달]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I.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모형

인간 발달과정에 작용하는 유전과 환경과의 관계는 그렇게 단순하게 설명할 수 없는 것이다. 유전과 환경과의 상대적인 영향력의 크기에 관한 문제는 아직도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연구 영역이다. 현재까지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유전과 환경은 끊임없이 복잡한 형태로 상호작용 하면서 인간의 전 발달과정을 결정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유전과 환경이 어떤 양상으로 상호작용 하는가를 설명해 주는 모형으로는 다음의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1) 반응의 범위모형

반응의 범위(range of reaction)란 유전자형이 표현형으로 나타나는 과정에서 환경적 경험에 의해 변화되어질 수 있는 크기를 의미한다(Gottesman. 1963: 송명자, 1996. 재인용). 반응의 범위 모형에서는 유전이 어떤 특성 이나 행동을 전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상이한 환경 내에서 개인이 발달시킬 수 있는 가능성의 범위가 결정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 나 이러 한 전제를 인정 한다고 하더라도 유전적으로 부여받은 소인의 범위를 무한정으로 넘어설 수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 아동발달의 개념, 원리, 특성, 단계
  • 인간발달 아동발달의 개념, 원리, 특성, 단계목차아동발달A. 발달의 개념B. 아동발달의 원리I. 일정한 순서와 방향의 원리II. 연속성 및 적기성의 원리III. 개인차와 상호관련성의 원리IV. 유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 원리C. 아동발달의 기본 특성I. 기초성II. 적기성III. 누적성IV. 불가역성D. 발달단계의 이해I. 임신기II. 신생아기III. 영아와 걸음마기IV. 유아기V. 아동기VI. 청년기* 참고문헌아동발달인간은 전 생애를 걸쳐서 양적 ․ 질적인

  • 방통대 2013-2]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인간의 발달을 연속적 과정으로 보고 어떤 특징의 인간행동은 특정 단계에 이르러서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경험이나 훈련에 의하여 점진적으로 형성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학습이론은 인간발달에서 단계를 설정하지 않는다. 학습이론에서는 환경요인간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반면 성숙이론은 환경이 발달에 주도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유전에 의해 환경이 영향을 받는다는 유전 상위 개념에서 차이가 있다. 그러나

  • [우리나라의 아동발달이론] 불교의 아동발달관(인간발달관)
  • 인간발달관을 보면, 불교에서 아동은 주체적인격체라는 점에서 성인과 동일시하였다. 아동은 스스로 독자적 존재로서의 우주관과 진리관을 가지고 있다. 아동은 수행을 통해 자신이 가지고 태어난 업(業)을 개선하고 불성(佛性)을 발휘하여 깨달음에 도달할 수 있으나, 아직 미혹하므로 일차적으로 보호하고 교육해야 할 존재이다.I. 발달의 요인불전에 의하면 아동발달은 부모로부터의 유전과 현재의 환경, 아동 개인의 의지가 상호작용하여 이루어

  •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이론을 대해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기술하시오.
  • 발달과 관련해 끊임없이 계속되는 논쟁 중 하나가 성숙론과 환경론에 대한 것이다. 성숙론은 발달의 기제를 유전, 자연, 생득으로 간주하고 환경론은 양육, 학습, 경험으로 본다. 즉, 발달의 근원이 태어날 때 물려받은 선천적 특질에 의한 것이냐, 아니면 출생 후 후천적으로 학습된 것이냐의 대립된 관점이 있다. 성숙론을 지지하는 학자는 인간의 발달이 유전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이들에 따르면 유전이 발달의 직접적인 요인이다. 한편, 구성주의

  • 아동복지론_아동의 저출산시대에 부합되는 아동발달단계와 특징을 분석하고, 영유아기 아동 1명을 선택, 관찰하여 해당아동의 발달과정을 통해 예측되는 한국의 아동복지 전망을 논하시오
  • 아동복지론아동의 저출산시대에 부합되는 아동발달단계와 특징을 분석하고, 영유아기 아동 1명을 선택, 관찰하여 해당아동의 발달과정을 통해 예측되는 한국의 아동복지 전망을 논하시오.목 차Ⅰ.서론Ⅱ.본론1. 영유아기 아동 1명 인구학적 배경2. 관찰3. 아동 발달 단계 분석Ⅲ.결론Ⅳ.참고문헌I. 서론인간발달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과정으로 일반적으로 모든 인간은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