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의 개념, 원리, 쟁점,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아동발달의 개념, 원리, 쟁점, 연구
목차
#1 발달의 개념과 원리
I. 인간발달의 개념
II. 인간발달의 기본 원리
1.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이다
2.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3.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이다
4. 발달에는 일정한 방향과 순서가 있다
1) 머리 부분에서 다리 부분의 방향으로
2) 중심 부분에서 주변 방향으로
5. 발달에는 순응성의 기능이 있다
6.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과정이다
7. 발달은 신체와 정신의 역동적 상호관계 속에서 진행된다
#2 발달의 쟁점
I. 유전과 환경
1. 폭주설
2. 환경역치설
II. 성숙과 학습
1. 성숙우위설
2. 환경만능설
#3 아동발달의 연구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성 발달 이론 - 콜버그 - 이론의 쟁점 - 사례 및 분석 - 초등학교 도덕과 교과서에 적용
  • 쟁점1) 콜버그 이론은 도덕성과 관련한 여성 특유의 판단방식을 고려하지 못한다.콜버그는 초기 연구에서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대답에 있어서 남녀의 차이가 존재함을 발견한다. 남자는 정의나 규칙과 같은 추상적 개념에 기초해 판단을 내리는 경향이 있는 반면 여자는 개인적 관계나 인간관계에 기초해 판단을 내리는 경향이 있었다. 도덕성 발달 단계에 따르면 이러한 연구 결과는 여자가 도덕발달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단계에 있음을 의미한다.

  • 인간발달의 특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발달2. 인간발달과 관련된 이론적 쟁점3. 인간발달의 원리4. 인간발달의 특성5. 마무리6. 참고 문헌1. 인간발달인간발달은 태아 수정에서부터 죽음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서 일어나는 변화를 과학적으로 규명하는 학문으로 인간발달은 개인의 특성과 사회의 복잡한 구조 때문에 단순하게 규명한다는 것은 단순하지 않다. 하지만 각 성장시기별 나타나는 공통적인 특성이 있으며, 이에 따라 일반적으로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로 나

  • 발달장애 심리학 발달 정신 병리
  • 발달과정과 병리적 발달과정을 일으키는 것과 관련하여 아동 정신병리를 연구해야 겠으며, (2) 아동기 장애가 표현되고 결과로 나타나도록 결정해주는 맥락의 중요함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고, (3) 적응적 발달과 부적응적 발달을 형성하는 데에 있어서 상호작용 하는 다양한 사건들의 역할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을 생각하게 되었다-Daum에서 발췌http://cafe.daum.net/Htus/8l7k/5?q=%BE%C6%B5%BF%C1%A4%BD%C5%BA%B4%B8%AE&re=1 < 참고 발달정신병리의 정의인간발달의 원리

  • [초등도덕교육론]로렌스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
  • 쟁점1) 콜버그 이론은 도덕성과 관련한 여성 특유의 판단방식을 고려하지 못한다.콜버그는 초기 연구에서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대답에 있어서 남녀의 차이가 존재함을 발견한다. 남자는 정의나 규칙과 같은 추상적 개념에 기초해 판단을 내리는 경향이 있는 반면 여자는 개인적 관계나 인간관계에 기초해 판단을 내리는 경향이 있었다. 도덕성 발달 단계에 따르면 이러한 연구 결과는 여자가 도덕발달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단계에 있음을 의미한다.

  • 교육목적으로서의 발달 Dewey관점
  • 원리 결여, 연구결과의 상반되는 가정들에 의거“발달철학”전략 : 듀이와 피아제는 논리적 비판에 맞서면서 또한 현재 연구결과와도 비록 “입증”되지는 않지만 일치하는 이론적 근거가 된다고 보았다.에 대해 생각해 볼 것이다. 먼저 인지발달 심리학 이론이 어떻게 합리적이고 생명력 있는 진보적 교육 이데올로기 진보적 이데올로기는 인지발달적 내지 진보적 접근이 쟁점(가치상대성의 쟁점, 자연적 사실(is)을 윤리적 당위(ought)와 관련지우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