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개념] 정신분석학에 기초를 둔 자아(자기), 인본주의적 입장에서의 자아(자기), 자존감(자아존중감)과 자존의 욕구, 자기효능감과 자기충족예언, 실현경향과 자아실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자아개념

I. 정신분석학에 기초를 둔 자아(자기)
1. 프로이드(Freud)의 자아(ego)
2. Erikson의 자아(ego)
3. 융(Jung)의 자기(self)

II. 인본주의적 입장에서의 자아(자기, self)
1. Rogers의 자아
2. Allpert의 자아
3. Mead의 자아
4. 자아에 대한 대표적 정의

III. 자존감(자아존중감)과 자존의 욕구
1. 자기 자신에 대한 스스로의 존중
2. 타인에 의한 존경

IV. 자기효능감과 자기충족예언
1. 자기효능감
2. 자기충족예언

V. 실현경향과 자아실현
1. 실현경향
2. 자아실현

VI. 상호관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아개념

Hamachek(1995)는 자아는 개념(concepts)과 느낌(feelings)이라는 두 가지 기본적 내용으로 구성된 것으로 보고 있다. 그가 구분한 자아, 자아개념, 자아존중은 다음과 같다(p. 326).
․ 자아(self) :개인적 존재감(our sense of personal existence).
․ 자아개념(self-concept) :개인적 정체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our idea of personal identity)으로 자기지각의 인지적 부분이다.
․ 자아존중(self-esteem) :자기지각의 정서적 차원으로 자기에 대한 평가적 요소이다.
인본주의적 견해에 충실한 Hamachek의 이러한 정의를 염두에 두고, 심리 및 교육학에서 사용(혼용)되는 자아, 자아개념을 그 강조하는 바에 따라 정리하면 다음과 같거니와 이에서 보면 그 내용은 각기 다르지만 각 학자들이 자아(자기)를 행동의 원인 대행자로 보고 이를 통해 행동을 설명하고자 함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욕구로 음식, 물, 쾌적한 온도, 신체의 안전, 애정, 존경 등의 욕구이다. 제2의 형태는 성장욕구 혹은 자기실현 욕구이다. 자기실현 욕구는 잠재능력, 기능, 재능을 발휘하려는 욕구이다.3. 동기위계설의 각 단계 1) 주요 특성과 원리매슬로우는 인간의 행동을 활성화시키고 이끄는 5가지 선천적 욕구를 제안하였다. 이러한 인간의 선천적 욕구는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소속감과 사랑(애정과 소속감) 욕구, 자기존중감(자존감) 욕구, 자아실현 욕구로서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 개념1) 내적 본성2) 잠재적 창조성3) 형성되어 가는 것4) 욕구3. 동기위계설의 각 단계 1) 기본가정2) 동기위계설의 개념3) 주요 특성과 원리4) 동기위계 5단계이론(1) 생리적 욕구 (2) 안전욕구 (3)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 (4) 자존감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5) 동기위계 욕구의 특성4. 자아실현자의 특성5. 매슬로우 이론의 평가1) 매슬로우 이론의 공헌2) 매슬로우 이론의 비판Ⅲ. 나가며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 [자아] 성격이론과 자아개념
  • 자아. 자신은 긍정적인 가치를지 닌 것으로 느끼는 자아 ③ Mead의 자아 : 주관적 자아와 객관적 자아로 나눔- 주관적 자아 : 개인의 충동적이고 즉각적이며 비조직적인 생활 경험- 개관적 자아 : 자신이 소속되어 있는 타자들에 의해 만들어진 자아④ 자아란 : “자아란 개인이 그 자신에 관해 사실이라고 믿는 믿음들의 복합적이고 역동적인 체제로서, 이러한 각기의 믿음은 가치와 부합”(Purkey, 1970)(3) 자존감(자아존중감)과 자존의 욕구* 자아개념은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개념빈곤의 분류개념경제적 빈곤객관적 빈곤절대적 빈곤인간이 살아가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최소한의 자원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상태상대적 빈곤다른 사람들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적게 가지고 있는 상태주관적 빈곤주관적 판단에 의해 근거한 빈곤문화적 빈곤빈곤문화의 특성을 가지고 살아가는 상태인간적 빈곤소득 이외의 인간적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결핍된 상태사회정책상 빈곤공적 부조의 대상이 되는 상태2) 빈곤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 자기효능감 등이 있다. 직업흥미란 어떤 분야 혹은 어떤 직업에 더 관심을 느끼는지, 더 흥미를 가지고 관련활동을 하는지, 어떤 활동에 더 적성을 느끼는지 등을 의미하는 개념이다.① 실제적 성격 : 기계나 전기등에 대한 흥미가 많은 대신에 사회성이 필요한 상황을 피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전통적인 가치를 추구한다. 또는 현실적 성격이라 부른다.② 탐구적 성격 : 과학적탐구와 분석에 흥미를 보이는 대신 사회성이 요구되는 활동을 피한다. 또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