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의 교수학습에 대한 인지적 관점(교육의 목적, 수업에 대한 브루너의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브루너의 교수학습에 대한 인지적 관점

I. 교육의 목적

II. 수업에 대한 브루너의 견해
1. 학습의욕 고취
2. 지식의 구조화
3. 지식의 계열화
4. 강화
5. 사고의 자극 절차

* 참고문헌
본문내용
브루너의 교수학습에 대한 인지적 관점

브루너는 발견학습을 제창한 외에 그의 교수학습에 대한 제반 관점이 오늘날의 교육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학교 학습에 시사하는 바가 크므로, 그가 생각하는 교육의 목적과 수업이론의 배경적 요소들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I. 교육의 목적

브루너는 학교 교육이 지적 기술의 증폭을 통해 문화를 전수, 함양하는 특별히 중요한 도구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교육에서 특히 강조되어야 할 것은 사물을 다루고, 지각하고 상상하며, 상징적 조작을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을 학생들이 연마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지 연구를 통해 브루너는 지력이란 주어진 문화가 제공하는 도구(tools)를 넓게 내면화시킨 것이며, 문화의 변용은 사고의 양태를 변화시키는 현상으로 보았다. 따라서 이러한 문화적 요소들이 수업형태 속에 적절히 반영되어져야 할 것임을 주장하면서, 그는 교육이 지향해야 할 목적으로 다음의 다섯 가지 사항을 꼽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