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31 / 2017.10.31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정신분석이론

I.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
5. 생식기

II.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1. 1단계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
3.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4.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5. 5단계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6. 6단계 : 친밀성 대 고립감
7.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성
8. 8단계 :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신분석이론

정신분석이론에 의하면, 인간은 무의식적인 본능의 지배를 받는 수동적 존재이며, 인간의 행동은 단지 표면상 나타나는 특성일 뿐이다. 그러므로 정신분석이론에서는 아동발달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내적인 정신세계를 알아야 한다고 본다. 정신분석이론은 부모와의 초기 경험이 아동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I.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

프로이드(Freud, 1856-1939)는 체코슬로바키아의 모라비아에서 태어나 일생의 대부분을 비엔나에서 보냈고, 유태계였기에 나치의 박해로 인해 인생의 말년에는 런던으로 이주하여 생활하였다. 그는 신경계통을 전공한 의사였는데, 정신병 환자를 진료하면서 정신분석학에 대한 생각들을 발전시켰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