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에릭슨의 심리성적발달단계, 에릭슨이론의 평가 및 비판점), 프로이드이론과 에릭슨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정신분석이론]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I. 에릭슨(Erikson)의 생애

II. 발달단계
1. 기본적 신뢰감 대 기본적 불신감
2.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
3. 주도성 대 죄책감
4. 근면성 대 열등감
5. 정체감 대 역할 혼미
6. 친밀감 대 고립
7. 생산성 대 침체
8. 자아통합 대 절망

III. 에릭슨 이론에 대한 평가

IV. 프로이드이론과 에릭슨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신분석이론]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I. 에릭슨(Erikson)의 생애

Erikson은 독일의 Frankfurt에서 태어났다. 그가 태어나기 전에 어머니는 이혼하고 세 살 때 재혼하였다. Erikson의 어머니는 유태인이었으나 생부는 덴마크 인이었으며 Erikson은 생부를 짧아서 덴마크인의 모습이었다. 그래서 자라는 동안 유태인 소년들에게서 이방인이라는 놀림을 당하였는데 이는 Erikson이 자아정체감 문제에 몰두하게 된 배경이 되었다.
Erikson은 틀에 박힌 학교 분위기를 싫어하여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1년 동안 유럽여행을 하며 스스로를 발견하고자 하였다. 25세 때 Erikson은 Freud의 딸인 Anna Freud와 같은 학교에 근무하게 되면서 그녀와 함께 아동을 대상으로 정신분석에 대해 연구하였다. 히틀러의 출현으로 미국으로 이주한 Erikson은 미국 내 여러 지역을 옮겨 다니면서 연구하였다. 이는 다양한 문화환경에서 성장하는 아동에 대한 비교문화적인 연구의 기초가 되었다.
Erikson은 정식 학위를 받은 적은 없으나 Harvard대학교에서 교수직을 제의받아 1994년 90세를 일기로 죽을 때까지 그곳에서 연구하였다. 1950년에 출간된 그의 대표 저서 인 <(아동기와 사회(Childhood and society)>에서 Erikson은 생의 8단계를 제시하였다.

II.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Freud의 영향을 받은 Erikson은 Freud의 이론을 근간으로 자신의 이론을 발전시켰다. Freud가 성격발달의 기초로 성적 에너지, 즉 리비도를 강조한 것과 달리 Erikson은 사회적인 에너지를 강조하였다. 그는 인간의 성격발달을 개인과 사회적 환경의 상호작용 결과라고 설명하면서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발달단계를 제시하였기에 그의 이론을 심리사회적(psychosocial) 이론이라 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1공통성격이론들을비교설명하시오0k
  •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이론에릭슨은 개인의 정체감, 역사정치문화와 심리학의 상호작용에 관한 그의 저술들은 심리사회적 문제에 대한 전문적인 접근법에 영향을 미쳤으며, 비전문가들 사이에서도 관심을 끌었다. 청년시절에 예술학교를 다녔고 유럽을 여행했다. 1927년 빈에 있는 작은 사립학교에서 예술역사지리를 가르쳐달라는 정신분석학자 안나 프로이트의 요청을 받은 것이 인연이 되어 정신분석학에 입문하게 되었으며 정신분석가가

  • 아동 발달 이론의 정리
  • 발달론 (아동과 환경이 적극적으로 재조정- 피아제의 영향),학계비난 받음 (실증적 방법이 없으므로 외면 당함)20세기 전반로의 아동발달은 “아동의 세기로 불리우며 아동발달의 전성기이었으며, 즉 비넷의 지능검사실시 등으로 아동의 정신연령을 측정하여 아동을 평가하는데 큰 기여흘 하였다. 4. Sigmund Freud(1856~1939)의 이론-심리 성적 이론-id 원초아 : 본능, 쾌락-eog 자아 : 현실원리 -슈퍼에고 초자아 : 이상적인 것 추구-프로이드이론에서는 개

  • 정신건강1C)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프로이드의 이론과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 Freud의 정신분석학이 많은 비판을 받고 있음도 사실이지만, 한편 이 이론만큼 전 인류의 문명에 광범위하고 깊게 영향을 미친 이론은 거의 없다고 할 만큼 20세기 서구문명에 커다란 지적 충격을 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Hjelle와 Ziegler, 1981). 특히 현대 심리학의 3대(三大) 주류로 꼽히고 있는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심리학, 그리고 인도주의 심리학 가운데서도 최초의 세력으로 등장하여 정신의학 및 심리학의

  • 정신건강1공통)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이론에릭슨은 개인의 정체감, 역사정치문화와 심리학의 상호작용에 관한 그의 저술들은 심리사회적 문제에 대한 전문적인 접근법에 영향을 미쳤으며, 비전문가들 사이에서도 관심을 끌었다. 청년시절에 예술학교를 다녔고 유럽을 여행했다. 1927년 빈에 있는 작은 사립학교에서 예술역사지리를 가르쳐달라는 정신분석학자 안나 프로이트의 요청을 받은 것이 인연이 되어 정신분석학에 입문하게 되었으며 정신분석가가

  • [방통대 2020-2]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적 개념에 기초해 자신만의 독특한 발달이론을 제시했는데, 프로이트의 이론과는 달리 사회적, 문화적 환경이 영유아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에릭슨은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는 것이라고 보았다. 특히 에릭슨은 사회적 힘이 성격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이론과 비교하여 에릭슨의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