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이론] 정신분석이론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프로이트의 심리성욕이론-프로이트의 발달이론-심리성적단계, 에릭슨의 발달이론-심리사회적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발달이론] 정신분석이론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

I. 프로이드의 심리성욕이론
1. 구강기(출생~1년)
2. 항문기(1~3세)
3. 남근기(3~6세)
4. 잠복기(6~사춘기)
5. 생식기(사춘기 이후)

II. 에릭슨의 이론
1. 제1단계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제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3. 제3단계 : 솔선수범 대 죄의식
4. 제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5. 제5단계 :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6. 제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
7. 제7단계 : 생산성 대 침체
8. 자아통합 대 절망
본문내용
[아동발달이론] 정신분석이론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으로는 정신분석의 창시자인 프로이트의 심리성욕 이론과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을 들 수 있다.

I. 프로이드의 심리성욕이론

비엔나의 정신과 의사였던 프로이트는 히스테리아 환자들을 위한 치료법을 찾던 중에 정신분석 이론을 발전시키게 되었다. 히스테리아란 생리적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기억상실이라든가 신체적 이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신체에 마비나 통증이 오는 신체질환에 적용되는 용어로, 프로이트는 히스테리아 환자들은 소원이나 감정을 의식으로부터 억압하고 있어서 억압된 에너지가 신체적 증상으로 전환된다고 보았다. 그리하여 프로이트는 히스테리아 환자로 하여금 긴장을 풀고 마음속에 떠오르는 대로 자유롭게 이야기하게 함으로써 히스테 리아의 원인과 치료법을 찾는 자유연상법(free association)을 적용하는 정신분석 법을 사용하였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정신은 의식(conscious), 무의식(unconscious), 전의식(preconscious)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간 행동의 대부분은 무의식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였다. 인간은 불유쾌한 기억이나 감정, 현실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소원을 무의식에 억압시키는데 정신분석 이란 이와 같이 무의식에 억압된 생각들을 의식세계로 이끌어내어 분석하며 치료하는 것을 의미한다.
성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가 엄격하던 빅토리아 시대에 살던 프로이트는 아동을 성적 존재로 보고, 아동도 자신의 성적 충동을 표현하도록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아동의 성적 충동과 공격적 충동을 부모가 다루는 방식에 의해 아동의 건강한 성격 발달이 좌우된다는 발달에 관한 심리성욕 이론을 전개하였다.
프로이트는 아동의 성격은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구성되며, 이 구성 요소들은 발달단계를 거치는 동안 통합된다고 하였다. 원초아는 성격의 가장 원초적인 부분으로 출생 시부터 존재하며, 기본적인 생물학적 욕구와 바람을 포함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rikson의 사회심리이론
  • 에릭슨의 가족배경과 방황경험이 그의 심리사회 이론에, 특히 자아정체감이나 심리사회적 유예기간과 같은 개념을 정립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25세 때인 1927년에 Anna Freud와 Dorothy Burling Ham이 설립한 어린이 연구소에서 아동을 가르치기 시작하면서 에릭슨의 방황기는 끝났다. 1927년부터 1933년까지 안나 프로이드와 함께 아동정신분석을 연구하며 훈련을 받았고 본인이 직접 분석을 받기도 하였다. 1933년 미국으로 이주하여 아동분석가로

  • [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 단계들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형성된다는 가정을 하게 된다.에릭슨은 인간발달을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의 다섯 단계를 확장하여 전생애에 걸친 8단계로 구분하였다. 그는 건강한 인격의 정립을 위해서는 각 단계마다 주어진 발달과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에릭슨은 인간이 어떻게 자아정체감을 발달시키고 사회화되는지에 관심을 가졌다. 사람이 성장하면서 직면하게 되는 위기를 수용하고 해결한다

  •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 심리적 요인에서 성격이론을 설명하시오.
  • 이론을 들 수 있고,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성격이론, 마지막으로 융의 분석심리학적 성격이론을 들 수 있다.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성격이론프로이트는, 인간의 성격은 기본적으로 심적 에너지(충동)과 유아기의 경험으로 거의 결정되는 것이라 하였다. 무의식적 동기와 유아기의 갈등은 현재의 행동 중심이다. 비합리적인 힘이 강하며 성욕과 공격 충동에 의해 인간은 움직인다. 그래서 유아의 발달이 중요한데

  • [교육심리] 프로이드의 발달이론과 에릭슨의 발달이론의 비교
  • 성욕보다도 사회적인 긴장이 성격형성에 더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현대의 발달심리학자들은 우리의 발달을 아동기에 고착된 것으로 보지 않고 오히려 평생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다. 그리고 방어기제가 성적 충동과 공격 충동을 방어한다거나, 성적 억제가 심리장애를 야기한다는 프로이드의 생각들도 경험적 연구를 통하여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이드의 이론을 확장 발전시킨 이론이 바로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이다. 가장 큰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비교
  • 아동기에서 형성되며, 초기 성인기에 끝난다.2)에릭슨 개발체계에 근거하고 있다. 약한 성적 충동과 강한 사회적 충동에 의해 형성된다. 자아에 의해 지배된다.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반을 두고 발달한다. 역사적 및 민족적인 집단연합에 의해 강화된다. 자아지배력과 사회적 지지를 통해 형성된다.3.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비교․ 공통점①자아분석기초②인간의 초기경험 중요시③발달단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