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검사] 지능의 본질(지능의 구조와 지능지수), 지능검사의 발전배경(비네지능검사, 집단검사, 웩슬러 지능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31 / 2017.10.3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지능검사

I. 지능의 본질
1. 지능의 구조
2. 지능지수

II. 지능검사의 발전배경
1. 비네 지능검사
2. 집단검사
3. 웩슬러 지능검사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지능의 본질

일반인은 대개 개인 검사나 집단검사 형태의 지능검사를 통해 자신의 지능 점수를 알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높은 지능을 학업 및 사회적 성취를 이루는데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하여 개인 능력의 다양성과 잠재력을 무시하는 경향도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IQ 점수로 알려져 있는 지능의 개념은 다양한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변화 가능성이 내포되어 있는 개념이다. 따라서 이 절에서는 개인의 지적 능력에 대한 여러 학자의 관점과 함께, 지능을 측정하는 대표적인 개인 검사와 이를 통해 측정되는 개인의 지적 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지능 및 지능검사
  • 지능의 개념을 과학적으로 정의하기 위해 개인이 아닌 집단을 대상으로 지능검사 결과와 개인의성, 연령, 학력 변인 등과의 상관관계 연구, 지능검사의 소검사들에 대한 요인분석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지능의 개념을 발전시켜왔다.2. 지능 이론1) 다양한 지능의 이론Spearman (1904)은 지능이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에 대한 심리학자들 간의 불일치 정도를 상관관계연구를 통하여 지능의 본질을 규명한 학자로 지능의 일반요인 general factor(g)이 존재한

  • [아동문제행동평가] 아동문제행동의 평가목적과 평가과정 및 평가기준, 아동문제행동의 평가와 심리검사(아동심리검사의 유형)
  • 검사의 유형)목차아동문제행동의 평가I. 아동문제행동의 평가목적II. 아동문제행동의 평가과정III. 아동문제행동의 평가기준IV. 아동문제행동의 평가와 심리검사1. 심리검사의 선택2. 심리검사의 유형1) 발달검사가) 베일리의 영아발달척도나) 게젤의 발달 스케줄다) 덴버의 발달검사라) 영-유아 언어발달검사마)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2) 지능검사가) 스탠포드-비네나) 웩슬러 지능검사다) K-ABC라) 그림지능검사3) 성격검사가) 아동성격검

  • [웩슬러지능검사] 한국 유아용 웩슬러 지능검사(K-WPPSI),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WISC-R),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K-WISC-III)
  • 웩슬러 지능 검사에서는 지능을 구성하는 다양한 영역을 측정함으로써 지능에 대한 다차원적이고 총제적인 평가를 할 수 있다.웩슬러 지능검사는 영역별 소검사로 이루어져 있고 편차 지능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특성은 임상적으로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즉 일반 지능 수준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영역별 검사 해석 및 산포도나 프로파일 등의 해석을 통해 진단 집단들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어 임상 평가에 매우 유용한 검사

  • [지능검사] 지능, 비네지능검사, 고대비네검사, 웩슬러 성인지능검사 고찰과 K-WAIS의 실시 및 해석 사례, 지능검사 활용시 유의점 분석
  • 지능, 비네지능검사, 고대비네검사, 웩슬러 성인지능검사 고찰과 K-WAIS의 실시 및 해석 사례, 지능검사 활용시 유의점 분석Ⅰ. 서론Ⅱ. 지능의 정의Ⅲ. 비네(Binet)의 지능검사Ⅳ. 고대 비네(Binet) 검사Ⅴ. 웩슬러(Wechsler) 성인지능검사1. 개요2. 특징Ⅵ. 웩슬러(Wechsler) 성인용 지능검사 K-WAIS의 실시 및 해석 사례Ⅶ. 지능검사 활용의 유의점Ⅷ. 나가며참고문헌Ⅰ. 서론인간은 무한한 가능성의 존재라고 한다. 이 말은 인간의 능력은 무한히 개발될 수

  •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지능을 ‘학습하는 능력’으로 보려는 방법. 셋째, 지능이란 추상적인 것을 학습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구체적 사실과 관련시킬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는 방법. 넷째, 위의 세 가지 정의를 모두 종합했다고 볼 수 있는 포괄적인 정의방법. 웩슬러는 지능에 대한 수많은 정의들을 종합해서 지능이란 개인의 목적에 맞게 활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자신을 둘러 싼 환경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지적 능력이라고 정의를 내렸다.2) 지능의 구조지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