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적 능력(생득적 요인, 지각적 해석, 경험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24 / 2017.10.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I. 생득적 요인
II. 경험의 역할
III. 지각적 해석
본문내용
지각적 능력(생득적 요인, 지각적 해석, 경험의 역할)

쉽고 단순해 보이는 기초적인 지각능력조차 상당히 복잡한 분석과정의 산물이다. 이런 지각능력에 대한 전통적인 논쟁거리 중의 하나는 지각능력이 타고난 것인지 아니면 경험에 의하여 학습된 것인지에 관한 생득과 경험의 문제이다. 특히 감각과 지각은 지식이 시작되는 초기과정이기 때문에 생득과 경험의 문제를 푸는 좋은 결투의 장으로 여겨왔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심리 과제 정리
  • 역할학습자는 환경에 수동적이고 반응적으로 행동한다.학습자는 환경을 능동적으로 보며 이를 지배한다.학습의 형성학습은 자극사이의 혹은 반응 사이의 연합 때문에 일어난다.학습은 학습자가 환경을 활발하게 이해하려고 시도함으로써 일어난다.지식의 구성지식은 학습된 연합의 유형으로 구성된다.지식은 조직된 정신구조와 절차로 구성된다.사고활동사고활동에 대한 논의는 허용되지 않는다.사고활동에 대한 논의가 초점의 대상이다.

  • [교육심리학] 학습자의 동기
  • 능력에 대한 믿음은 성취동기 와 자아효능감에 의해 형성된다. 어떤 목표를 성취하는 데 있어서 학습자가 지니고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은 실제의 능력수준과는 깊은 관련성을 맺고 있지 않다. 자신감이 높은 사람은 실제의 능력수준보다는 더욱 높은 성취를 이루려는 경 향이 있다. 학습에 대하여 자신감을 길러 주기 위한 전략 및 기법으로 첫째, 학습목표를 분명하 게 알려주기 둘째, 난이도 수준에 따라서 학습과제를 계열화하기, 셋째, 학

  • 유아기 언어발달
  • 역할을 한다. 다른 사람과 접촉하고 교류하면서 인간은 매우 많은 것들을 배운다. 인간은 아주 어렸을 때부터 사람들과 교류하면서 삶의 즐거움과 고통을 경험하고 또 그것을 통하여 삶과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들을 형성해 나간다. 유아들은 부모가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켜 주기를 바라고 끊임없이 관심을 요구하고 사랑을 요구한다. 이것은 말없는 대화이다.4) 유아의 지적 능력 (생각할 수 있는 능력)Vygotsky에 의하면, 언어 능력과

  • [인본주의이론] 매슬로우의 욕구이론(욕구단계이론,욕구위계이론), 로저스의 현상학이론(현상학적 성격이론)
  • 생득적으로 타고난 것으로 이것의 특성은 상호관계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 즉, 개인 자신이 타인의 긍정적 관심의 욕구를 만족시키고 있음을 지각하면 그도 역시 이러한 욕구의 만족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이근홍, 2006).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은 다른 사람에게 무조건적인 가치를 부여한다는 것이며, 타인으로부터 긍정적인 관심을 획득하고 유지하기 위해 자기 경험의 어떤 측면을 부정하거나 거부하지도 않는다.4. 기치의 조건가치의 조건은 다

  • [아동과 사회] 애착
  • 경험을 많이 하고, 또한 이성관계가 끝난 뒤에도 긍정적인 감정적 경험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반면에 회피애착 유형은 친밀해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정서적인 동요를 나타내었고, 양가애착유형은 강박적으로 상호교류하면서 이성과 하나가 되기 위한 요구, 감정적인 동요와 극심한 성적매력과 질투를 경험하는 것으로 피스톨이 연구결과를 내었다.부 록- 애착유형별 사랑을 다룬 상황극사회자: 흥미롭게도 성인들은 그들이 지닌 애착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