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리엘의 영역구분이론(Turiel의 도덕성 발달이론, 튜리엘이론에 대한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24 / 2017.10.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I. Turiel의 도덕성 발달이론
II. Turiel이론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I. Turiel의 도덕성 발달이론

Kohlberg의 인지적 도덕성발달이론이 갖는 한계점, 즉 문화적 편견 및 도덕적 판단과 도덕적 행위의 불일치 등을 극복하기 위해 대두된 이론이 Turiel의 영역구분이론이다. Turiel은 영역구분이론의 정립을 위해 Max Weber의 이론을 기본 토대로 하였다. Weber(1922, 1947)는 사회적 행동을 풍습, 인습, 윤리 등 세 범주로 구분하였다. 풍습(custom)은 예로부터 사회에서 행해져온 생활에 관한 습관을 의미하는 말로서, 쉽게 변경할 수 있고 외적 제재를 받지 않는다고 한다. 인습(convention)은 사회조직의 법적 질서의 중요한 측면으로서 외적 제재를 받는다. 한편, 윤리(ethics)는 사람이 지켜야 할 도리, 즉 실제의 도덕규범이 되는 원리를 일컫는 말이다. Tuhe1(1983)은 Weber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인간의 도덕성은 본질적으로 서로 다른 세 영역-도덕적 영역(moral domain), 사회 인습적 영역(social-conventional domain), 개인적 영역(personal domain)-으로 구분된다는 영역구분모형(domain-distinction model)을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노인발달 이해와 상담 : 김은혜 저 / 2012 / 북모아
성인발달 및 노화심리학 / 장휘숙 저 / 2012 /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콜버그 Lawrence 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
  • 발달이론가들은 도덕의 인지적 측면 또는 도덕적 추론을 강조하였고 도덕에 대한 아동의 사고방식이 성숙하면서 도덕적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해왔다. 사회학습이론가와 사회정보처리 이론가들은 어떻게 아동들이 나쁜 행동을 억제하고 유혹에 저항하면서 도덕적으로 행동하는가에 초점을 두었다.1) Freud의 도덕성에 대한 주장프로이드에 따르면 초자아는 남근기에 발달하는데(3-6세) 그 시기에 아동들은 이성부모에 대한 근친상간과 같은 욕망

  • [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호프만의 이론(사회화이론)
  • 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호프만의 이론(사회화이론)목차도덕성 발달이론I. 콜버그(Kohlberg) 이론II. 콜버그 이론에 대한 수정이론III. 호프만(Hoggman)의 이론(사회화 이론)IV. 통합을 위한 시도도덕성 발달이론1 콜버그(Kohlberg) 이론콜버그는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근거하여 그의 논문(1958)에서 도덕 발달의 단계를 나누고 있는데, 이는 오늘날 심리학자들의 많은 관심과 논쟁을 불러일으켰다.피아제가 도덕 발달은 인지 발달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육론(루스

  •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17장 사회영역이론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제 17장 사회영역
  • 영역을 벗어나 있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그리고 사례에 대한 익숙도가 어린 피험자들이 도덕적 영역과 사회적 인습적 영역을 일관되게 구별하는 능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이러한 영역상의 차이 이외에 연구자들은 영역 내의 추론의 발달을 탐색하였다. 사회인습적 영역에 관한 연구에서는 인습에 관한 아동의 이해는 그 자신의 긍정과 부정의 수준을 따라 진행됨을 밝혔다. 긍정된 이해가 그 다음단계에서 부정되는데, 이는 그 다음단계의

  • 도덕성발달의 이론과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도덕성발달의 이론과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목차1. 도덕성발달의 이론1) 정신분석이론(도덕적 정서)(1) Freud의 도덕성발달이론(2) Erikson의 도덕성발달이론2) 학습이론(도덕적 행동)(1)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2)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3) 인지발달이론(도덕적 추론)(1) Piaget의 도덕성발달이론(2)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4)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한 대안(1) Turiel의 영역구분이론(2) Eisenberg의 친사회적 추론 모델(3) Gillian의 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