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발달이론] 도덕성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 인지발달이론(피아제, 콜버그, 튜리엘의 도덕발달이론), 사회학습이론, 정신분석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19 / 2015.11.1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도덕성발달의 이론

I.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Piaget)의 이론
2. 콜버그(Kohlberg)의 이론
3. 튜리엘(Turiel)의 영역구분이론

II. 사회학습이론

III. 정신분석이론
본문내용
도덕성발달의 이론

I.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은 도덕성발달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으로, 도덕적 판단에 관한 대부분의 이론과 연구는 인지발달이론에서 파생된 것이다. 도덕성발달의 인지적 측면은 Piaget에 의해 최초로 제시되었으며, Piaget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Kohlberg는 그의 유명한 도덕성발달이론을 정립하였다.

(1) 피아제(Piaget)의 이론

Piaget(1965)는 5-13세 아동들의 공기놀이를 관찰함으로써 규칙의 존중에 대한 발달과업을 연구하였다. Piaget는 아동들에게 "게임의 규칙은 누가 만들었는가?" "누구나 이 규칙을 지켜야만 하는가?", "이 규칙들은 바꿀 수 있는가?" 등의 질문을 하였다. Piaget는 규칙이나 정의, 의도성에 대한 이해, 벌에 대한 태도 등의 질문을 근거로 하여, 아동의 도덕성발달 단계를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autonomous morality)의 두 단계로 구분하였다.
타율적 도덕성 단계의 아동(4~7세)은, 규칙은 신이나 부모와 같은 권위적 존재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으로 믿으며, 그 규칙은 신성하고 변경할 수 없는 것으로 이를 위반하면 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단계의 아동은 규칙은 변경할 수 없는 절대적인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이들에게 공기놀이에 적용할 새로운 규칙을 가르쳐 주어도 기존의 규칙을 그대로 사용해야 한다고 고집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콜버그 이론
  • 발달에 관심을 보였다. (대학에서 그는 철학과 문학을 통해 도덕적 전통을 배웠으며, 대학원 과정에서 Bruno Bettlheim, Carl Rogers와 같은 분들로부터 임상적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도를 받았다) 그 당시 학계는 정신분석학이나 행동주의가 주류를 이루던 때였지만 콜버그는 피아제 이론에 심취하게 되어 발달관계에 입각한 도덕성을 규명하려는 새로운 착상을 하였다. 콜버그는 자신의 논문 계획서대로 피아제의 도덕발달의 2단계를 10-16세 소년들에게 확장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학자비교서브 `교과교육론`
  • 콜버그에게 도덕적 인간은 정의의 원리를 알고 그 추론에 입각하여 행동하는 사람이다. 콜버그의 피아제 비판아동기 이후의 도덕성 발달에 대한 구체적 설명이 부족하다.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에 따른 비교①3단계는 수준이 낮다 : 배려윤리(길리건, 나딩스)와 관련②4단계는 수준이 낮다 : 뒤르켐(도덕사회화론)과 관련레스트의 콜버그 비판①발달에 대한 복합적 단계 주장 : 인지발달이론의 구조화된 전체에 대한 비판으로, 사람들의 도

  • 도덕 발달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Ⅰ. 서론- 주제 선정 이유Ⅱ. 본론- 기본 전제- 정의추론의 6단계- 정의조작 설명- 도덕성 발달 단계- 콜버그 단계이론에 대한 비판적 평가Ⅲ. 사례Ⅳ. 지도방안Ⅴ. 마무리Ⅰ. 서론한 학기 동안 도덕 발달론 수업을 통해, 여러 학자들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연구에 대해서 접하게 되었다. 피아제의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을 배우면서 나의 어린 시절 경험을 생각해 볼 수 있었고, 배려 윤리를 배우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기출분석자료 `교과교육론`
  • 발달을 방해⦁도덕성의 기초 : 초자아(superego) : 남근기에 부모와의 동일시를 통해서 형성되는 초자아는 양심(죄책감)과 자아이상으로 구성된다.2.에릭슨2013년 기출⦁심리사회적 발달단계 : 청소년기 중심 과제는 자아 정체성을 확립이며, 이 시기는 ‘충실’이 핵심 덕목.3.피아제2022년 기출⦁도덕교육에 있어서 발달론 VS 사회화론 : 도덕교육에 있어서 피아제와 뒤르켐 사이의 갈등이 분명하다.2021년 기출⦁인지발달론적 접근 : 도덕성 발달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교수학습 방법론인지적 접근스크리븐, 인지적 도덕교육론1. 도덕교육의 과제는 학생들에게 도덕적 분석의 결과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분석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2. 스크리븐의 인지적 교육과정이 포함하고 있는 세 가지 분야①사실들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덕적 문제들에 연루된 주장이나 입장을 포함)②도덕적 추론기능의 발달(학생들은 도덕적 문제들에 적용된 논리적 추론의 원칙들 속에서 훈련을 받아야 함)③메타윤리학적 질문들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