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이 청소년의 삶에 미치는 긍정성과 부정성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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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이 청소년의 삶에 미치는 긍정성과 부정성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상현실이란

2. 가상현실이 청소년의 삶에 미치는 긍정성
1) 사이버 의사소통에서의 사회적지지
2) 사이버공간의 청소년 문화현상
3) 사이버공간을 통한 청소년 삶의 재정립
4) 참여와 커뮤니티
5) 새로운 지식과 기술, 정보 습득

3. 가상현실이 청소년의 삶에 미치는 부정성
1) 중독
2) 강박
3) 지각된 현실감
4) 스트레스와 고립감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에서 컴퓨터 및 인터넷은 사회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침으로써 인류의 문명사를 정보화시대로 나아가게 하는 결정적인 요인이 되고 있다. 특히, 컴퓨터 및 인터넷을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는 사이버공간의 출현은 인류의 의식과 생활 전반을 변혁시키면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삶을 보다 더 윤택하게 하고 있으며, 동시에 인간의 활동양식, 생활문화, 사고방식 및 가치관을 변화시키는 환경으로서도 기존의 대중매체보다 더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현실공간에서는 생각조차 못하는 일들이 사이버공간에서 손쉽게 가능하기 때문에 사이버 공간을 이용하고 이곳에서 여러 사람들이 만나고 기쁨과 고통을 함께 느끼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가상현실이 청소년의 삶에 미치는 긍정성과 부정성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창호, 사이버공간의 사회학, 정림사, 2001.
김옥순, 정보사회와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인터넷문화, 한국청소년개발원, 2000.
정용교, 가상현실의 형성과 N세대의 사회문화적 특징, 한국청소년개발원, 2000.
박지선, 청소년 및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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