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 학교 연계 통합적 모델의 주요원리와 내용에 대해서 적고 우리나라의 상황과 비교하여 그 적용가능성에 대해서 논리적으로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22 / 2017.06.2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사회사업] 학교 연계 통합적 모델의 주요원리와 내용에 대해서 적고 우리나라의 상황과 비교하여 그 적용가능성에 대해서 논리적으로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 연계 통합적 모델의 주요원리와 내용
1) 학교 연계 통합적 모델의 주요원리
2) 학교 연계 통합적 모델의 주요원리와 내용

2. 우리나라의 상황과 비교하여 그 적용가능성
1) 사회복지의 통합적 연계
2) 우리나라 상황과 비교하여 학교 연계 통합적 모델의 적용가능성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구체화시킨 개념이 학교사회복지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리라 생각된다. 학교사회복지는 개별학생에 대한 직접서비스뿐만 아니라 학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교와 학교직원과의 교류를 중요하게 다룬다. 학교사회복지사는 개인과 학교, 가족, 지역사회의 더 넓은 체계에서 일을 한다. 따라서 변화가 일어난다면 개인적 수준뿐만 아니라 이러한 많은 체계 안에서 일어난다. 학교와 학생의 다양한 욕구는 사회복지사로 하여금 여러 대처방법을 강구하게 하였다. 개별 학생을 원조하는 전통적인 역할에서부터 학교정책개발, 가족, 자문서비스, 지역사회의 자원 개발 등과 같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교 연계 통합적 모델의 주요원리와 내용에 대해서 적고 우리나라의 상황과 비교하여 그 적용가능성에 대해서 논리적으로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문영희(2005). 학교와 사회복지. 유풍출판사.
성민선 외(2004).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윤찬영(2005). 교육과 복지의 통합적 접근을 위한 학교복지법,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정일봉(2006). 학교사회복지 제도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조선 대학교정책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 교육학 요약자료
  • 학교에서 어떤 내용을 언제, 왜, 어떻게가르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데 관심을 둘 것→ 파이나: 실존적 접근, 애플: 정치경제적 접근, 아이즈너: 심미적 접근6. 교육과정 개발 모형a) Tyler(타일러)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18회) 학습경험의 선정 (만기가다다협): 만족(학생 만족감), 기회(학습자 스스로 해볼 수 있는 기회), 가능성(학습자의 능력 수준), 다경험, 다성- 2 -과, 협동의 원리- 학습경험의 조직: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 장점: 실용성

  • [인간과 교육]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 대해서나 자신이 나아갈 사회에 대해서도 사고를 하고 현실과 다른 가상 적 사회를 꿈꾸고 구상하기도 함. ② 가설 연역적 추리 제시된 문제에 정보로, 가설을 설정, 일반적인 원리로 특수한 원리를 논리적으로 끌어냄. 구체적 조작기에는 어떤 문제 상황에 놓이게 되면 과거의 문제해결 경험을 바탕으로 해 결하지만 형식적 조작기에는 문제해결 방안과 관련된 가설을 설정하고 체계적인 검증을 통하여 문제해결의 원리를 표출해냄. ③ 조합적 사고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사회적ㆍ정서적ㆍ미적 영역을 아우르는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전인아동의 개념은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에서 가장 강조하는 것이다. 이후에 미첼은 여러 동료들과 발달적 상호작용 접근법의 기본 원리와 개념을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다. 학교는 기본적인 인지적인 기술을 가르치는 곳 이상이어야 한다.2. 이론적 기초1) 이론적 배경(1) 철학적 배경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Bank Street Program)은 미국에 있는 모델 프로그램 중에서도 가장

  •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이론,학습주제선정,과정,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적용,단계별지도방법, PBL과 체계적 교수학습 비교
  • 원리로 학생의 흥미가 강조된다. 그리고 학교 교육과정을 통해서 배운 지식을 보완할 수 있는 내용이 주제로 선정된다.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에는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주제가 비슷한 내용을 통합적으로 재구성하여 주제를 선정한다.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에도 유아들과 마찬가지로 주제를 선정할 때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선정하나 보다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를 들어 ‘봄’이라는 주제보다는 ‘꽃밭구경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위기개입모델사례연구
  • 그램을 실시하는 작업이 구체화되어, ‘치료적 지역사회(Therapeutic Community)’ 라는 개념도 출현하게 되었다. 1970년대에 Caplan은 파괴적 위기 상황을 완화하고 예방할 수 있는 지역사회 내 자연적 상호지지 체계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Jacobson과 그의 동교들(1965)도 Benjamin Rush 생활문제 연구소를 개설했다. 신성가 외, 사회복지실천론이 모델은 우리에게 전혀 생소한 것이 아니며 근본적으로 기존 모델들과 절충적이며 통합적인 형태를 갖고 있다. 이는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