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6~12세, 학령기아동)의 성장 발달특성(아동기 신체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심리발달, 도덕성발달, 놀이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05 / 2017.06.05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기(6~12세, 학령기아동)의 성장발달 특성

I. 아동기 신체 발달

II. 인지 발달

III. 언어 발달

IV. 사회심리 발달

V. 도덕성 발달

VI. 놀이 발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기(6~12세, 학령기 아동)의 성장발달 특성

아동기(학령기 아동)은 초등학교에 다니는 만 6세부터 12세까지의 아동을 말한다. 학령기 아동은 학교에 다니면서 가족 영역보다는 사회적 영역이 더욱 확대되고 학교에서 앞으로의 사회생활에 필요한 협동성, 근면성 등 기초적 기술을 습득하게 되므로 학령기는 사회성 발달에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학령기 아동의 신체 성장은 서서히 꾸준하게 이루어지지만 인지 및 사회정서적 발달은 빠르게 일어난다. 이 시기 아동은 이전 발달단계에서 환상과 상상에 몰두했던 것과는 대조적으로 사실이나 현실적인 일에 몰두한다. 또한 학령기는 자아개념이 형성되는 시기로 자신감, 자아존중감이 발달하는데 특히 학교와 또래집단에서의 역할과 칭찬은 중요하며 이를 통해 자존감과 사회성이 발달한다. 생활양식과 식습관의 변화로 소아비만, 인터넷 중독, 시력문제, 주의력결핍과다행동장애(AIDS) 등이 학령기의 주요한 건강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므로 이런 건강문제를 예방하고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해야 한다.

I. 아동기 신체 발달

학령기 아동의 신체 발달은 비교적 완만한 증가를 나타내며 골격 성장과 골화가 지속되는데 하지의 성장속도는 빨라 날씬하고 날렵해 보인다. 신체의 무게중심이 아래로 이동하고 지방의 양과 분포의 변화로 균형 있는 몸매와 자세를 갖게 된다. 학령기 동안 키는 1년에 5~6cm정도 증가하고, 체중은 1년에 2~3kg정도 증가한다.
학령 초기에는 남아가 여아보다 성장이 우세하나 학령 후기에는 여아가 남아보다 약 2년 정도 빠르게 진행된다. 따라서 약 12세 된 학령 후기여아는 남아보다 2cm정도 더 크고, 몸무게도 1.7kg정도 더 무겁다. 이러한 여아의 급성장 시기는 사춘기를 의미하는 것으로 여아는 10-12세, 남아는 12-14세에 사춘기가 시작된다. 그러나 학령기 아동은 같은 또래라 할지라도 사춘기가 시작되는 시기에 따라 신체적 성장 발달 속도는 개인차가 현저하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발달] 아동기의 발달특성 및 발달과업, 초등학교 입학 아동이 경험하는 발달적 변화
  • 사회적 상황에 나름대로 적절하고도 효율적인 적응양식을 습득해 나갈 수 있다.아동기는 유아기에 비해 신체적 성장은 완만하지만 다양한 운동기능과 지각이 발달되므로 여러 가지 놀이를 통한 사회적 활동이 이루어진다. 아동기의 어린이들은 학교에서 다른 아동들이나 교사와의 접촉을 통해 성역할의 동일시가 확고하게 이루어지며, 학교 수업과정에서 지적 기술이 현저하게 발달된다. Erikson의 심리사회성 발달에서 4단계에 해당되는 이 시기는 자

  • [아동발달, 청소년발달, 청년기자아정체감] 아동기의 발달특성, 아동기의 신체발달, 아동기의 성격발달, 아동발달이론, 청소년기 발달, 청년기 자아정체감 확립에 관한 분석
  • 아동기의 발달특성, 아동기의 신체발달, 아동기의 성격발달, 아동발달이론, 청소년기 발달, 청년기 자아정체감 확립에 관한 분석Ⅰ. 개요Ⅱ.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심리1. 아동기의 발달특성1) 신체 발달 2) 집단 의식의 형성 3) 자신감과 근면성 4) 인지기능의 발달5) 도덕성 발달6) 성 발달2. 아동에게 필요한 환경 3. 학령기 아동이 경험하는 심리적인 문제Ⅲ. 아동기의 신체 발달1. 신체적 성장2. 운동 기능의 발달1) 대근육 운동2) 소근육 운동 3.

  • [간호학] [간호학]아동발달
  • 12세까지의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은 보존개념을 획득하고 논리적으로 조작할 수 있으며 사물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함-이 시기에는 분류도 할 수 있고, 나열도 할 수 있음-추상적 개념이나 철학적 개념에 대한 사고는 아직 미숙한 단계-이 시기의 아동은 사람들이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질 수 있음을 이해함으로써 자아 중심성 을 탈피해서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기 시작함-이러한 인지발달은 사회적 사고와 인간관계 성숙의 기초가 됨➃형식적조작기-12

  • 유치부 67세 아동발달 특징 신체발달
  • 아동의 사고는 구체적 조작 단계로 들어서면서, 자기중심성이 줄어들면서 아동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기와는 다른 생각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알기 시작한다.러시아의 심리학자 Vygotsky(1896~1934)의 사회문화적 이론은 한 문화 속에 있는 가치, 신념, 관습과 사회적 집단의 기술 같은 문화가 어떻게 세대를 거쳐 전달되는지에 초점을 두고 있다. Vygotsky는 아동은 능동적이고 구성적인 존재라고 한 Piaget의 이론에 동의하나 Piaget와는 달리 인지발달은 사회적

  • [아동기 발달특징] 아동기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의 특성
  • 아동기 발달특징 아동기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의 특성목차아동기 발달특징I. 신체적 발달1. 신체적 성장2. 운동능력의 발달II. 인지적 발달1. 인지발달1) 구체적 조작기2) 보존개념의 발달3) 분류화와 서열화 기능4) 전조작기의 자기중심성 극복5) 가역적 사고2. 언어적 발달III. 사회정서적 발달1. 정서적 발달2. 자기개념의 발달3. 대인관계의 발달1) 친구관계 발달과 또래집단 형성2) 단체놀이 선호3) 도덕성 발달4) 학교생활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