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6~12세, 학령기아동)의 성장 발달특성(아동기 신체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심리발달, 도덕성발달, 놀이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05 / 2017.06.05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아동기(6~12세, 학령기아동)의 성장발달 특성
I. 아동기 신체 발달
II. 인지 발달
III. 언어 발달
IV. 사회심리 발달
V. 도덕성 발달
VI. 놀이 발달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아동기(6~12세, 학령기 아동)의 성장발달 특성
아동기(학령기 아동)은 초등학교에 다니는 만 6세부터 12세까지의 아동을 말한다. 학령기 아동은 학교에 다니면서 가족 영역보다는 사회적 영역이 더욱 확대되고 학교에서 앞으로의 사회생활에 필요한 협동성, 근면성 등 기초적 기술을 습득하게 되므로 학령기는 사회성 발달에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학령기 아동의 신체 성장은 서서히 꾸준하게 이루어지지만 인지 및 사회정서적 발달은 빠르게 일어난다. 이 시기 아동은 이전 발달단계에서 환상과 상상에 몰두했던 것과는 대조적으로 사실이나 현실적인 일에 몰두한다. 또한 학령기는 자아개념이 형성되는 시기로 자신감, 자아존중감이 발달하는데 특히 학교와 또래집단에서의 역할과 칭찬은 중요하며 이를 통해 자존감과 사회성이 발달한다. 생활양식과 식습관의 변화로 소아비만, 인터넷 중독, 시력문제, 주의력결핍과다행동장애(AIDS) 등이 학령기의 주요한 건강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므로 이런 건강문제를 예방하고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해야 한다.
I. 아동기 신체 발달
학령기 아동의 신체 발달은 비교적 완만한 증가를 나타내며 골격 성장과 골화가 지속되는데 하지의 성장속도는 빨라 날씬하고 날렵해 보인다. 신체의 무게중심이 아래로 이동하고 지방의 양과 분포의 변화로 균형 있는 몸매와 자세를 갖게 된다. 학령기 동안 키는 1년에 5~6cm정도 증가하고, 체중은 1년에 2~3kg정도 증가한다.
학령 초기에는 남아가 여아보다 성장이 우세하나 학령 후기에는 여아가 남아보다 약 2년 정도 빠르게 진행된다. 따라서 약 12세 된 학령 후기여아는 남아보다 2cm정도 더 크고, 몸무게도 1.7kg정도 더 무겁다. 이러한 여아의 급성장 시기는 사춘기를 의미하는 것으로 여아는 10-12세, 남아는 12-14세에 사춘기가 시작된다. 그러나 학령기 아동은 같은 또래라 할지라도 사춘기가 시작되는 시기에 따라 신체적 성장 발달 속도는 개인차가 현저하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