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의 수익획득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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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전자상거래의 수익획득방식

I. 기업으로부터의 수익획득

II. 소비자 측의 비용지불형태

III. 기업, 소비자 매트릭스의 수입획득형태
1. 수입형태1
2. 수입형태2
3. 수입형태3
4. 수입형태4
5. 수입형태5
6. 수입형태6
7. 수입형태7
8. 수입형태8
9. 수입형태9
본문내용
전자상거래의 수익획득방식

수입획득방식은 EC 경제주체인 기업과 소비자가 웹 사이트를 통하여 제품이나 정보서비스의 획득에 대하여 지불하는 비용, 즉 운영자 측에서 보면 웹 사이트의 수입획득방식을 분석한다. 수입획득방식은 기업과 소비자의 2차원 매트릭스 형태를 취하며, 총 9종류의 수입획득방식으로 구분하여 분석한다.

1. 기업으로부터의 수익획득

기업으로부터의 수입획득방식은 3가지로 구분된다. 즉, 광고료 및 라이센스료, 수수료 및 회비 그리고 기업부담이 없는 무료이다. 각 방식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광고료 형태는 기업과 소비자 간 EC의 사이트에 기업이 광고료를 부담하는 형태이다. 광고료에 관한 Jupiter Communications의 보고서를 참조해 보자. 1996년 3억 달러 정도에 불과했던 광고료는 1997년에는 3배가 증가하여 94억 달러에 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계속적으로 신장하여 2003년에는 77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동 보고에 의하면 광고주의 상위 10기업이 광고비의 60%를 지불하고 있고, 상위 25%가 광고비의 80%를 점유하고 있어 과점형태이다. 인터넷광고비는 50억 달러로 다른 매개체의 광고비에 비하여 비교적 적다. 참고로 TV는 510억 달러, 신문 잡지는 300억 달러, 라디오는 120억 달러이다.
그러나 제한되어진 광고비를 둘러싼 경쟁은 점점 더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Jupiter는 장래 2, 3개의 사이트가 광고비 전체의 80-90%를 점유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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