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유통관리론] 유통관리 요점정리 서브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3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깔끔하고 세심하게 잘 정리되어 있는 자료입니다. 전공수업에서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하여 A+을 받은 감상문이니 여기에 여러분의 의견과 자료를 조금씩만 더한다면 원하시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목차
제1부 한국 유통산업의 전개

제2부 소매업의 유통

제3부 도매업의 유통

제4부 물류와 물류관리

제5부 유통정보 혁신과 유통
본문내용
(1) 유통시스템화의 문제점

첫째, 유통네트워크화가 메이커간의 경쟁관계 뿐만 아니라 ,메이커와 도매, 소매업자간의 거래관계에 있어서도 경쟁 제한적 내지 폐쇄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둘째, 유통네트워크화가 이와 같은 형태로 전개된다고 하면 그것은 과점메이커와 중간업자가 각각 행하는 수급결합의 프로세스에 커다란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없다.
메이커는 자기의 정보채널을 통해서 시장정보를 수집하고, 개별기업의 브랜드의 테두리 안에서이기는 하지만, 소비의 '다양화','개성화'에 대해서 개개의 제품아이템이나 제품라인의 양 레벨에서의 최적제품믹스에 의한 시장적응을 시도한다. 그리고, 그것에 의해서 달성되는 수급결합수준도, 시장에서 피드백하는 정보의 정밀도와 이 정보시그널을 실제의 공급시스템으로 변환할 수 있는 정도에 비례해서 높아질 것이다.
셋째, 중간업자에 의한 사회적 구색형성을 통한 수급결합기능의 발휘는 점점 제약되어 가지 않을 수 없다. 소비의 다양화, 개성화는 당연, 개별 메이커의 브랜드의 테두리를 초월한 현상이기 때문에 이러한 점으로부터 보면 도매업이나 소매업의 존재의의는 시장에의 근거리성, 따라서 시장, 고객정보의 밀도의 높이를 활용하여 소비자의 대리탐색자로서 복수의 메이커와 거래를 행하면서, 필요하게 되는 메이커의 브랜드의 상품을 고루 갖추는 것에 있다. 폐쇄적이고 정보격차를 수반하는 네트워크의 전개는 중간업자의 이와 같은 행동의 여지를 좁게 할 것이다.

(2) 유통하이테크화가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

유통하이테크화가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정보네트워크화의 대고객서비스 수준이라고 하는 점에서는 뉴미디어의 활용에 의한 정확한 상품정보, 입하정보의 제공, 발주의 간편화, POS에 의한 레지 대기시간의 단축, 카드나 은행 POS를 통한 결재의 자동화 등 합리적인 구매행동과 그것을 위한 코스트의 인하가 적극적 효과로서 들 수 있다. 그러나, 이것에는 정보기기에의 거액의 초기투자나 운영 코스트의 부담, 제공된 정보의 양. 질과 이용요금과의 밸런스, 조작방법의 숙련도, 비밀보장이나 사고발생시의 책임체제, 개인신용정보의 프라이버시의 보호 등 일련의 문제가 소비자로서 유리하게 처리된다고 하는 유보조건이 필요하다. 또, 소비자의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이라고 하는 경우, 그 전제로서 정보에의 접근이 제한되어 있지 않은지 어떤지, 기업과 소매자간의 정보력 격차가 어느 정도 존재하는 가라고 하는 것이 문제로 된다. 소비자가 폐쇄성이 강한 네트워크에 대처함으로써 내부정보량은 증대하는 반면, 외부정보는 부족하게 된다. 이러한 정보의 불균형은 비교구매의 전재조건의 결여를 의미한다. 그 결과, 네트워크주체인 과점메이커에 의한 차별적인 마케팅의 전개 속에서, 반드시 수급결합 수준이 높지 않는 생산성 구색과 유리하다고는 할 수 없는 거래조건의 수용을 어쩔 수 없게 하게 되는 일도 일어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관리, 생산운영관리, 생산 운영관리] 생산관리 요점정리 서브노트
  • 생산관리 요점정리 서브노트제1장 경쟁무기로서의 생산관리 1. 생산관리의 개념관리영역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자원과 인간이 창조한 기술이나 기계에 인간을 유기적으로 결합시키면서 생산을 행하는 활동 전역에 걸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의 기업 경영에서의 생산관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생산계획: 생산하여야 할 상품의 종류수량품질생산시기를 과학적으로 예정한다. ② 작업연구: 작업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하여는 작업

  • [자기소개서 작성과 예문] 자기소개서 작성과 예문
  • 론 세계적인 영업력을 갖춘 귀사의 일원이 되고 싶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날카로운 예지력과 철저한 준비로 디지털 시대의 경영 환경변화에 앞서가는 한편, 기술 개발을 통한 품질 개선과 사업구조의 고도화를 통한 기업가치의 극대화 등 세계와 겨룰 수 있는 진정한 경쟁력 확보에 주력한 당연한 결과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정보기술과 네트워크를 현장에 접목시키며 세계조선업계의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하고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완벽하게 실천,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취업 > 이력서 작성법 및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
  • 유통물류회사 / LG유통)12.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프로그래머 / 전산관련)13.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자신의 분석이 돋보이는 자기소개서)14.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일반사무직 / GM대우)15.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언론사)16.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영업 관리 신입사원)17.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이벤트 기획)18.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관광가이드)19.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통신회사)20.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번역사)21. 자기소개서 작성

  • [유통관리사시험] 유통관리사2급모의고사및2006년~2008년2차시험및핵심요약
  • 유통하는 것이 목표이다.편의품 중 긴급상품은 사용이 있을법한 시간과 장소에서 사 ②용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③ 선매품 중 미탐색품은 제품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키고 유사제 ,품이 탐색되고 있는 장소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전문품은 주요 쇼핑지역에 있어서 유사한 다른 선매품 가까 ④이에 노출해야만 한다.07 물류는 국내는 물론 국제적인 측면도 충분하게 고려해야 한다 국제 .물류환경에서 물류관리자는 통제가능요인과 통

  • 네트워크 마케팅에 대한 분석
  • 정리 편) 작성일: 2001/11/02 17:55:54 작성자: 김준하 약 두달전 제가 정말 존경하는 분께서 저를 찾아와 자기를 믿고 정말 암웨이라는 사업을 해보자고 간곡히 부탁하셨습니다. 물론, 저는 일단 거절 했지요. 그분 께서는 정말 인생을 확 바꾸어줄 암웨이 사업을 외면하는 제가 정말 안타깝다고 말하시면서 거의 울것같은 얼굴을 하시더군요. 그래서, 저렇게 진실되게 말하는데 어디 한번 알아나 보자하고 그분의 집까지 따라가서 사업설명회를 듣고 토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