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 미디어]매스 커뮤니케이션 과학(정의 기능 효과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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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매스 커뮤티케이션의 정의
2,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사회
2.1 매스 미디어의 기능
2.2 매스 미디어의 효과
2.3.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이용연구
본문내용
매스 커뮤니케이션이 갖는 의미는 첫째로, 패닉(panic)상태에 있는 <무의식적 우연의 대중>과 같은 사회적 집합체와 동일시하는 경우이고, 둘째로는 대중 또는 군중등과 같은 문화 비판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개념들을 연상하게 되는 것이다.....

Hess는 매스 미디어의 기능으로 규범의식의 사회화와 강화에 대해서 말했다. 사회화의 기능과 분리할 수 없는 매스 미디어의 또 다른 사회적 기능은 사회적인 안내자로서 역할이다. 마지막 사회화의 기능으로는 오락기능(Rekreations Funktion) 또는 충족기능(Gratifikation funktion)이 있다.......

심리학 중심의 효과연구는 인지상의 갈등상황을 회피하고자 하는 마음을 태도 변화의 원인과 동기로 보고 있다. 이같은 연구결과에는 두가지가 있다. 하나는 Hovland학파의 연구로........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이용연구>는 인간의 보편적인 행동과 특수한 배경에서의 인간향동들을 연관시키면서 한편으로 ‘상징적 상호작용주의’의 이론적인 개념에 토대를 두고 있다. ‘이용과 충족연구’는 매스 미디어에 의해 매개된 내용의 수용이 수용자가 이 내용으로부터 일종의 충족을 기대하기 때문에 이루어진다는 가정을 전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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