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물]저작물의 성격,분류, 저작물의 성립요건,복제, 저작물의 이용, 저작물과 홈페이지, 저작물의 기술조치보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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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저작물의 성격
1. 사실에 관한 저작물
2. 출판되지 않은 저작물

Ⅲ. 저작물의 분류

Ⅳ. 저작물의 성립요건

Ⅴ. 저작물의 복제

Ⅵ. 저작물의 이용

Ⅶ. 저작물과 홈페이지

Ⅷ. 저작물의 기술조치보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역사상으로는 18세기부터 시작된 인간의 지적활동에 대한 보호 방 안이 지적내용을 기록하는 매체의 발달에 따라, 사회적인 변화에 부응하면서 추가, 수정, 변경하여 적절하게 대응하여 왔다. 저작권이란 초기에는 지적 내용을 창작한 개인의 명성을 인정해 주는 측면이 더 부각되었던 것 같다. 그 시대에는 인격을 존중하는 것으로 명예로 운 인정을 받는 것이 더 중요하게 생각되었던 것이며 그래서 지적소유권에서도 알 수 있듯 이 소유권의 한계를 명확하게 하고 그것이 보호의 전부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런데, 사회 의 급격한 발전은 경제적인 측면을 직시하게 만들고 지적 내용에 대한 보호도 결과를 위한 노력의 대가를 지불하는 것으로 변하게 되었다. 이에 저작권의 개념도 변하였고 그 대상 범위도 달라졌다.
저작권법이란 첫째는 저작자, 실연가의 보호를 도모하고, 둘째는 저작물 등의 문화적 산물의 공정 이용을 도모하고, 셋째는 문화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정하였다.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을 수 있는 저작물은 첫째, 문학, 학술 또는 예술의 범위에 속하여야 하고 둘째, 창작물이어야 하는 요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첫째 요건은 인간의 정신활동에 대한 표현영역을 구분한 것이며, 둘째 요건은 저작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창작되어진 것 즉, 창작성(originality)이 인정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어떤 저작물에 창작성이 있다고 함은 저작자(author)가 다른 기존의 저작물을 베끼지 아니하고 독자적으로 만들었다는 것, 다시 말하면 저작물이 그 저작자에게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저작물의 요건으로서의 창작성은 저작자가 독자적으로 만들었다는 것 즉, 남의 것을 베낀 것이 아니라는 것만을 의미하고 있으며, 신규성(novelty) 즉 새로운 것을 요구 하는 것은 아니다.
이처럼 창작성이 인정된 저작물이란 저작자가 만든 것이 반드시 그 이전에 세상에 알려져 있지 않던 것이기를 요구하는 것은 아니지만, 저작자가 독자적으로 만들었다는 것이 의미를
참고문헌
김정은(2001), 디지털시대 공정이용 원리의 적용에 관한 연구 - 저작물의 창작성과 공공성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민경(2006), 온라인상 디지털 음악저작물 보호에 관한 연구
누리꾼(2006), 저작물 이용실태 및 저작권 인식조사 결과
윤기호(2000), 소프트웨어 불법복제 단속의 경제적 효과 : 저이용 문제를 중심으로, 서강경제논집 제29집 1호
윤선영(1997), 멀티미디어 저작물의 저작권 보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최봉현(2000), 저작물 사적복제와 보상제도 도입의 사회후생 효과 분석, 서울시립대학교 경제학 박사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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