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상표의 개념, 상표의 분류, 상표의 기능, 상표의 개성, 상표의 충성도, 상표의 관련심판, 상표의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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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상표의 개념
1. 상표법상 상표의 정의
2. 서비스표
3. 단체표장
4. 업무표장
5. 상표와 상호

Ⅲ. 상표의 분류
1. 기업상표명(corporate brand name)
2. 하우스상표명(house brand name)
3. 가족상표명(familly brand name)
4. 개별상표명(mono brand name)
5. 수식상표명(virtual brand name)

Ⅳ. 상표의 기능
1. 출처표시 기능
2. 품질보증 기능
3. 광고선전 기능
4. 재산적 기능
5. 고객 흡인 기능

Ⅴ. 상표의 개성

Ⅵ. 상표의 충성도

Ⅶ. 상표의 관련심판
1. 심판의 의의와 성격
2. 심판의 종류
1) 사정계 심판
2) 당사자계 심판

Ⅷ. 상표의 전략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 상품은 상품의 형태, 사이즈, 색상 그리고 기능들에 의한 상징이다. 상징으로서 그것의 중요함은 얼마나 많이 그것이 개인의 욕구와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 연상되는가에 따라서 다르다. 한 상품은 사람들이 그것을 사용하거나 바라볼 때 종종 무의식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그것을 의사 전달하는 의미의 총합' 이라고 말하고 있으며 또한 한 상표는 사람들이 그것과 연상하는 모든 것의 이미지를 구성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으며 이러한 인상은 어느 한 장래의 구매자가 그것에 관해 어떻게 느끼는 지와 그의 선택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 지를 결정하고 또한, 상표 이미지들은 몇 가지 측면(dimension)을 가질 수 있으며 여기에는 기능적,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 측면이 있으며 이들의 제한점들은 다른 상품 속성들과 마찬가지로 스타일과 광고를 통해서 세워지는 브랜드 이미지에 의한 집합이라고 말하고 있다 (Newman, 1957).
상표 이미지는 소비자가 많은 정보원으로부터 받는 인상들의 총합으로서 이런 모든 인상들은 비록 서로 다른 소비자 그룹이 상표 이미지에 대해 서로 다른 태도를 가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체로 소비대중과 유사한 일종의 상표 인격에 상당한다고 하고 있다(Herzog, 1963).
상표명은 상표의 특성을 외적으로 표현하는 기능을 수행할 뿐 아니라 제품품질, 지위상징 등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전달한다.
상표명은 여러 가지 연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였는데, 특히 외국어 상표명의 경우 상표가 생산된 지역이나 국가를 연상시킬 수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상표 자산을 구축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가령, 독일하면 맥주와 고급 자동차가 연상되며, 이탈리아 하면 패션의류와
참고문헌
◈ 금강기획(1992), 상표연장의 유형, 서울, (주)금강기획
◈ 김상훈(2003), 제품속성 성격과 소비자 언어유추 능력이 브랜드명의 평가와 회상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영식·이상정·황종환 공저(2003), 지적소유권법(제8판), 육법사
◈ 안용현(2000), 브랜드 개성의 추출과 브랜드 개성의 역할 차이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은영(1997), 패션마케팅, 서울 : 교문사
◈ 전해정(1987), 제품평가에 있어서 Country-of-Origin 의 역할, 서울대 대학원, 경영학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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