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의 의미,연예제작시스템,대중매체,청소년, 대중음악(대중가요)의 문제점,진흥,개혁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대중음악(대중가요)의 의미

Ⅲ. 대중음악(대중가요)의 연예제작시스템
1. 연예제작 시스템의 ‘배타적’ 독점성
2. 음악적 콘텐츠의 불균형
3. 단순복제와 뮤지션들의 반복재생산
4. 전속계약상의 공정성 시비
5. 연예제작 그룹의 세력화

Ⅳ. 대중음악(대중가요)과 대중매체

Ⅴ. 대중음악(대중가요)과 청소년

Ⅵ. 대중음악(대중가요)의 문제점
1. 음반시장의 투명성과 합리성
2. 음반 산업의 제도정비
3. 음악콘텐츠의 다양성
4. 라이브 공연환경의 인프라 구축

Ⅶ. 대중음악(대중가요)의 진흥
1. 애초에 자격 있는 사람을 선발하자
2. PD는 최대한 자율성을 갖되 양심과 양식에 따라 연출하자
3. PD의 자율성을 존중하되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조언하자
4. PD들은 자문단을 조직하여 프로그램 운용에 적극 활용하자
5. 명예 존중하는 PD를 적극 우대하자
6. PD소모임을 활성화하자
7. 가수들을 노래 부르는 데만 전념케 하자
8. 방송사 예능국장을 뽑을 때 청문회를 하자

Ⅷ. 대중음악(대중가요)의 개혁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대중음악문화가 직면해 있는 위기의 양상 중에 가장 치명적인 것은 위기와 그것의 극복에 대한 담론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어마 어마한 시장규모와 대중적 영향력, 각종 매체들이 할애하는 비중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불모적 현실이 지속된다는 것은 정말이지 놀라운 일이다. 80년대 중반 소비문화의 폭발과 함께 고속성장을 거듭한 대중음악문 화는 90년대 들어 외화내빈의 시장 불황과 스타시스템 일변도의 황색화로 하여 점점 내상의 정도가 깊어가고 있으며 시장개방무드, 특히 일본대중 문화의 개방이라는 목전의 위협이 바짝 다가와 있다. 이 문화지형도에 대한 담론의 척박한 축적 상황은 문체부를 중심으로 제출되는 일본대중문화 개방방안의 정책적 빈곤을 예상하게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뾰족한 대응의 전략이 나올 리 없고 결국 개방에 대한 대처방안 이라는 것이 어떻게 하면 한국대중문화의 토대 안정화와 국제경쟁력을 구비할 것인가하는 원칙론으로 환원될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문화산업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몇몇 대기업이 보여준 최소한의 인식 전환에 힘입은바 크지만, 영화와 함께 대중음악은 이제 후기자본주의 사회의 대표적인 문화양식의 차원을 넘어서 국제수지 경쟁의 항목으로 부상했다. 그럼에도, 우리의 음반산업은 극히 영세하고 후진국의 타성에 젖어 있다. 집계를 불가능하게 하는 유통의 난맥은 한국대중음악문화를 가장 핵심적으로 요약해 준다. 왜냐하면 유통은 생산담당자의 비합리적 측면만이 개입하는 것이 아니라 수용자의 정체성 위기와 이 문화를 성립시키는 데 필수적인 요소인 제반 매체들의 혼돈을 재생산하는 까닭이다.
참고문헌
◇ 김성환(2001), 대중 음악 속의 철학, 천지
◇ 류호성(2006), 대중음악축제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브라이언 롱허스트(1999), 대중음악과 사회, 예영커뮤니케이션
◇ 서울신문, 국내대중음악의 문제점 진단
◇ 이영미, 한국대중가요사, 시공사
◇ 임진모(2001), 대중음악 희망찾기, TV가요프로그램을 없애라, 대중음악개혁을 위한 1차 정기정책포럼 자료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교육] 팬픽문화
  • 과제와 전망”, 「프로그램/텍스트」2002 제6호,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이란 단어를 사용하게 되었다. 이때부터 ‘팬’의 의미는 급속히 확장되어 스포츠나 상업적 오락에 대해 열성적인 사람들을 지칭하게 되었다. Jenkins, H.(1992), “Fandom as Pathology”, in Lewis, L., ed., The Adoring Audiences : Fan Culture and Popular Media, New York : Routledge. 임춘식, 「대중문화의 도전과 청소년문화의 과제」,기독교언어문화논집, Vol.6 No.-,2002, 재인용.또한 ‘팬(fan)’이라는 명사와

  • 관광과문화2) 관광과 관련된 대중문화 혹은 문화산업에 대한 사례-오징어 게임-를 정리 한 후 지역에 미친 긍정적 영향에 대해서 기술하시오0k
  • 매체에서 처음 쓰기 시작한 신조어이다. 다른 문화가 매섭게 파고든다는 뜻의 한류(寒流)의 동음이의어인 한류(韓流)가 통용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자리 잡았다. 한류는 중국, 홍콩, 대만, 일본, 베트남 등지에서 젊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영화, 패션, 게임, 음식, 헤어스타일 등 대중문화의 한국 인기 연예인을 동경하고 배우려는 문화현상을 말한다. 원래 한류는 가요, 영화, TV 드라마로부터 시작하여 한국 대중문화 전반으

  • [한류열풍] 한류와 한류열풍의 위험요소, 전망과 시사점 및 의의 분석
  • 매체에서도 쓰기 시작하였으며 , 다른 문화가 매섭게 파고든다는 뜻의 ?寒流?의 同音異意어인 ?韓流?가 통용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이는 또한 중국, 홍콩, 대만, 일본, 베트남 등지에서 그 지역 젊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게임, 음식, 헤어스타일 등 대중문화와 한국 인기연예인을 동경하고 추종하며 배우려고 하는 문화현상을 일컫는다. 기존의 한국열기가 뜨거워지면서 일반에서 ?韓流?란 용어를 사용

  • 국제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본 한류
  • 진흥원(KBI)다음은 한류와 연관된 문화보도들은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살펴본 결과, KBS와 MBC는 한류의 파급효과를 다룬 기사들이 다소 많았고 SBS의 경우에 는 전체 220건의 한류보도 가운데 진출 연예인의 동정을 다룬 보도가 절반(110건)을 차지했고, 파급효과(82건, 37.3%)를 다룬 보도가 그 뒤를 이었다. 요컨대 SBS의 한 류 관련 문화보도의 경우, 한류 현상에 대한 다각적, 심층적 분석보도는 부재한 가운 데, 스타급 연예인들의 동정을 다룬

  • [중국문화] 한류열풍에 대해서
  • 문제점 가. 한류의 협소한 자화상 최근에 게임, 패션 등으로 확장되고 있지만 한류의 본령은 대중가요와 드라마다. 대중가요는 대만에 먼저 발을 디딘 클론을 기조로 HOT, SES, NRG, 핑클, 이정현, 베이비복스 등 기획력이 돋보이는 대중음악이 대다수다. 이들은 달콤한 멜로디와 자기 주장이 담긴(혹은 담긴 듯한) 가사로 한국의 청소년을 사로잡았듯 중국의 청소년을 사로잡았다. 거기에 엠티비, 스타티비에 매료되던 이들에게 홍콩과 대만에 비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