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의마케팅, 사회복지마케팅, 사회복지기관마케팅, 사회복지자원개발, 사회복지기관자원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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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의마케팅, 사회복지마케팅, 사회복지기관마케팅, 사회복지자원개발, 사회복지기관자원개발
목차
1) 재원확보 전략
(1) 클라이언트(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마케팅
(2) 정부보조금과 계약의 확보와 관리
(3) 기부자의 확보와 개발
2) 자원개발 마케팅기법
본문내용
1) 재원확보 전략
일반적으로 사회복지기관의 재원은 정부 보조금, 기부금, 이용료 수입 등으로 구성된다. 조직의 형성초기에는 재원확보 체계가 다양하고 변동적이지만, 안정적인 단계에 돌입하면 비교적 고정적인 기금원을 확보하게 된다. 조직의 업무 특성과 양, 재원의 통제가능성과 예측가능성 등에 따라 다양한 차이를 보이게 된다. 그러나 대부분 재원의 주요 3가지 유형(이용료 수입, 기부금, 정부보조금) 모두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어 이에 적합한 전략을 모색하게 된다. 이에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마케팅, 기부자 확보와 개발, 정부보조금과 계약의 확보와 관리 등이 있다.
(1) 클라이언트(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마케팅
이용료나 다른 재원을 시장기제를 통해 벌어들이는 것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매우 매력적인 자원중의 하나이다. 특히 클라이언트가 지불하는 것은 사회복지기관이 그 업무를 관리하는 시간, 구조, 내용, 스텝자원의 할당 등을 직접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가능케 해주므로 선호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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