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서비스 전달체계와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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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절.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의 개념과 원칙

1.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념
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성격
3.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원칙

2절. 공적·사적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1. 공적 사회복지 전달체계이론
2. 사적 사회복지 전달체계이론
3.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기능
4. 전달체계 개선전략

3절. 사회복지 서비스의 활용

1. 서비스 접근성과 활용
2. 서비스 활용과 비용
3. 서비스 활용과정의 장애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원칙

전달체계의 궁극적 목적은 전달의 효과성·효율성이다. 전달체계 원칙은 학자마다 보는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존재하나 일반적인 8가지 원칙을 살펴보고자 한다.

사회복지서비스 제도의 완비,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기능적 설계
⇒ 클라이언트에게 만족스런 서비스 제공 가능
∴사회복지 전달체계가 기능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구축하는 것이 중요.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구축에 있어서 고려되어야 할 대표적인 원칙

1) 적절성 원칙(comprehensiveness)
: 적절성의 원칙은 고객의 욕구 충족이나 문제 해결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사회복지서비스의 양(quantity)과 질(quality)을 제공하는 기간이 충분하게 제공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이는 한정된 자원으로 서비스 질을 강조하면 서비스 양은 낮은 수준에 머물고, 서비스 양을 강조하면 서비스 질의 적정선 유지가 어렵게 된다는 것이다.
: 클라이언트 욕구 충족과 목표 달성에 있어 서비스 양, 질, 제공 기간이 충분해야 한다. 그러나 적정 수준 기준이 모호하며 정해진 기준을 유지시키는데 한계가 잇다.

2) 접근용이성 원칙(accessibility)
접근용이성 원칙은 사회복지서비스를 필요한 사람이면 누구나 쉽게 받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가 접근하기 용이해야 한다는 것이다. 접근 용이성이란 서비스와 그것을 필요로 하는 욕구의 연결 상태를 의미한다.
*전달체계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고려점
① 유사한 경험을 가진 사회복지사의 채용ㅈ
② 의뢰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사회복지기관의 설립
③ 특수한 집단을 취급하는 사회복지기관의ㅈ설립

3)전문성 원칙(professionalization)
: 전문성 원칙이란 사회복지서비스의 주요 핵심적인 업무는 반드시 전문가가 맡아야 한다.
전문가는 자격요건이 객관적으로 인정된 사람이며 자신의 전문적 업무에 대한 권위와 자율적 책임성을 지닌 사람을 말한다.
: 복지서비스의 주요 핵심 업무는 전문적인 서비스이므로 전문가가 담당해야 한다. 전문가란 공식적으로 자격인 인정된 사람, 자격심사에 의해 자격증을 부여받은 사람, 전문적 업무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지난 사람을 말한다. 업무의 성격에 따라 전문가, 준전문가, 비전문가로
참고문헌

◆ 참고문헌

1.국내문헌
• 사회복지행정론(2003), 김영종, 학지사
• 사회복지행정론(2004), 우종모 외 2, 양서원
• 사회복지행정론(2009), 오세영, 신정
• 사회복지행정론(1993), 최성제 외 1, 나남
• 사회복지행정론(2002), 김형식 외 2, 동인
• 이규태 저(2003), 사회복지 행정론, 원더e북
• 한국복지행정학회(2010),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

2.자료출처
• http://blog.naver.com/jung8477?Redirect=Log&logNo=90092819404
• http://blog.naver.com/chunsa1009/60051186645
• http://blog.naver.com/ardencyhj/115966341
• http://blog.naver.com/ssymbz/100110509133
• http://blog.daum.net/skemrwl/7551363
• http://blog.naver.com/daphne4001/70029238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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