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 나타나는 모더니즘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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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기
2. 기법에서의 특징
1) 의식의 흐름기법
 2) 영화기법
3. 내용에서의 특징
1) 무의지적 기억과 회상
 2) 대도시, 소외와 고독 
4. 맺음말
본문내용
1. 들어가기

모더니즘이란, 현대주의 또는 근대주의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기성의 도덕과 권위를 부정하고 기계 문명과 도회적 감각, 자유와 평등을 중시하고 추구하는 사조이다. 우리 나라는 1930년대 중반 무렵부터 모더니즘이 등장한다. 한국의 모더니즘은 주지파라고도 불리는 이상, 김기림, 김광균, 정지용 등으로 대표되는 1930년대 한국의 모더니즘은 카프를 중심으로 한 계급주의 문학과 민족주의 문학 간의 대립 구도가 허물어지는 전형기의 문학적 산물이다. 이와 함께 모더니즘은 낭만적이며, 주정적인 20년대의 시풍을 거부하고 지적인 태도로 시를 쓰려고 했으며, 음악성을 중시하는 시문학파의 시작 태도를 거부하고 도시 감각과 현대 문명을 시각적 심상을 통하여 형상화하려고 노력하였다. 즉, 1930년대의 서구화와 도시화라는 현대 문명의 시대적 풍경과, 점점 가혹해지는 일제의 식민지 지배로 말미암은 지식인의 자기 소외, 고향 상실감과 무력감을 반영한다. 여기에는 한편으로는 적극적으로 과거를 부정하며 주체 분열의 자의식에서 몸부림친 이상의 문학이 있고, 그 한편에는 황폐화해 가는 도시 문명을 공허하게 바라보고 있는 김광균과 그 속에서 문명 비판적인 세계사적 전망을 유지하려고 노력한 김기림 등의 문학이 있다.
우리 나라의 모더니즘 문학은 시가 그 주를 이룬다. 하지만 소설에서도 모더니즘 경향은 더욱 뚜렷이 나타난다.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대상으로 하여 1930년대 한국 모더니즘 경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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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냥그러네요.
  • jun***
    (2006.10.18 17: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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