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츠 파농 탈식민주의와 기독교 윤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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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란츠 파농의 탈식민주의

1.흑인의 정체성 상실

2.정체성 회복을 위한 파농의 대안

3. 기독교 윤리학과의 관계
본문내용
Ⅰ. 프란츠 파농의 탈식민주의

1.흑인의 정체성 상실
19세기 후반 주요 유럽 영국, 프랑스, 스페인 등의 국가들은 식민지를 개척하는 일에 열을 올렸다.
제국은 풍요로운 경제력과 뛰어난 문명으로 개발한 강력한 무기와 군사력으로 원주민을 굴복시킨다. 식민지 개척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원주민에게 폭력과 살상에 대한 공포를 심어주는 것으로 침략에 성공한 제국은 곧 이어 경찰과 군인을 주축으로 원주민들을 잔인하고 거칠게 다루며 그들을 무기력하게 만든다. 백인의 가치관이 우월하다는 것을 폭력으로 주입시키며 그 가치관이 원주민들의 사상과 생활방식을 지배하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서서히 동족에 대한 불신감을 느끼게 되며, 자신의 무기력함을 느끼고, 동족들을 불신하게 되면서 정체성 부정이 시작되는 것이다.
정체성 부정이 시작되면 제국의 통치방법에도 변화가 일어난다. 그들은 폭력과 더불어 정신적인 자아부정의 방법을 쓰게 되는데 이는 폭력만으로 지배하고 통치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뿐 아니라 폭력은 많은 경제적 손실을 가져오며, 또 다른 역 폭력을 낳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원주민들이 스스로를 부정하고 자발적으로 백인들을 따르게 된다면, 그 만큼 손쉬운 통치방법은 없는 것이다. 이에 제국주의자들은 자신들이 식민지에 와서 저지르는 착취와 경제적 이득에 대해서는 함구한 채, 자신들이 떠나면 모든 것은 사라지고, 식민지 당은 중세로 후퇴할 것이라고 하면서 원주민들이 무능력하고 보잘 것 없음을 강조하며 또 학교나 교회 같은 제도적 기관의 힘을 빌려 인종차별 이데올로기나 미신, 원주민의 부정적 이미지 같은 다양한 문화적․이데올로기적 방법을 강구함으로써 원주민 스스로 자신의 존재를 부정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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