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사쿠라꽃과 군국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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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 1

Ⅱ. 사쿠라꽃과 군국주의

1. 사쿠라꽃과 군국주의의 관련성 고찰

(1) 사쿠라꽃의 의미 ................................................ 1

(2) 일본의 군국주의 ................................................ 2

(3) 사쿠라꽃에 투영된 일본의 군국주의 ..................... 3

2. 사쿠라꽃의 군국주의화 사례

(1) 과거 사쿠라꽃의 군국주의화 사례 ....................... 4

(2) 현대 일본에서의 사쿠라꽃 미학가치 이용 ............. 5

3. 문제점 ................................................................. 5

Ⅲ. 맺음말 .................................................................... 6

참고문헌 ....................................................................... 7

본문내용
군국주의, 전체주의, 사회주의, 자본주의, 내셔널리즘…. 우리 인류는 기나긴 역사 속에서 끊임없이 이런 ‘주의’, ‘즘(sm)’을 만들어내고, 그에 따라 다양한 사회의 변화를 겪어 왔다. 사람들이 집단의식을 갖는다는 것에 대해 벌인은 “국가적 아이덴티티 의식은 사회의식 자체만큼이나 역사가 오래된 것” Berlin, Isaiah (1958[1969]), "Two concepts of Liberty", in Four Essays on Liverty, New York : Oxford University Press, 재인용 : 오오누키 에미코(2004), 『사쿠라가 지다 젊음도 지다』, 이향철 역, 모멘토, 243쪽.
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민족, 민족국가, 국가, 근대성, 내셔널리즘이라는 용어들은 계몽주의가 팽배했던 18세기 이후 등장한 것이다. 이후 내셔널리즘은 역사 속에서 끊임없이 이용된다. 현대에도 포스트 식민주의(postcolonial) 유럽의 제국들이 붕괴한 이후인 20세기 중반에 이르러 세계의 많은 국가들이 경험한 역사의 한 단계를 가리키며 탈식민주의(脫植民主義), 후식민주의(後植民主義)라고도 한다. 그런데 탈식민주의가 식민주의로부터 벗어나기라는 명료한 문제의식을 드러내는 데 비해 포스트식민주의는 ‘포스트(post)’라는 접두사가 지닌 양가적 의미(후기·탈)로 인해 그 용어의 의미론적 범주가 탈식민주의보다 더 넓다고 볼 수 있다. 식민주의는 한 국가나 사회가 다른 국가나 사회에 가하는 정치적·경제적 지배를 가리키는데, 정치이론가들은 이를 선진자본주의 국가의 발전에서 필연적으로 따르는 제국주의 단계의 산물로 보았다.
(릴라 간디(2000), 『포스트식민주의란 무엇인가』, 이영욱 역, 현실문화연구, 51쪽)
이라 일컬어지는 세계화의 과정에 대항할 수 있는 강력한 힘으로서 여겨지며 한 나라의 주체성을 유지하고자 하는 정치, 사회적 힘이 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국가 이데올로기가 어떻게 한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침투하고 행동에 영향을 미쳤는지 일본의 예를 통해 알아 볼 것이다. 특히 국가 이데올로기의 침투 과정에는 여러 상징과 미학적 가치가 이용되었는데, 그 과정에서 미의식이 정치적 목적에 따라 사람을 어떻게 움직일 수 있는가 하는 것을 살펴본다. 즉 일본이 사쿠라꽃의 미학적 가치를 어떻게 이용해 그들의 국가 이데올로기를 국민들에게 침투시켜 나갔는지 사쿠라꽃에 투영된 일본의 군국주의에 대해 살펴보고, 현대 일본에서 부활의 조짐이 보이고 있는 군국주의와 그들이 이용하는 사쿠라꽃의 미학적 가치에 대해 비판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오오누키 에미코(2004), 『사쿠라가 지다 젊음도 지다』, 이향철 역, 모멘토.
- 스즈키 토미(2004), 『이야기된 자기-일본근대성 형성과 사소설 담론』,
한일문학연구회 역, 생각의 나무.
- 미야카와 토루 외(2001), 『일본근대철학사』, 이수정 역, 생각의 나무.
- 릴라 간디(2000),『포스트식민주의란 무엇인가』, 이영욱 역, 현실문화연구.
- 히데키 타무라(2001),「메기춘생 사쿠라지마 론-군도의 의미 변화를 중심으로」,
『일본어 문학-10권』, 한국일본어문학회, 219-238쪽.
- 이승만(1993),『일본군국주의 실상』, 나남.
- 이광준(1999), 『일본 그 문화와 사회』, 학문사
- 최관(2000), 『일본 문화의 이해』, 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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