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사이버커뮤니케이션에서 아바타사용자의 자아개념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II. 아바타(Avatar)에 대한 이해
1. 아바타에 대한 개념 정의
2. 아바타의 종류 및 존재 방식
3. 아바타 서비스에 대한 국내 현황
4. 아바타 서비스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

II. 자아 개념(Self-Conception)에 대한 이해
1. 현실 공간에서의 자아개념(Self-Conception)
2. 사이버 공간에서의 자아개념
3. 사이버 공간에서의 자아개념에 관한 선행연구 검토

Ⅴ. 결론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현실의 인간은 태생 적인 자신의 몸으로 한정적인 시간과 공간 안에 존재할 수밖에 없는 존재다. 또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자신의 위치에 걸 맞는 역할을 수행해야하므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적이다.
가상공간은 색다른 경험의 장을 열어준다. 그리고 익명적이고 비공개적인 성격을 띠기에 현실의 자아가 다중성을 가질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이에 따라 각 개인은 가상공간에서만 재하는 자신의 또 다른 모습을 만든다. 즉, 나의 몸은 현실에 존재하지만, 가상공간에도 나라는 존재가 이중적으로 생겨나게 되는 것이다.
가상공간에서 이용자는 다른 이용자들과 만나게 되고 자기 노출에 대한 결정권을 스스로 가지게 되어, 현실의 인간은 사이버 상의 자아의 자유의지에 따라 존재하게 된다. 현재 이용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곳이 현실의 나를 대변하는 또 다른 자신의 모습을 만들어서 대화하는 ‘아바타’이다. 이것은 이용자로 하여금 가상공간에서 자신을 대신하는 2차원, 3차원 애니메이션 캐릭터·아이콘처럼 사용자의 형상이나 특징을 그림으로 나타내 생동감을 느끼게 한다.
아바타의 효시는 사이버인간으로, 98년도에 처음으로 한국에 등장한 ‘아담’이고, 그 이후에도 류시아’, ‘사이다’등의 사이버 연예인과 캐릭터 등이 등장했지만 현재는 실종되거나 ‘사망’한 경우가 적지 않다. 이러한 실패에 대한 원인으로 이용자가 자기 스스로가 사이버 인간이 되고 싶어한다는 것을 지적할 수 있다.
참고문헌
- 학위 논문
김조희(2001),「사이버 커뮤니티에서 멀티미디어 캐릭터의 존재 의미와 활용 방안에 대한 실태 분석 -아바타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멀티미디어광고전공 석사학위 논문, 13-24쪽.
김호경(2001),「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에서 아바타에 대한 자아개념에 관한 연구 -아바타 채팅 사이트 ‘세이클럽’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 논문,1-167쪽
박지희(2000), 「온라인 채팅에서의 자기표현에 관한 연구 - 고프만(E. Goffman)의 공
연 모델 적용과 실증적 분석.」,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논문.
박희정(2001),「온라인 채팅에서 아바타의 도입이 사용자의 매체에 대한 인지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 논문, 12-20쪽.
송인덕(1999), 「온라인 중독증 개념의 타당성 검증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38-42쪽.
이지화(1986), 「대인간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자아개념과 자기노출에 관한 연구」, 연세대
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논문, 1-25쪽.
이향재(2000),「가상공간의 아바따라 캐릭터와 자아 동일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56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체연구방법론] 대학생들의 나르시시즘 경향에 따른 1인 미디어를 통한 자기 노출 정도
  • 연구소장커뮤니케이션사회학 박사)박사의 말이다. 결국 사람들은 자신의 개성과 감성을 뚜렷이 드러냄으로써 자아발전과 자의식에 일조를 하는 동시에 공감과 커뮤니티를 통해 사회성을 깊게 확립해가고 있는 것이다. 박예현 “네이버블로그는 과연 싸이월드를 능가할 것인가”(사랑이 있는 풍경)정진호 “대한민국은 1인미디어 천국”(아이뉴스242006년 1월 12알)4. 1인 미디어와 자기 노출자기 개방 혹은 자기 공개라는 개념과 그 뜻을 같이하는 자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연구․제작 등에 고도로 훈련된 전문인력을 필요로 한다. 또한 기존 기업들과 경쟁을 벌이기 위해 많은 자금 투자, 특히 결손 보전이나 대규모 광고활동 등에 많은 투자가 필요하게 된다. 라. 타산업과의 연계효과연계성은 영화산업이 산업으로서의 가치를 가지게 하는 특징이 있다. 한 예로서 영화산업은 전후방으로 거대한 하드웨어의 수요를 창출하는 산업적 연계효과를 가진다. 영화라는 콘텐츠 확보가 하드웨어의 판매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다

  • 청소년 문화를 통해 바로 본 교회 교육의 활성화 방안
  • 대한 자료를 얻을 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 학습도 한다. 이미 다양한 사이트들이 영어를 비롯한 각종 외국어와 무료, 유료의 강의를 개설하여 굳이학원과 학교에 가지 않더라도 자신이 원하는 내용을 공부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잘활용하면자신에게맞는저적한학습효과를거둘수있게되었다.일곱째, 또래의식이 강하다. 이들은 친구를 좋아하고 친구들이 미치는 영향력이43) 이남윤, “일상보다 자유로운 사이버 문화”, 「월간 큐」, (서울: 낮은

  • [사이버중독]인터넷중독과 심리적원인
  • 사이버 공간이 지니는 특성과 사용자 개인의 심리적 특성으로 크게 나누어 그 원인을 살펴 볼 수 있다. 첫째, 인터넷 상의 사이버 공간은 익명성이 보장된다는 점에서 가장 큰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익명성은 개인적 책임의 부재를 가져온다. 개인적 책임이 없는 곳에는 친 사회적인 방식으로 행동이 나오게 될 확률이 급격하게 감소한다고 한다. 익명성이 행동의 탈 억제를 가져오며, 탈 억제는 감정 조절이나 표현에 대한 억제가 풀리는 것이라고 본다.

  • [매스컴과사회] 블로그, 1인 저널리즘의 매스미디어로의 영향력에 대해
  • 사이버 공간의 매체적 특성과 사회적 영향에 대한 연구.『한국방송학보』,제17-1호.황상민, 한규석(1999).『사이버 공간의 심리, 인간적 정보화 사회를 향해서』.서울 : 전영사.황상민(2000).『 사이버 공간에 또다른 내가 있다』. 서울 : 김영사.───(2001). 사이버 공간의 자아, 그리고 사이버 정체성의 발달. 『과학사상』,38호.우병현, 디지털미디어와 저널리즘, (한국학술정보(주), 2001.)차형석, 블로그, 커뮤니케이션혁명 : 1인 미디어로 불리는 블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