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시부야케이(시부야계)음악, 그리고 한국 음악에 미친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연구 목적
1.2. 시부야케이의 정의

2. 시부야케이의 특징
2.1. 시부야케이의 종류
2.2. 시부야케이 대표적 아티스트
2.2.1. 코넬리우스(Cornelius)
2.2.2. 피치카토 파이브(Pizzicato Five)
2.2.3. 토와 테이(TowaTei-정동화)
2.2.4. 시보마토(Cibo matto)
2.2.5. 판타스틱 플라스틱 머신(Fantastic Plastic Machine - FPM)
2.2.6. 몬도 그로소(Mondo Grosso)

3.한국 음악에서의 시부야케이의 영향
3.1.우리나라에서 시부야케이 음악이 미친 영향
3.2.우리나라 시부야케이 아티스트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시부야케이의 특징
시부야 케이의 시작이 특정 장르의 계보를 잇는 자생적 발현이 아닌 만큼, 제작 방식 또한 하나의 모티브를 중심으로 다양한 재료들을 주워 모으는 'Cut and Paste' 방식을 사용한다. 따라서 작곡 그 자체보다는 그 이후의 프로듀싱과 참신한 아이디어 등이 중요하게 부각된다.

2.1. 시부야케이의 종류
음악의 종류로는 라운지(Lounge), 보사노바(Bossanova), 소울(Soul)을 기본 골격으로 디스코(Disco), 샹송(Chanson), 인디 록(Indie Rock), 하우스(House), 일렉트로니카(Electronica) 등이 매우 복잡하게 혼합되어 그 뿌리가 불분명하다. 전형적인 잡종음악이다.



2.2. 시부야케이 대표적 아티스트
2.2.1. 코넬리우스(Cornelius)
그림1) 코넬리우스
케이고 오야마다(Keigo Oyamada, a.k.a 코넬리우스)는 시부야계를 소개하는 데 시발점이자 중심이 되는 인물이다. 물론 해외에서 지명도를 얻은 것은 피치카토 파이브가 우선이지만 플리퍼스 기타(Flipper's Guitar) 시절부터 시부야 젊은이들의 열광적인 반응을 얻어내고 트라토리아(Trattoria) 레이블을 설립하여 자신 뿐만 아니라 동료 뮤지션들의 성공적인 해외진출을 이루었다. 플리퍼스 기타 시절에 비해 전자적이고 락적인 요소를 가미한 신선한 음악으로 시부야계의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였으며 코넬리우스는 Kahimi Karie, 카지 히데끼 등의 많은 스타들을 키워냈다.
코넬리우스는 플리퍼스 기타 해체 이후 93년 첫 EP [Holydays in the Sun]을 발표한 후 [The First Question Award], [69/96] 등을 발표한 후 97년 세계 음악 시장을 깜짝 놀라게 한 [Fanmasta](마타도어를 통해 라이센스)를 발표하여 새로운 형식의 ‘이지 리스닝’을 창조해 낸다. 지난해에는 두장의 리믹스 앨범을 미국에서 발표하기도 했으며, 음악 스타일이 그렇게 쉽지많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대학가 주변 차트인 CMJ 차트(컬리지 뮤직 저널)에서 굉상히 상위권에 진출하기도 했었으며 얼터너티브네이션 같은 주목받는 음악 프로그램에서도 크게 다뤄진 바가 있다. 코넬리우스의 사운드메이킹에 감동한 뮤지션들이 대거 참여한 코넬리우스 리믹스 음반([FM], [AM])이 발표되기도 하였으며 2001년 발표한 [Point]가 최근작이다.
참고문헌
각종 뮤지션들의 앨범들.
네이버 지식in (http://kin.naver.com)
다음카페 Towa tei (http://cafe.daum.net/towatei)
문화잡지 PAPER 2003년 1월호, 8월호 인터뷰 자료
싸이월드 Shibuya-Kei (http://Shibuya-Kei.cyworld.com)
인터넷 방송 Groove on Net (2002/08/31)
Groovy (http://discotech.hihome.com)
http://iimedoc.egloos.com/3275134
http://tong.nate.com/2yoojin/12486620
MBC FM ‘유희열의 FM 음악도시 (2003/06/2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일본학] 일본 시부야계 음악에 관한 고찰
  • 시부야계 음악은 국내에서도 다수의 팬 층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와 비슷한 장르를 추구하는 국내 그룹들도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도대체 이러한 강력한 중독성을 가진 일본 특유의 음악 장르인 시부야계 음악이란 무엇인 지에 대해서 한번 자세히 알아보고, 국내 음악계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다. 2. 본론1) 인디 음악이란 무엇인가인디는 인디펜던트(Independent)의 약자로 독립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문화 분야

  • Post-Rock과 IDM으로 살펴보는 대중음악의 발전
  • 음악의 발전목 차서 론 1Post-Rock과 IDM이란 2용어의 탄생과 역사특징주요 앨범Post-Rock과 IDM에서 찾을 수 있는 음악 발전의 방향 7Post-Rock과 IDM의 공통 존립 기반 : 다양성Post-Rock과 IDM의 다양성이 대중음악에 끼친 영향다양성이 보장된 공간 : 인디씬다양성의 부재로 난관에 봉착한 국내의 대중음악 8국내 인디씬의 형성과 역사다양성의 부재가 국내 인디씬에 미친 영향국내 인디씬의 현재 : 정체와 단절로 인한 획일화인디 상업주의인프라의 부

  • Post-Rock과 IDM으로 살펴보는 대중음악의 발전
  • 음악의 발전목 차서 론Post-Rock과 IDM이란용어의 탄생과 역사특징주요 앨범Post-Rock과 IDM에서 찾을 수 있는 음악 발전의 방향Post-Rock과 IDM의 공통 존립 기반 : 다양성Post-Rock과 IDM의 다양성이 대중음악에 끼친 영향다양성이 보장된 공간 : 인디씬다양성의 부재로 난관에 봉착한 국내의 대중음악국내 인디씬의 형성과 역사다양성의 부재가 국내 인디씬에 미친 영향국내 인디씬의 현재 : 정체와 단절로 인한 획일화인디 상업주의인프라의 부족과 시

  • 하우스댄스의 발전방향
  • 음악의 분류를 사운드에 기준하지 않고 시카고하우스, 뉴욕하우스, 샌프란시스코하우스 등등 지역적으로 구분하는 것이 바로 그러한 이유에서이다. 또한 하우스가 발전한 일본에서의 하우스는 시부야계, 신주쿠계 등의 하우스로 나뉜다. 그러면 각 나라의 하우스 음악은 이렇게 다양한데 우리나라의 하우스 음악은 어떻게 되어 있을까?2.2우리나라의 하우스 음악 그렇다면 한국에서의 하우스 음악은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탄생 할 수 있을까? 사실 우

  • [사범,교육] 일본 문화
  • 한국의 애니메이션과 ‘심각하게’ 다른, 속을 알 수가 없고 굉장히 철학적이고 잔인하지만 아름다운 그러한 일본 애니메이션에 완전 심취하게 되었었고, 이러한 일본 애니메이션 작품을 통해 일본인의 심리와 사상, 그리고 성격과 가치관에 대해 조금이나마 이해를 했었다. 그리고 무작정 그들의 사상을 따라갔던 것으로 기억한다. 문득 정신을 차리고보니 책장에는 만화책과 애니메이션 dvd들이 즐비하게 채워져 있었고 그것의 개수는 감히 타의 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