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Rock과 IDM으로 살펴보는 대중음악의 발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 론 1
2. Post-Rock과 IDM이란 2
2.1. 용어의 탄생과 역사
2.2. 특징
2.3. 주요 앨범
3. Post-Rock과 IDM에서 찾을 수 있는 음악 발전의 방향 7
3.1. Post-Rock과 IDM의 공통 존립 기반 : 다양성
3.2. Post-Rock과 IDM의 다양성이 대중음악에 끼친 영향
3.3. 다양성이 보장된 공간 : 인디씬
4. 다양성의 부재로 난관에 봉착한 국내의 대중음악 8
4.1. 국내 인디씬의 형성과 역사
4.2. 다양성의 부재가 국내 인디씬에 미친 영향
4.3. 국내 인디씬의 현재 : 정체와 단절로 인한 획일화
4.3.1. 인디 상업주의
4.3.2. 인프라의 부족과 시스템의 부재
5. 국내 인디씬 발전을 위한 방안 10
5.1. 해외의 성공적인 인디씬 모델 : 노르웨이의 인디씬
5.2. 다양성의 확립
5.2.1. 다양성 확립을 위한 인디씬 내부의 노력
5.2.2. 다양성 확립을 위한 제도적 방안
6. 결 론 11
7. 참고자료 12
본문내용
1. 서 론
음악은 발전한다. 너바나(Nirvana)의 리더 커트 코베인(Kurt Cobain)이 “더 이상의 록의 반항은 없다.”는 말을 남기고 자살한 후에도 록은 계속 발전하고 있다. 첨예한 문명의 발전의 뿌리에는 다양성이라는 자양분이 존재하듯 음악 또한 다양성을 기반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음악의 발전은 인류의 문명이 멈추기 전까지는 계속될 것이다.
하지만 한국 대중음악계의 현실을 바라보면 정말로 발전하는 것인가 라는 의문이 생긴다. 문화관광부 국정감사 제출 자료에 의하면 1996년 이후 4,100억 원 시장규모에서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 한국 음반시장은 2000년을 기점으로 오히려 줄어들기 시작하여 2005년 1,200억 원으로 작아진 상황이다. 현재의 상황은 업계에 있는 모든 사람들을 초조하게 만들고 있고, 자신들의 '생계'를 걱정하는 단계에 이르고 있다. 특히 언더그라운드씬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더욱 열악한 환경에 놓여 있다.
질적인 면에서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대중매체에서는 연일 아이돌스타 위주의 매니지먼트 시스템 하에서 몇몇 장르(댄스, 발라드 등)의 음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홍대를 중심으로 한 인디씬은 라이브 클럽의 몰락과 함께 대부분 자취를 감추고 소수의 밴드를 중심으로 간간히 유지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현재 음반시장의 이러한 상황을 최근 들어 가속화 되고 있는 온라인 음반시장의 오프라인 음반시장 추월에 따른 현상이라 지적한다. 물론 이것이 중요한 원인인 것은 사실이나 단순히 음반시장 구조의 변화만으로 설명하기에는 설득력이 부족하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국내 대중음악의 침체현상을 다양성의 부재에 원인을 두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보려고 한다.
참고문헌
박준흠 “대한 인디 만세 (한국 인디 음악 10년사)” (2006)
최유준 “예술 음악과 대중 음악, 그 허구적 이분법을 넘어서” (2004)
장호연 “오프 더 레코드, 인디 록 파일” (1999)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CT News "한국 음악에 창작의 다양성을 불어넣다" (2006)

Allmusic (www.allmusic.com)
Pitchfork (www.pitchforkmedia.com)
Drowned in Sound (www.drownedinsound.com)
Wikipedia, Post-rock (en.wikipedia.org/wiki/Post-rock)
Wikipedia, IDM (en.wikipedia.org/wiki/Intelligent_dance_music)
대중음악비평웹진 가슴 (http://www.gaseum.co.kr/)
대중음악웹진 웨이브 (http://www.weiv.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서양교원 교육의 전개
  • 대중교육에 대한 민주주의적인 관여 때문에 학교가 빨리 확산되었으며, 그에 따라 교사의 수요가 증가하였고 이를 충족하기 위해 관심을 기울였다. 19세기 말경에는 교사양성 교육기관으로서 사범학교가 미국 교육제도 중에서 잘 정비된 형태가 되었다.살펴본 위 나라들과 같이 교사양성기관의 설립으로 교직은 전문직으로서 본격적으로 분화되었다. 그러나 비록 교사훈련이 대단할 정도로 공식화되고 증진되었지만 아직까지 대부분의 교사들은 직업

  • [미디어]스포츠와 대중매체
  •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현대 사회에서 스포츠는 대중매체를 통하지 않고서는 거의 존재할 수 없다고 말 할 수 있을 정도로 대중매체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인터넷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스포츠는 대중들에게 소개되고 발전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대중매체의 역할이 없었다면 스포츠는 단지 경기자와 관중들과의 단편적인 행사에 머물고 말았을 것이며, 지금과 같은 사회적 파장이나 정치적, 경제적 파급효과

  • [문화연구] 대중문화 변혁의 기초와 비전
  • 대중음악이 자본이 집약된 대형 기획사들에 의해 주도되고 있으며, 상업적 성향이 얼마나 짙게 드리워져 있는지를 보여준다.대형기획사들의 자본으로 스펙터클화된 화면만이 난무하는 대중문화 속에는 대중에 의한 문화의 꽃은 보이지 않고 마치 문화 자체가 엄청나게 발전 한 것과 같은 환영만이 가득하다. 그리고 그들이 한없이 외치고 있는 가사들 역시 의미 없는 메아리처럼 보일 뿐이다. 불륜, 이별, 사랑의 가사들만 가득한 획일화된 대중음악

  • [민중가요]민중가요의 변천과정,발전, 민중가요의 문화성립, 민중가요와 광주민주화항쟁,열린음악회, 민중가요의 대중성상실 분석
  • 민중가요의 변천과정, 민중가요의 발전, 민중가요의 문화성립, 민중가요와 광주민주화항쟁, 민중가요와 열린음악회, 민중가요의 대중성상실 분석Ⅰ. 개요Ⅱ. 민중가요의 변천과정1. 1820년대에서 1960년대까지2. 1970년대에서 1980년대 후반까지3.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Ⅲ. 민중가요의 발전Ⅳ. 민중가요의 문화성립1. 낭만적 학생운동기의 종말과 새로운 출발 2. 데모노래와 복음성가류 3. 김민기에 대한 재해석과 그의 변화 4. 김영동과 다른 노래들 5

  • [재정학] 국내음반산업의 분석과 발전 방향
  • 발전적인 성장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한국의 음반 산업은 대중과의 친화성이라는 측면과 산업의 규모 면에서 영상 산업과 더불어 대중문화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외국 직배사들의 진출과 음반시장에서의 구조 및 환경의 변화가 급속히 전개되고, 대중음악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꾸준한 증가로 인한 시장의 확대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국내 음반 산업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음반 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