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건의 배열 위치에 따른 사물 인지의 최적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1. 연구배경
1.2. 연구 목적 및 기대 효과
2. 배경이론
2.1. 정보이론
2.2. 기억
2.3. 의사 결정
2.4. Eye scan 원리
3. 실험설계
3.1. 실험준비
3.1.1. 준비물
3.1.2. 실험절차
4. 실험결과 및 분석
4.1. 번호에 따른 선택 빈도
4.2. 연령에 따른 번호 선택의 빈도
5. 결론 및 적용 분야
6. 토의 및 문제점
7.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4. Eye scan 원리
Eye Scan이란 사람이 어떤 사물을 볼 때 본능적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본다는 사실이다. 여기서 본능적으로란 말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보는 것이 더 자연스럽다는 것이며, 이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출판되는 책들, 인쇄물들, 인터넷 자료들 등의 99%가 모두 가로쓰기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것을 읽을 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보는 것이 더 익숙하다는 것이다.
공포나 호러 영화의 경우 보통 클라이막스의 장면에서 보통 카메라의 시선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사람들이 이러한 시선의 움직임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더욱더 공포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3. 실험 설계
3.1. 실험 준비
3.1.1. 준비물
피실험자 10명(20대 7명, 50대 3명) : 가로쓰기에 익숙한 20대 7명과, 세로쓰기,가로쓰기 모두 익숙한 50대 3명을 선정하였다.
11~99까지 번호가 쓰여있는 파워포인트 자료 : 번호를 선택함에 있어서 다른 변수가 들어가지 않도록 같은 크기, 같은 색깔, 같은 폰트로 번호표를 만든다.
초시계 : 피실험자가 화면을 보는 시간을 측정한다.
3.1.2. 실험 절차
1. 피실험자에게 11~99까지 번호 중 임의로 선택된 10개의 숫자가 순서없이 씌여 있는 파워포인트 자료를 1초간 보여준다.
2. 1초 후 파워포인트 자료를 가리고, 피실험자에게 기억나는 번호를 순서없이 데이터 시트에 적도록 한다.
3. 파워포인트 자료에 있는 번호 중 피실험자가 맞춘 번호의 위치를 데이터 시트에 기입한다.
4. 같은 실험에 대해서 5회 반복한다.
4. 실험 결과 및 분석
실험 결과에 대한 데이터는 주어진 시간 동안 피실험자가 파워포인트 자료를 보고 그 자료에 쓰여진 숫자를 얼마만큼 기억하는가에 대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이다. 이는 피실험자가 쓴 숫자와 파워포인트 자료의 숫자가 얼마나 일치하는가에 대한 결과로 보여줄 수 있다.
4.1. 번호에 따른 선택 빈도
어떤 번호를 많이 선택을 하는가에 따른 결과 분석 그래프를 보면 번호가 작을수록, 즉 붙어 있는 번호가 왼쪽에 있을수록 선택하는 비율이 높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번호의 선택이란 1초 동안 피실험자에게 번호표를 보여준 후 피실험자가 맞춘
- 참고문헌
-
Sanders & McCormick, Human factors in engineering and design, Mcgraw-Hill, 1993
Niebel & Freivalds, Method, standards & work design, Mcgraw-Hill, 1999
Naver 지식인 http://www.naver.com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301&docid=3383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 ) 문법적 교수요목과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국제기술이전의 방식 및 주요 경로에 대해 기술하시오
- 1주 1강에서 학교교육에 있어서 학생지도는 크게 교과지도와 생활지도로 나눌 수 있다는 것을 학습하였다 교과지도가 가르치는 교과중심의 학습영역이라면 생활지도는 무엇일까요학교상담자로서 그 역할과 특성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생활지도 상담이 상담자에게 어떤 역할을 요구하고 있는지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하여 분석해보시오
- 미국의 노인생활 체육과 한국의 노인생활체육의 비교
- 카카오기업소개 카카오톡내부커뮤니케이션 카카오외부커뮤니케이션 카카오커뮤키케이션문제점개선방향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 개념 및 상담 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 체계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특징 조직구조의 혁신사례 인적자원관리 퇴직관리(인력구조조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