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 게임 시장의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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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1.1. 중요 개념 정의
1.2. 연구 목적과 의의
2. 국내 게임 시장의 현황
3. 패키지 게임의 장 ․ 단점
4. 패키지 게임의 활성화 방안
5. 결 론
5.1. 요약
5.2. 반성과 전망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3. 패키지 게임의 장 ․ 단점
․ 장 점
패키지 게임의 최대 장점은 온라인 게임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뛰어난 게임성을 들 수 있다. 특히 끝이 없는 온라인 게임은 절대 따라 할 수 없는 시나리오적인 측면은 패키지 게임만의 장점이다. 게다가 패키지 게임은 온라인 게임에 비해 범죄 발생률이 낮다. 패키지 게임이 못한 영역을 온라인 게임이 채워 넣었다면 그 반대로 온라인 게임에 없는 패키지 게임만의 매력이 있는 것이다. 패키지 게임의 또 다른 장점은 정신적인 측면에서의 카타르시스의 경험이다. 패키지 게임을 사서 엔딩을 보면 그로 인한 심리적인 만족감과 성취감은 여타 온라인 게임에서는 느끼기 힘든 부분이다. 또한 패키지 게임은 상품을 구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패키지 안에 게임 일러스트나 Game O.S.T CD를 동봉해 주기도 한다. 이는 게임의 소장가치를 높여준다.

․ 단 점
제일 큰 단점은 인간 대 컴퓨터의 구조로 인한 점이다. 온라인화가 되지 않은 패키지 게임은 다른 사람과의 커뮤니티 형성이 상대적으로 어렵고 컴퓨터의 인공지능의 단순함 때문에 온라인 게임보다는 지능적인 게임을 할 수 없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패키지 게임의 단점은 온라인 게임의 장점과 결부되어 설명될 수 있다. 패키지 게임이 못 다한 것을 온라인 게임이 채워 넣은 형식이기 때문이다.
또 다른 단점으로는 P2P 사이트로 인한 불법 복제가 쉽다는 점이다. 이러한 결과로 패키지 게임의 라이프사이클이 단축 되고 있는데 이것은 패키지 개발업체들이 2년여의 기간을 걸쳐 완성한 작품이 시장에서는 채 3개월도 유통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우리나라 게이머들의 게임 편중 현상은 이런 현상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많은 유통업체들이 게임의 생명을 단축시킬 수 밖에 없다.
그 다음으로는 높은 가격을 들 수 있다. 현재 대부분의 게이머의 연령은 매우 낮은 편에 들어가며 이들은 경제력이 없기 때문에 게임을 구입하는 거에 부담을 느낀다.
4. 패키지 게임의 활성화 방안
첫째, 제작사는 과거와 달리 전략을 바꿔야 할 것이다. 이제는 불법복제를 무턱대고 '내 수입을 빼앗아 가는 놈' 이라고 볼 수만은 없게 되었다. '패키지 게임은 돈 주고 구입하기는 아깝다.' 라는 한국 게이머들의 인식이 바뀌지 않는 한, 그들의 영향력은 더욱더 커질 것이다. 그리고 현재 역시, 무시할 수 없는 수준에 도달해 있다. 이제 그들을 이용하는 것이다. 그들이 가진 무기는 전파력이다. 어떤 게임이든 그들 손에 쥐어지면 순식간에 퍼져나갈 수 있다. 그들은 아주 적은 대가로 제작사의 게임을 광고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많이 퍼져나가면 퍼져나갈수록 그 효과는 커진다. 예를 들어보면 패러독스社의 게임들(Europa Universalis,Hearts of Iron,Victoria 등)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게임들은 국내 역사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국내에 발매가 되지 않았다. 그래서 각종 싸이트와 P2P를 통해 퍼져나갔다. 하지만 특색있는 게임성으로 인정받았으며, 가격이 어찌되었던 간에 외국에서 직접 수입해 오는 상황까지 벌어지고 있다. 또한 이게임을 접한 게이머들은 이 회사의 신작을 기대하고 있으며, 출시되면 정품으로 구입할 용의가 강하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시장형성이 이루어지지 않은 지역에서 자발적으로 시장을 개척해주고 있는 것이다.

둘째, 상품을 다양화해야한다. 단순히 두 세 가지 게임을 발매했다고 그것으로 끝내지 말아야한
참고문헌
www.kogia.or.kr 한국 게임 산업 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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