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소설에 나오는 악당에 대한 재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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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심훈 (2003), 상록수, 신원문학사.
이문열 (2002), 삼국지, 민음사.
이효석 (2001), 메밀꽃 필 무렵, 청목사.
동아국어사전연구회(1990), 동아 대국어사전, (주)동아출판사.
작자미상 (2004), 춘향전, 민음사.

* 참고사이트
네이버 백과사전 (www.naver.com).
본문내용
2. 과거 사회의 배경을 통한 원인 파악
1618년 허균이 최초의 한글소설인 ‘홍길동전’을 쓴 이후, 조선후기로 갈수록 많은 작품들이 지어졌다. 소설이 쓰여졌을 당시인 조선시대에서는 유교적 가치가 최우선 덕목으로 여겨졌다. 따라서 ‘인’, ‘의’, ‘예’, ‘지’를 강조한 사회적 덕목을 자연스럽게 소설에도 반영하게 되었다. 이러한 것을 소설에서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이 바로 권선징악(勸善懲惡) 착한 일을 권장하고 악한 짓을 징계한다.
이다. 예를 들면, 춘향전 작자 및 연대 미상.
에서 주요인물은 춘향, 이몽룡, 변사또이다. 춘향이와 이몽룡의 사랑이야기를 두고 그것을 좀 더 극적으로 묘사하기 위해 설정한 것이 변사또라고 볼 수 있다. 변사또는 호색한 인물로 묘사되고 있으며, 춘향이의 수청을 받기 위해 애를 쓰고 후에 암행어사가 된 이몽룡에게 의해 벌을 받는 것으로 글을 맺게 된다. 이러한 인물 설정과 극의 전개에 의해 독자들은 악인은 벌을 받는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결국 권선징악적 구도를 통해 독자들에게 교훈을 줄 수 있다. 이것은 유교적 덕목을 일반 백성들에게 자연스럽게 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소설에 악당이 등장하게 되는 원인 중 이러한 요인도 있다고 할 수 있다.

3. 근대사의 배경을 통한 원인 파악
조선 말기부터 조금씩 우리주변의 강대국들에게 국권을 빼앗기더니, 결국 1910년 을사조약(乙巳條約)을 맺고 일제의 식민지가 되었다. 일제강점기에는 모든 개인, 사회적인 억압을 받아왔다. 이러한 한(恨)을 해소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소설이었다. 예를 들면, 심훈의 상록수에서 주인공 채영신은 농촌계몽운동에 앞장선 인물이었다. 영신은 예배당을 강습소로 사용하여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었다. 하지만 여기서 일제의 탄압이 나타나는데, 기부금을 받지 말고 학생을 80명만 받도록 한다. 결과적으로는 강습소가 문을 닫게 되고 영신과 동혁의 노력은 끝을 맺지 못하며, 영신은 병이 악화 되어 죽음에 이르게 된다. 이 작품에서는 일제에 대한 우회적 비판과 1920년대부터 시작된 브나로드운동이 1935년에 이르러 일제의 탄압에 의해 더 이상 진행할 수 없게 되자, 소설을 통해서라도 의지를 보여준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 비판적인 기능은 후에 설명하기로 한다. 이 작품에서 일제 당국과 더불어 강기천이라는 인물이 나오는데, 강기천은 지주인 강도사의 아들로 영신과 동혁이 조직한 농우회를 달갑게 보지 않고 결국 농우회관을 농촌진흥회 회관으로 돌리는 악인으로 나온다. 강기천은 주인공을 탄압하는 일제와 비슷한 모습을 보인다. 따라서 강기천과 일제 당국이라는 인물들을 소위 악당으로 그려냄으로써 작가의 의도를 좀더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물론 구체적으로 악당의 존재가 드러나지 않고 사회적인 현실을 비판한 작품들도 있지만, 악당을 등장시킴으로써 사회적 현실에 대한 비판을 하고, 작가의 의도를 좀 더 명확히 전달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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