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 천성이론, 구성주의이론 중 한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언어의 중요성에 대하여 자기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12 / 2017.05.1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습이론, 천성이론, 구성주의이론 중 한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언어의 중요성에 대하여 자기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성주의이론이란

2. 구성주의이론에서 언어란
1) Piaget의 언어
2) Vygotsky의 언어

3. 구성주의이론에 따른 언어의 중요성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비고츠키(1978)는 언어의 속성을 ‘사회적’이라고 주장한다. 언어가 특정한 시대와 특정한 사회적, 문화적 공간에서 한 개인에 앞서서 주어져 있는 그속성상 사회적인 것이지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언어가 사회적이라고 해석하는 것은 Piaget가 언어를 아동발달의 현재 수준이며 아동의 스키마와 내적 표상에 기초를 두었다는 것과 다른 관점이다.Piaget는 아동 내부의 내적 표상이다 발달되고 난 후에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습이론, 천성이론, 구성주의이론 중 한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언어의 중요성에 대하여 자기의 의견을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차숙 외, 유아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8.
김희연, 구성주의와 유아교육, 유아교육연구, 2001.
박휴용, 유아의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한성경, 비고츠키의 언어발달이론과 초등국어교육에의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한 영역을 (지나친 단순화를 배제하며) 그 모든 중의성, 긴장관계, 상호관련성 등과 함께 제대로 인식하는 것이다. 아울러 적절한 양질의 연구를 생산할 수 있기 위하여 이 영역을 항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이 책의 주목표는 상이한 “전통들(traditions)”의 관점에서 이러한 복잡한 방법론적 상호연관성들을 풀어헤쳐 질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상이한 방법들을 구분해 내는 것이다. 이 “전통”이란 용어의 선택은 이 과업에 매우 긴요한

  • 교육 개혁의 성공적 실천 방안(제2차 교육개혁 대토론회)
  • 한 국가적 과제이며, 우리 민족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이다. 교육 개혁에 대하여 왜 이렇게까지 절박한 심정을 갖게 되는가? 그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이다.1. 교육 개혁 계속 추진의 당위성가. 시대 상황의 측면에서오늘날 우리 나라는 경제 위기 상황을 타개하고자 각계 각층이 다 함께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위기 타개의 최우선 과제로 구조 조정을 해야 한다고 한다. 왜 구조 조정을 위기 타개의 방법으로 선택하고 있는가?우리가 다가오는 21

  • [아동발달]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제목: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및 두 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 분석)
  • 이론 1) 피아제의 생애2) 피아제이론의 기본적 개념 ① 도식② 조직화③ 적응④ 평형3)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① 감각운동 단계(sensory motor stage, 0-2세) ② 전조작 단계(preoperational Stage, 2-7세) ③ 구체적 조작 단계(concrete operational stage, 7-11세) ④ 형식적 조작단계 (formal operational Stage, 11-15세)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1) 비고츠키 생애2) 비고츠키이론의 기본적 개념 ① 사회학습과 자기중심적 언어 ② 조력에 의한 학습 : 발판(scaffolding) ③ 근

  • 유아교육개론1A)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 유아교육의중요성논하고 보육교육시설과환경서술00
  • 중요하다.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보육/교육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기 위해 방문한 유치원은 성남시 중원구에 있는 ㅇㅇ유치원을 방문하였다.Ⅱ. 본 론1.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뒷받침한 몇 가지 측면유아교육의 중요성을 뒷받침해 주고 있는 몇 가지 측면에 대해 인간 발달의 기본 원리, 발달심리학적 배경, 국가 사회적 요청으로 나누어 구

  • 어린이집 내에서 일과운영 진행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일과 운영 중 이야기나누기(대그룹활동)에서의 ‘좋은 수업의 의미’
  • 선택활동 계획과 회상, 예측하지 않은 문제 상황, 평가 등이라고 기술하여 이야기나누기를 포괄적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야기나누기는 유아들이 함께 일과를 계획하고, 생활주제에 따른 여러가지 개념과 뜻을 종합 정리하며, 자신의 생활경험이나 느낌을 발표하고 타인의 이야기를 경청하면서 문제를 토의하고 평가하는 경험을 갖는 시간이라고 하여 주제학습과 언어 능력을 위한 활동으로 소집단 토의를 강조하고 있다. 이야기나누기는 생활주제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