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중심의 평생교육방법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의견과 주장을 피력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09 / 2017.05.0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습자 중심의 평생교육방법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의견과 주장을 피력하시오.
- 목차
-
1. 서론
2. 평생교육의 개념
3. 평생교육의 목표
4. 평생교육의 필요성
5. 학습자 중심의 평생교육방법
6. 결론
7.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은 고용안정성의 감소와 급격한 노동시장 유연화로 인해 고용가능성 제고를 위한 대안적인 사회안전망으로 대두되게 되었다. 이처럼 평생교육이 확대되고 중요해지면서 현대 사회는 평생학습사회로 불리고 있으며, 평생학습사회에서 성인은 주요 학습대상자이면서 직업적으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러한 차원에서 평생학습은 더 이상 지역사회 차원이 아닌 국가차원의 중요성이라는 인식이 점차 확산되었으며, 정부에서도 평생학습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평생학습 진흥을 위한 다양한 사업과 정책을 펼쳐 나가고 있다.
이러한 정책의 일환으로 대학의 평생교육기관으로의 역할전환을 위해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는 2008년부터 평생학습중심대학 육성사업을 통해 학습과 학력, 일의 효과적인 연계로 기존 대학을 성인교육기관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대학은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자원을 활용해 다양한 배경을 지닌 재직자 및 성인학습자들의 고등교육 접근성을 제고하여 평생학습사회의 실현을 이룰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선 취업 후 진학 정책이 탄력을 받는다고 하였다. 성인학습자들의 경력개발을 위한 평생학습의 요구가 점점 증가하는 시점에서 평생학습중심대학은 전 생애에 걸쳐 성인들이 지속적으로 자기계발과 직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게 하며, 이를 통해 평생학습사회의 실현을 이룰 수 있는 방안으로 보인다.
2. 평생교육의 개념
평생교육은 1960년대 후반부터 유네스코를 통하여 소개되고 보급된 개념으로 용어상의 중요 개념으로 삶(Life)과 평생(Life-long)과 교육(Education)의 뜻을 내포하고 있는 개념이다(Dave,1978).그렇기 때문에 삶이라는 개념과 평생이라는 개념이 대단히 넓고 복잡한 것처럼 평생교육의 개념도 매우 광범위하고 포괄적이다.
렝그란드(Lengrand,1973)는 “한 개인이 학교라는 형식적 기관에 들어서면서 교육이 시작되고 떠나면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일생을 통하여 계속되어야 한다.”라고 했다.즉, 교육이란 학교 교육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바로 삶(Education is life)라는 개념으로 확대시켰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7).평생교육백서.서울:한국교육개발원.
김나영 (2009). 사이버교육에서 학습동기 프로그램, 조직의 지원과 상호작용, 몰입
및 학습성과의 구조적 관계규명. 박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복지사회 구현을 위한 평생교육의 미래지향적 발전과제 및 방향 진규철, 2006
구교정(2006).“우리나라 학교 평생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이상민(2010) 성인학습자의 학교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특성에 따른 학습성과 인식 연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정표(2000), 평생 직업교육훈련 종합 대책(I),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나영 ․ 김영주 (2010). 사이버교육에서 학습동기, 프로그램, 조직의 지원과 상호작용, 몰입 및 학습성과의 구조적 관계규명. 교육공학연구, 26(2), 53-82.
정진환(2014).“한국 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방향 모색”.교육행정학연구23(3).한국교육행정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5살 지능의 20살 청년의 꿈(말아톤, 지적장애인, 영화감상문)
- 논문요약 - 병원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에 대한 인식과 안전간호활동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사업법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사회보장기본법은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세 가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비교하시고,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과제 및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대중매체 신문의 이해
- [사회학] 사회학의 이해 레포트 <대중매체 분석 - 신문(新聞)>
- 정신보건사회복지 - 영화내용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