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중심의 평생교육방법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의견과 주장을 피력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09 / 2017.05.0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습자 중심의 평생교육방법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의견과 주장을 피력하시오.
목차
1. 서론
2. 평생교육의 개념
3. 평생교육의 목표
4. 평생교육의 필요성
5. 학습자 중심의 평생교육방법
6. 결론
7.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은 고용안정성의 감소와 급격한 노동시장 유연화로 인해 고용가능성 제고를 위한 대안적인 사회안전망으로 대두되게 되었다. 이처럼 평생교육이 확대되고 중요해지면서 현대 사회는 평생학습사회로 불리고 있으며, 평생학습사회에서 성인은 주요 학습대상자이면서 직업적으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러한 차원에서 평생학습은 더 이상 지역사회 차원이 아닌 국가차원의 중요성이라는 인식이 점차 확산되었으며, 정부에서도 평생학습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평생학습 진흥을 위한 다양한 사업과 정책을 펼쳐 나가고 있다.
이러한 정책의 일환으로 대학의 평생교육기관으로의 역할전환을 위해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는 2008년부터 평생학습중심대학 육성사업을 통해 학습과 학력, 일의 효과적인 연계로 기존 대학을 성인교육기관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대학은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자원을 활용해 다양한 배경을 지닌 재직자 및 성인학습자들의 고등교육 접근성을 제고하여 평생학습사회의 실현을 이룰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선 취업 후 진학 정책이 탄력을 받는다고 하였다. 성인학습자들의 경력개발을 위한 평생학습의 요구가 점점 증가하는 시점에서 평생학습중심대학은 전 생애에 걸쳐 성인들이 지속적으로 자기계발과 직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게 하며, 이를 통해 평생학습사회의 실현을 이룰 수 있는 방안으로 보인다.

2. 평생교육의 개념
평생교육은 1960년대 후반부터 유네스코를 통하여 소개되고 보급된 개념으로 용어상의 중요 개념으로 삶(Life)과 평생(Life-long)과 교육(Education)의 뜻을 내포하고 있는 개념이다(Dave,1978).그렇기 때문에 삶이라는 개념과 평생이라는 개념이 대단히 넓고 복잡한 것처럼 평생교육의 개념도 매우 광범위하고 포괄적이다.
렝그란드(Lengrand,1973)는 “한 개인이 학교라는 형식적 기관에 들어서면서 교육이 시작되고 떠나면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일생을 통하여 계속되어야 한다.”라고 했다.즉, 교육이란 학교 교육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바로 삶(Education is life)라는 개념으로 확대시켰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7).평생교육백서.서울:한국교육개발원.
김나영 (2009). 사이버교육에서 학습동기 프로그램, 조직의 지원과 상호작용, 몰입
및 학습성과의 구조적 관계규명. 박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복지사회 구현을 위한 평생교육의 미래지향적 발전과제 및 방향 진규철, 2006
구교정(2006).“우리나라 학교 평생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이상민(2010) 성인학습자의 학교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특성에 따른 학습성과 인식 연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정표(2000), 평생 직업교육훈련 종합 대책(I),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나영 ․ 김영주 (2010). 사이버교육에서 학습동기, 프로그램, 조직의 지원과 상호작용, 몰입 및 학습성과의 구조적 관계규명. 교육공학연구, 26(2), 53-82.
정진환(2014).“한국 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방향 모색”.교육행정학연구23(3).한국교육행정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루소의 자연주의교육사상 초등교실에 적용하기
  • 교육에로의 적용1. 간디 학교2. 발도로프 학교3. 서머힐 학교Ⅴ. 초등교실 적용 방법1. 반 규칙 자율적으로 정하기2. 자신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시간 갖기3. 등수가 아닌 자신의 향상정도를 알 수 있는 성적표Ⅵ. 닫는 글Ⅶ. 참고자료Ⅰ. 여는 글최근 신문 지상에는 연일 수능 부정행위와 관련된 기사가 끊이질 않고 있다. 그 원인 중 하나는 우리 사회가 학벌 중심의 관행으로 학습자의 자연성을 무시한 채 일방적인 교사

  • [교육심리] 자기주도적학습
  • 교육(self-education) 등의 비슷한 개념들을 포함하고 있다.2. 자기주도적 학습이론의 기원 및 중심학자 소개(1) 이론의 기원자기주도적 학습은 개인 학습자가 자주적으로 행하는 학습 활동으로 우리가 사용해온 ‘獨學’이라는 용어로 활용되어 오던 의미인데, 개인의 학습자가 자기 스스로 행하는 학습활동으로 처음에는 성인을 대상으로 한 학습 방법으로 사용되었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형식교육으로서의 학교 교육에서 보다는 아무런 도움 없이 평생

  • [독서토론][독서토의][독서][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토론의 정의, 독서토론의 중요성과 독서토론의 형성 요건, 독서토론의 준비 과정 및 독서토론의 방법 그리고 독서토론의 평가에 관한 분석
  • 자신감을 갖게 하여야 한다.2. 대화․토의 학습 기능의 수업대화․토의 학습을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서는 교실 수업에서 학생들이 대화․토의에 관한 기능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 몇 가지 방법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1) 남의 표정을 읽어가며 스스로 말하기서로간의 의견을 주장할 수 있게 되면 학생들 스스로가 화자들의 표정을 읽어가며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첫째, 우리가 남과 마주 앉아

  • [교육학] 세속적, 성경적 교사론과 체벌에 대한 논의
  • 기술을 전달하는 일이 아니라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종하적인 제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라고 볼 때, 이러한 교육 이상을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교사상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것인가를 살펴보겠다.1. 인간 인격자로서의 교사교사의 기본적인 과업은 미성숙한 인간을 인간다운 인간으로 성숙하도록 도우는 것이다.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육자 자신이 먼저 인간다운 인간이 되어 아동 학생들에게 사람다운 사람으로서의 모습을 보여줄 수

  • 평생교육방법론2 페다고지Pedagogy와 앤드라고지Andragogy특징차이점분석 성인학습자위해 어떤 평생교육방법 또는 전략필요할지 자신견해를 제시해 보십시오0
  • 평생교육방법론2 페다고지Pedagogy와 앤드라고지Andragogy특징차이점분석 성인학습자위해 어떤 평생교육방법 또는 전략필요할지 자신견해를 제시해 보십시오0교육학과 평생교육방법론2 문제 1 페다고지(Pedagogy)와 앤드라고지(Andragogy)의 특징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방송대의 교육방법과 본인의 학습경험을 비교해 볼 때 어떠한 학습방법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해 보십시오. (배점 : 15점)문제 2 본인의 연령대(성인 초기, 중기, 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