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자기주도적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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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
Ⅱ 자기주도적 학습이론의 기원 및 중심학자 소개
Ⅲ 자기주도적 학습의 이론적 기초
Ⅳ 자기주도적 학습의 교수학습의 원리
Ⅴ 자기주도적 학습의 유형 및 종류
Ⅵ 우리나라 교실환경에서의 실직적인 적용
Ⅶ 자기주도적 학습의 장단점
본문내용
자기주도학습의 개념은 학자들 간에 약간씩 견해를 다르게 하고 있으나 그 대표적인 것으로는 노울즈의 정의로서 그는 타인의 조력 여부와는 상관없이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 욕구를 진단하고, 학습 목표를 설정하며, 학습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확보하고, 적합한 학습 전략을 선택, 실행하여 자신이 성취한 학습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데 개인이 주도권을 갖는 과정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이러한 학습의 과정은 일직선상의 연속적인 과정이라기 보다는 계속적으로 수정이 되고 보완이 되면서 이루어지는 반복적인 과정이란 점에 여러 학자들이 의견을 같이 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관심과 연구의 확산에 주도적인 역학을 해 온 롱(Long)은 자기주도학습 개념을 정의함에 있어 ① 제도적 관련성의 여부, ② 개인적인 책임이나 선택, ③ 개인적 특성, ④ 교수 방법이나 기술 혹은 학습의 과정적인 제반 요인들이 충분히 고려되어지도록 개념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피력하고, 자기주도학습의 개념을 강력한 타인의 지도를 다소 받거나 혹은 전혀 받지 않거나 간에 학습자 스스로의 통제와 관리에 의하여 어떤 학습에 임하고, 집중하며, 의문을 제기하며 비교하고 대조하는 일련의 인지적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 서울교대 초등교육연구소(김지자,유귀옥), 논문(한국 초등학교 여교사의 자기주도학습 성향에 관한 연구)
*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자기주도적학습의 이론과 실제
* 심미자,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과 과정 모델
* 주호수,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화와 교육적 시사점
* 박영태&현정숙, 자기주도학습력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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