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상에서의 정치패러디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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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Case
- 패러디 관련 첫 기소, 법정공방 불가피
2) Analysis
1. 패러디의 기원
2. 패러디의 정의
3. 패러디의 특성
4. 패러디의 요건과 패러디스트의 특성
5. 패러디에 대한 각국의 법제와 판례
6. 패러디와 관련문제
7. 저작권 침해방법
8. 패러디의 문화적 가치
9. 사이버상에서의 패러디문화의 형성
10. 우리나라 정치패러디 분위기의 형성
11. 사이버상에서의 정치패러디의 영향력
3) Selection
― 정치 참여의 자유를 존중해야 한다.
4) Ethical refection
※ 정치인들이 죽인 정치, 사이버상의 패러디가 살려낸다.
※ 한학기동안의 현대사회와 기독교윤리라는 수업을 들으며.

본문내용
1. 패러디의 기원
패러디의 기원은 고대 그리스로 소급된다. 당시 호머(Homer)의 유명한 "개구리와 새앙 쥐의 전쟁"을 그 효시라고 하며, 중세에는 성서나 교회, 찬미가 등에 대한 조소의 형태로 음유시인들에 의하여 음유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보통 이런 패러디가 사회나 유명 인사 또는 작품에 대한 야유, 장난, 조소로서의 오락적인 수법으로 표현하는 형태에서 어떤 저작물의 저작을 목표하는 비판적 무기의 형태로 의도적으로 작품화하기 시작한 것은 18세기 독일 시임 베르니게(Wernicke)의 단편 시집에서 그 기원을 찾는다.
특히, 오늘날 19세기 이후에 전개되어 온 패러디는 문학뿐만 아니라 영화․방송․연극 등 새로운 매체를 개재시켜 성행하였으며, 이러한 대중매체에서 대중을 위한 오락으로서 창출된 패러디는 그 개념이 확산되로 주의를 요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패러디가 대기업의 기획으로서 추진되어 있으므로 국민 문화의 차원에서 구명되어야 할 것이지만, 여기서는 제작권과 관련된 것에 한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2. 패러디의 정의
넓은 의미의 패러디란 표현형식을 불문하고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원작의 약점이나 진지함을 목표로 삼아 이를 흉내내거나 과장하여 왜곡시킨 다음 그 결과를 알림으로써 원작이나 사회적 상황에 대하여 비평하거나 웃음을 이끌어내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저작권 침해여부가 문제되는 법적인 의미의 패러디는 이보다 좁은 의미를 갖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패러디는 패러디스트의 독창적인 시각에서 원작을 공격하여야 하며, 원작에 나타난 일반적인 스타일이나 장르상의 기술을 단순히 흉내내거나 모방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비평없이 웃음만 자아내는 작품(희학戱謔 또는 spoofs)은 공정이용으로 보지 않는 데에 견해가 일치되는 것으로 보이나, 비평이 있더라도 패러디가 지목하는 비평의 대상이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의견이 나누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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