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UCC를 통한 선거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선거에서의 UCC활용에 대해 쓴 레포트 입니다

UCC의 역할과 그에대한 이론적 설명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주제설정
2. UCC의 개념
3. UCC의 현황

Ⅱ. 본론

1. UCC대선의 배경
(1)인터넷 사용자의 증가
(2) P 세대의 정치적 참여
2. 정치 과정에서의 UCC의 긍정적인 역할과 부정적인 역할
(1) 긍정적인 역할
1) 감시수단으로의 활용
2) 효율적인 홍보 수단
(2) 부정적인 역할
1) 단순한 홍보 동영상으로의 변질
2) 후보 비방을 위한 사용
3) 사생활 침해와 사실 왜곡
3. 이론적 조명
(1) 정치 문화적 관점
(2) 감성정치와 이미지 정치
1) 감성정치
2) 이미지정치
3) 소결
(3) 포퓰리즘 (populism)
(4) 동원이론 & 강화이론

Ⅲ. 평가 및 전망

1. 긍정적 측면 강조
2. 법적 기준 마련
3. 이미지 정치의 긍정적 활용
4.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신뢰유지
본문내용
1. 주제설정
사이버상의 정치현상은 그것의 유무실 여부를 떠나서 이미 고착화 되고 있는 추세이다. 예를 들어 인터넷 선거운동, 사이버공동체, 화상회의, 전자투표 등은 우리의 정치생활에 적용되고 있다. 이처럼 ‘사이버정치’(cyberpolitics)는 우리에게 익숙한 현상이다. 김용철․윤성이, 『전자민주주의 - 새로운 정치패러다임의 모색』, 도서출판 오름, 2005.

Michael Margolis 와 David Resnick가 나눈 사이버상의 세 가지 정치현상의 범주 중 Michael Margolis and David Resnick, Political As Usual : The Cyberspace Revolution(London:Sage Publication,2000), pp.8-21

우리 조는 인터넷의 정치활용(Political use of the net)에 초점을 맞췄다. Michael Margolis 와 David Resnick가 정의하기를, “인터넷 정치활용은 시민사회, 정치사회, 국가 등 모든 행위자들이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인터넷을 정치과정에 적절히 활용하는 영역이며, 인터넷의 정치적 활용은 관련행위자들의 이해관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이는 다시 행위자들을 갈등과 타협의 장으로 이끈다.” 고 하고 있다. 이 중 구체적인 사례로써 UCC를 통한 정치활동을 구체적인 주제로 설정하였다.
2. UCC의 개념
UCC란, User Created Contents 의 약자로써 이용자가 창작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용자가 직접 생산하여 인터넷에 올리는 현상은 새로운 일이 아니었다. 이미 지식검색 등의 텍스트 기반의 UCC부터 오마이뉴스, 싸이월드 등 여러 사이트에 항상 존재해 왔었다. 정치적 관점에서 보아도 UCC는 새로운 현상은 아니다. 이미 텍스트나 패러디 형식의 UCC는 많이 있었고, 2002년 대선 때에도 동영상 홍보물이 많았었다. 그러나 최근에 유난히 주목 받는 이유는 UCC 제작 환경이 많이 좋아져서 쉽게 동영상을 찍을 수 있게 되었고, 업로드 프로그램도 이용이 수월해지는 등의 환경적 변화로 크게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 김용철․윤성이, 『전자민주주의 - 새로운 정치패러다임의 모색』, 도서출판 오름, 2005.
2. Michael Margolis and David Resnick, Political As Usual : The Cyberspace Revolution(London:Sage Publication,2000).
3. 오관석, 『사이버 정치와 e-거버먼트』, 인간사랑, 2004.
4. 윤영민, 『사이버 공간의 정치』,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0.
5.「UCC와 대한민국의 2007년 대선」, 민경배․윤성이 교수의 담화내용, 2007.
6. 두산백과사전 엔싸이버 - http://www.encyber.com/

<표-1>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 변화 추이(단위: %, 천명)
* 정치행동의 발전 유형 (Norris,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사회] 디시인사이드 분석
  • 운동법 등 웰빙을 주제로 한 동영상 UCC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 참고문헌정상필, 「2006트렌드와 도전 사이버레이션(cyberlation)」, 『광주일보』, 2006.1.3. Melanie Wells, 「지금은‘입소문 마케팅’시대」, 『포브스 코리아』, 2004.3.9.『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94047이동현, 「‘디지털 프로슈머(producer+consumer)’ 펄펄생산자 벌벌」,『문화일보』, 2003.8.12. , 「dcinside.com 안내」: http://www.dcinside.com이영태, 「디시인사이드 사이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모바일과 선거운동
  • 선거운동: 선거운동유형과 네티즌 참여를 중심으로, 21세기 정치학회보 제14집 2호 역사적으로 볼 때, 선거커뮤니케이션은 면대면 접촉, 대중매체, 인터넷 등의 순서로 소개되고 채택되어 왔다. 매스미디어 선거가 도입되기 이전에는 주로 면대면 접촉이 선거운동의 주축을 이루었다. 그러나 매스미디어가 출현하면서 선거운동은 미디어를 활용한 선거운동과 매스미디어 면대면 접촉을 통한 선거운동이 결합되는 양상을 보여 왔다. 그리고 인터넷 선거

  • [정보화와 미래사회] 뉴미디어가 미치는 정치적 영향력
  • 선거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고 그 영향력 무시 할 수 없다. 특히 정치권은 일찌감치 UCC라는 뉴미디어에 주목하고 있으며, UCC를 다양한 방법으로 선거에 활용하고 있다.정보화의 발달에 따른 각종 뉴미디어의 등장은 유권자의 정치참여의 폭을 확대시킴으로써, 시민들의 정치에 대한 의식을 바꿔놓고 있다. 이에 따라 정치인들 역시 유권자들의 변화된 의식에 맞춰 변화하고 있다. 뉴미디어를 통한 자발적인 참여의 확대는 유권자들의 정치에 대한

  • 정치적 활용에 있어서의 UCC 문화의 현주소와 바람직한 활용방향 모색
  • UCC의 개념3. UCC의 순기능가. 디지털 민주주의의 구현나. 정치적 표현의 자유의 확대다. 사회 여과장치의 기능라. 일반인의 정치에 대한 관심 고조4. 정치에 이용되는 UCC, 그 제한의 필요성가. 거대 포털의 정치 권력화와 상업적 이익 추구나. 포퓰리즘(Populism)을 통한 감성 정치 조장다. 특정 후보에 대한 이미지의 왜곡라. 익명성을 타고 악의적, 호도적 UCC의 범람 우려 5. 정치관련 UCC의 바람직한 활용방안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공직선거법에

  • [정보화와 정치] UCC가 선거에 미치는 영향
  • UCC라는 매체를 통해 다수의 유권자에게 알려졌고, 그 힘은 유권자의 표를 움직일 정도였다. 위에서 언급한 예를 통해 우리는 사이버 공간에서의 정치활동, 그 중에서 선거 UCC가 정치현상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다고 보고, 구체적으로 ‘UCC가 선거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선정하였다. 그러나 최근 선거법이 강화되어 UCC열풍이 주춤하게 되었는데, 이는 대중이 가진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면서 UCC를 통한 정치 참여와 의견 교류에 많은 제약이 따르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