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발달단계별 관심사 및 요구되는 훈련은 무엇인지 교사발달단계 이론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04 / 2017.05.0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의 발달단계별 관심사 및 요구되는 훈련은 무엇인지 교사발달단계 이론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사발달단계 이론 - Katz의 발달 단계

2. 보육교사의 발달단계별 관심사 및 요구되는 훈련
1) 보육교사의 발달단계별 관심사
(1) 생존기(교사경력 1-2년)
(2) 강화기(교사경력 3-4년)
(3) 갱신기(교사경력 5-6년)
(4) 성숙기(교사경력 7년 이상)
2) 보육교사의 발달단계별 요구되는 훈련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보육교사는 하루 중 많은 시간을 영유아 보육 및 교실운영, 환경 관리, 문제 상황 관리, 학부모와의 관계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보육교사들이 담당하고 있는 영유아 보육에 해당하는 유아들은 가장 활발하고 극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인간 발달상의 결정적인 시기를 겪는다. 따라서 이 시기에 유아들에게 제공되는 교육은 유아기 이후의 그 어느 교육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그들을 담당하는 보육교사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 그에 따라 보육교사가 잦은 이직률 없이 꾸준한 교사 생활을 통해 발달 단계에 있어 전문적 위치에 도달하여 보육 현장이 존립하기 위함에 일조하고, 앞으로의 보육교사의 발달에 대해 더욱 탐구해 볼 필요가 있겠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교사의 발달단계별 관심사 및 요구되는 훈련은 무엇인지 교사발달단계 이론을 중심으로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고미경, 유아교사론, 창지사, 2007.
민성혜 외, 보육교사론, 양서원, 2008.
이두영, 교사발달단계를 고려한 교사평가 준거의 탐색,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9.
김영만, 교사발달단계와 교사의 직무능력 및 직무만족간의 관계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교사의 전문성 과 발달 단계를 설명하고 특히 초임교사 시 겪는 경험과 이에 대한 전문성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
  • 보육교사에 대한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보육교사가 영유아 발달단계에 대해 전문적인 시각에서 알고 있어야 하며 교육의 내용이나 운영방법에도 전문적인 지식을 적용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보육교사로서의 근무하면서 보육교사의 발달단계에 대하여 자세히 알고 발달단계별로 자신의 전문성과 능력 향상을 위해 적절하게 대처해야 할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발달 단계를 설명하고 특히 초임교사 시 겪는 경험과

  • [2020 유아발달 기말시험][출처표기]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
  • 2020년 유아발기말시험(온라인평가)문제달 1학년 기말시험● ● ●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3. 유아의 성역할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고,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 ● ●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 [보육학개론] 영유아발달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다양한 발달단계 중 하나를 선택해 그 단계의 특징과 보육교사로써의 보육방법을 정리하시오.
  • 발달을 규명하는 이론은 다양하다. 하지만 단일 이론으로는 인간의 전 생애 발달을 모두 규명하거나 설명할 수는 없다. 아울러 영유아의 발달에도 분야별로 다양한 이론이 접목되어 영유아의 발달을 규명하고자 하고 있다. 영유아가 성장하고 발달해 가는 모습에서 매 순간 변화무상한 것 같이 보이지만, 영유아의 발달에도 일정한 원리와 특징들이 있다. 이처럼 영유아들의 특수성과 특성에 따라 다양한 발달단계를 거치는데, 이때 보육교사로서의 역

  • 보육교사의 발달단계(4단계)별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각 단계별 발달과업은 무엇인지를 서술하세요.
  • 훈련법4. 성숙기1) 생존기 특징2)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지도훈련법Ⅲ. 결론Ⅳ. 참고문헌보육교사의 발달단계(4단계)별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각 단계별 발달과업은 무엇인지를 서술하세요.Ⅰ. 서론보육교사는 어린이집 등 보육시설에서 영유아를 전문적으로 보육양육하는 교사이다. 최근에 보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매우 높아진 지금 보육교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인식도 변하면서 보육교사에 대한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다.

  • 보육과정-중간 레포트
  • 보육과정의 개념 정의1)보육이란 가정 외 보육기관에서 출생부터 취학전까지의 영유아를 보호하고 요육하는 일련의 전문적 활동2)보육과정영유아를 위한 보육과정은 영유아 발달에 대한 철학과 신념, 이론이 담겨있고영유아가 어떤 상태로 성장해나가야 할 것인가의 명확한 목적이 나타나야 한다.영유아 개개인의 성과를 진단하거나 평가하는 보육평가의 과정도 포함한다.3)보육교사연령별 발달단계별 목적을 구체적으로 정의하고각 단계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