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의 나비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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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여는 글

2. 드라마의 나비효과

가. 사례별로 살펴 본 드라마의 영향
ㄱ. 경제적 영향
ㄴ. 사회관념에 미친 영향
ㄷ. 직업관념에 미친 영향

나. 드라마의 영향력과 문제점
ㄱ. 진부한 소재사용
ㄴ. 청소년에게 노출된 성인드라마

다. 해결방안 및 앞으로의 드라마 제작방향 제시
ㄱ. 작가들의 창작 환경 개선
ㄴ. 제작 및 방영 시스템 바꾸기
ㄷ. IPTV의 활용
ㄹ. 메시지를 담은 교육적인 드라마 제작
ㅂ. 드라마 제작자로써 가져야할 책임감

3. 닫는 글




본문내용
* 드라마 속 음주 실제 음주 부추긴다. - 국민일보

[주 시청 시간대에 배우들이 과음 후 휘청거리는 모습을 방영해 청소년들의 모방음주를 부추길 우려가 높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알코올질환 전문 다사랑병원이 2005년 11월부터 2006년 1월말까지 3개월 동안 방영된 지상파 방송 3사의 14개 드라마 150회분을 모니터링한 결과 음주장면이 1회당 평균 1.5회꼴로 무려 222회(드라마 방송 1회당 평균 1.5회꼴)나 방영된 것으로 파악됐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드라마 속 흡연장면이 청소년들의 정서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의견에 따라 지난 2004년 흡연장면에 대해 방송금지 결정을 내린 것과는 대조적인 것이어서 향후 관계 당국의 대응이 주목된다. ]



- 주류 구입과 관련한 법 장치의 미비로 인하여 청소년들이 어디에서나 손쉽게 술을 구입할 수 있고, 복잡한 사회구조와 경쟁 속에서 술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잘못된 음주문화 등으로 알코올로 인한 폐해가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에 발맞추기라도 하는 듯 방송에서 음주장면이 과다하게 노출되고 있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 아침 드라마에 또 ‘불륜 코드’ - 한겨레
[ KBS <난 네게 반했어>로 ‘건강한 아침드라마’를 내세웠던 한국방송이 20일 첫 방송되는 후속작 <아내와 여자>(K2 월~토 오전 9시)에서 다시금 불륜 코드를 선택했다. ]



- 방송 3사의 아침드라마가 연일 불륜을 담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아침 프로그램의 주 시청자는 40~50대 여성인데, 중년으로 접어드는 그들에게 활력을 줄 수 있는 내용보다 시청률을 얻기 쉬운 ‘불륜’을 재차 선택하는 드라마는 무책임해 보이기까지 한다.

ㄷ. 직업 관념에 미친 영향

* 다양한 직군이 등장하는 전문직 드라마 - 마이데일리
[ 지휘자, 화가, 도박사 등 다양한 직군이 등장하는 전문직 드라마가 늘어나고 있다. 드라마 속 세분화되는 전문직의 모습은 시청자에게 안방극장에서 '미드'(미국드라마)를 보는듯한 재미를 주기도 한다. ]


* 88.7%가 "드라마 속 직업에 매력을 느낀다" - 스포츠조선
[ 최근 브라운관에 다양한 직업들이 선보임과 동시에, 이에 대한 시청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게 사실이다. '영재의 전성시대'(MBC)의 주인공 유준상은 극중 빛의 예술가인 '조명디자이너'로 출연했고, 심지어 ' 진짜 진짜 좋아해'(MBC)의 유진은 보통 사람들과는 거리가 먼 '청와대 요리사'로 분한다. 지난 2005년 한 취업 정보사이트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8.7%가 "드라마 속 직업에 매력을 느낀다"고 응답했다. 실제로 드라마에 특별한 직업이 등장하면 각종 포털사이트의 검색어에서 최상위에 드는 등 젊은이들의 미래 설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드라마는 직업인의 사회적 지위나 전문성을 대변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커피프린스 1호점’으로 ‘바리스타’라는 직업이 본격적으로 소개되며, 그것을 하나의 전문성을 띤 직업으로 인정하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다.


2. 드라마의 영향력과 문제점

ㄱ. 드라마는 시청자들에게 어떠한 변화를 일으키는가?
오늘날의 스타는 가십거리가 아닌 당당한 ‘엔터테이너(entertainer)로 바라보는 시선이 확산되고 있다. 그들은 개인 기업체로서 거대한 권력보다 더 막강한 힘으로 우리 사회를 움직이고 있다. 이는 스타를 닮고 싶어하는 많은 사람들이 스타들의 몸짓, 언행, 옷차림 등을 따라하며 스타에 대한 추종심을 나타내고 대리만족을 느끼는 데에 기인한다.

* H몰, 스타샵 방문객 20만명 돌파 - 내일신문
[ 현대홈쇼핑의 인터넷쇼핑몰인 H몰은 지난달 16일 탤런트 이유리씨의 스타샵을
운영해 현재까지 20만명이상이 이씨의 스타샵을 방문했다고 3일 밝혔다.
H몰은 mbc 드라마 ‘영재의 전성시대’에서 톡톡 튀는 연기로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리씨를 스타샵의 주인공으로 내세워 이씨가 직접 코디, 전시한 약 50여종의 의류, 악세사리를 판매해 일평균 1000만원 이상 매출을 올렸다. ]

이처럼 영향력 있는 스타들의 이미지는 대부분 방송매체를 통해 생성되는데, 다양한 매체 중에서 시청자들에게 가장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것은 시리즈로 제작·방송되는 드라마라고 할 수 있다. 시청자들은 평소 자신이 좋아하던 스타가 드라마 속에서 하는 대사, 행동, 의상들 대부분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며 그것을 따라하고 싶어하는 경향을 보인다. 판단능력이 성숙한 성인의 경우에는 보이는 것을 나름의 잣대를 가지고 바라보지만 아직 가치관이 확립되지 않은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보이는 것을 사실로 판단하고 그 결과 여러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ㄴ. 드라마는 어떤 사회적, 문화적 이슈를 만드는가?
많은 사람들이 지난밤에 시청한 드라마 이야기로 하루 일과를 시작하고 그것에 대해 분석한다. 요즘 드라마는 ‘안 봐도 비디오’라는 말을 사용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소재들로 시청자들의 입맛을 충족시키려 노력한다.
이러한 소재의 다양화는 2000년 초반 매스컴들은 한국문화가 해외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사실을 보도하기 바쁘게 만들게 되며, 2008년 12월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으로 관심 끌게 되었다.












서서히 한국의 드라마가 해외로 진출하게 되면서 2004년 초기 사랑이 주류를 이루었던 한국 드라마는 ‘겨울연가’를 일본에 수출 방영한 결과, 그 동안 볼 것이 없었던 일본 중년층의 시청자들에게 가뭄에 단비를 내리듯이 한국 드라마에 열광했고 일본인 특유의 오타쿠적인 사랑으로 그 드라마뿐만이 아닌 배경이 되는 한국과 배우와 파생 콘텐츠에 관심이 쏠리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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