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전자정부의 진행과정 및 현황과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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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전자정부의 개념
2. 전자정부의 요소

본론
1. 행정정보화 발전과 전자정부 추진과정
2. 행정정보화 및 전자정부의 추진의 문제점
3. 전자 정부의 추진과 방향
4. 우리나라 전자정부의 현황과 미래

결론
본문내용
서론현대는 컴퓨터와 인터넷 등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로 원하는 정보를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전달하고 수신 할 수 있는 정보화 시대이다. 이러한 정보화 시대에는 정보의 유통과 거래가 활발해지고, 지식이 가치창출과 경쟁력의 핵심원천으로 부상하고 있다.이러한 정보화 시대 혹은 디지털 시대에는 한 국가의 경쟁력이 그 국가의 정보화 수준에 따라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선진국들은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업무처리 방식을 개혁함으로써 행정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제고하고, 국민에게는 신속하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자정부 시대를 열어 가고 있다. 특히 행정정보 공개, 민원 상담, 정책 결정 과정에서의 시민 참여 등 정부의 대민 관계 강화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1. 전자정부의 개념
전자 정부라는 비교적 현대에 생겨난 신종 용어는 각국의 사정과 전자 정부 정책의 발전 상황만큼이나, 많은 개념 정의와 변화가 있었다. 즉, 전자정부가 어떤 정부인가에 대한 것은 각 국의 사회기술적 발전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정의 되는 진화적인 개념이라는 것이다. '전자정부(e-Government)'라는 용어와 의미는 미국의 국가성과평가위원회(National Performance Review)의 보고서인'Reengineering through Information Technology'에서 밝히고 있는 바와 같이 본래 전자은행 업무에서 처음 대두된 개념을 확장한 것이다. (Gore, 1993)그러나 전자 정부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서는 학술적으로나 실무 면에서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은 채 사용되고 있으며, 우리 나라에서는 이미 정책적으로 추진하는 과정에서 추진 목적이나 이념을 전제로 하고 개념화 해 오고 있는 실정이다.(행정자치부) 그 결과 전자정부의 개념이 학자나 실무자들마다 다르게 정의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 이후로 여러 개념 정의가 있었는데, '정보기술매체를 통해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국민들에게 신속 원활하게 제공하는 것' (1996년 박시홍), '정보통신수단을 이용해서 행정 관리 효율화, 정책결정 합리화, 그리고 대민 서비스 향상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정부'(1996년 서진완), '정부의 고객인 국민의 요구에 따라 국민들과 상호작용하고 국민에 봉사하는 데 정보기술을 사용하는 정부'(1998년 클린턴 행정부),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행정기관의 사무를 전자화함으로써 행정기관 상호간 또는 국민에 대한 행정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정부'(2000년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법률 제2조 1항) 등이 있다.또, 전자정부라는 비교적 포괄적인 개념의 용어를 협의와 광의로도 정의 해 볼 수도 있다. 협의의 전자정부는 '행정의 효율화, 정보 공개, 서비스 향상 등을 목표로 하는, 즉, G(Government) to p(People) to B(Business)를 위한 정보화, 네트워크화'의 의미를 갖는다. 그리고 광의로써 개념을 정의한다면, '정치가와 행정, 정치가와 시민, 기업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보다 밀접하게 하는 민주정치의 구현태' 즉, e-democracy 라고 볼 수 있다.
위의 개념들을 종합하자면, 이러하다. 전자정부(e-Government)란, 민주주의의 기본이념을 실현하고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궁극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정보통신기기를 활용, 행정활동의 모든 과정을 혁신함으로써 정부의 업무처리가 효율적이고 생산적으로 개선되고, 정부의 고객인 국민과 기업에게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식 정보 사회형 정부를 말한다.(후략)
참고문헌
<자료출처>
서진완 씨의 홈페이지: lion.inchon.ac.kr/~sjinwan
jinzone.woorizip.com
seri.org
www.e-gov.wo.to
www.me2u2.co.kr/n2145
그 외에 위에 언급한 서적과 자료실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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