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윤리] 광신도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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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문제 제기

Ⅱ. 본론

1. 다른 종교에서 보는 광신도 문제

2. 개신교에서 보는 광신도 문제

3. 광신도 문제를 해결할 방안으로써의 윤리적 관점
1. 네거티비즘
2. 토마스 아퀴나스의 관점
Ⅲ. 결론 - ‘하나의 종교만을 아는 사람은 아무 종교도 모르는 것이다’
본문내용
1. 광신도 그들은 누구인가.

어두운 가운데서 음악이 울리는 가운데 여기저기 우는 소리가 들린다. 쓰러지는 사람도 있다. 크게 소리치는 사람들도 보인다. 어떤 사람은 서서, 어떤 사람은 무릎 꿇고, 어떤 사람은 엎드린 채 소리친다. 알아들을 수 있는 말을 하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전혀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을 하기도 한다. 조용히 있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손을 들고 뛰는 사람도 있다. 개신교의 집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이다. 교회에 다니지 않는 사람들은 이런 모습들을 보고 적지 않게 당황한다. 이러한 모습을 보고 몇몇 사람들은 ‘광신도’라고 손가락질한다.

사실 일부 개신교도들을 ‘광신도’라고 비난 하는 일은 이런 집회 모습에서 시작된 것은 아니다. 단체로 거리에 나와서 ‘예수천국 불신지옥’이라는 어깨띠를 찬 채로 행진하는 모습들, 우상 숭배라면서 동상과 유물들을 함부로 훼손하는 모습들, 스님으로 대표될 수 있는 다른 종교인들에게 지옥에 간다면서 소리치는 모습들, 이러한 모습을 보고 ‘광신도’라고 비난하던 사람들이 개신교의 집회를 보고 확대해서 해석을 하는 것이다. ‘광신도’라고 비난하는 일들을 하는 신도들을 보면 같은 신도들의 입장에서도 눈살이 찌푸려지기도 한다.
주위 사람들이 피해를 보는 것은 고려해보지 않고 자신의 신앙생활만을 하는 것에 비개신교인들은 당혹스럽기만 하다. 헌법에 종교의 자유가 명시된 사실을 모르는 것이 아닐까 하기도 한다. 아무리 신앙에 의거해서 행동 했다고 하지만 국가의 중요한 문화재가 단지 불교적이라고 역사적인 고증 없이 함부로 파묻어버리는가 하면 서론에서와 같이 시에서 여는 축제를 미신이기 때문에 반대하는 모습들을 보며 비개신교인들은 물론이고 몇몇 개신교인들 까지도 기독교에 대해서 회의가 들기도 한다.


2. 광신도가 아닌 신실한 신도

지하철 안에서 한 개신교인이 전도를 하기 위해 열심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사람들의 반응은 냉담하기만 할 뿐이다. 무시하는 사람도 부지기수요, 때로는 전도를 하는 사람에게 욕을 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런 냉담한 분위기 속에서 서러운 마음까지 들기도 한다. 때로는 주변 사람들을 전도하고 싶어서 말을 넌저시 건네보아도 돌아오는 대답은 짜증섞인 거절일 뿐이다. 때로는 광신도라며 피하는 사람들까지도 있다.
뉴스를 보며 가끔씩 나오는 개신교인들의 미신 반대운동을 보면서 조금은 심한 것이 아닌가 생각해보기도 하지만 결국은 그들을 옹호할 수 밖에 없다. 그것은 분명 ‘미신’이고 미신은 마땅히 사라져야할 우상이기 때문이다.

개신교의 주된 목적 가운데 하나는 전도이다. 이슬람교가 메카를 향해 하루 5번 기도를 하는 것을 지키려 하듯, 불교가 지혜를 깨닫기 위해 수련에 정진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개신교는 교리를 배우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믿지 않는 다른 사람들에게 전파함을 기본 목적으로 하고 있다. 개신교가 수없이 분화되어 감리교, 장로교, 성결교 등 여러분야로 갈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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