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 동물의 상징을 통해 본 우리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
II. 본 론
1. 상징과 문화
2. 동물이 지닌 의미와 상징
가. 거북 : 신성함과 장수의 상징
나. 곰 : 부활의 상징
다. 용 : 호국의 화신, 왕의 상징
라. 토끼 : 여성을 상징
마. 학 : 고고한 선비의 정신을 상징
바. 호랑이 : 조상과 산신의 상징, 귀신 쫒는 호랑이
III. 결 론
- 본문내용
-
다. 용 : 호국의 화신, 왕의 상징
용은 실제 존재하지 않는 상상의 동물이지만 우리 민족의 정신과 문화에 미친 영향은 매우 크다. 먼저 용은 불교의 전래와 더불어 호국의 화신이었다. 신라에 불교가 들어오면서 용을 불법을 지키는 수호신을 상징하게 되었다. 《삼국유사》에 나는 황룡사 창건에 관한 이야기가 대표적 예라 할 수 있다. 황룡사는 원래 궁궐을 짓기 위한 터였는데 땅을 고르다 황룡이 나타났기 때문에 절을 세웠고 황룡사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다.
그리고 불법의 수호신의 상징인 용은 호국용으로 승격하게 된다. 신라의 삼국통일을 완수한 문무왕의 유언으로, 자신의 시신(屍身)을 불식(佛式)에 따라 고문(庫門) 밖에서 화장하여 유골을 동해에 묻으면, 용이 되어 동해로 침입하는 왜구를 막겠다고 하였다. 이에 따라 유해를 동해의 대석(大石)에 장사지낸 뒤, 사람들은 왕의 유언을 믿어 그 대석을 대왕암 사적 제158호, 경북 경주시 양북면 봉길리 앞바다에 있는 신라 문무왕의 수중릉
이라고 불렀다. 또한 신문왕(神文王)은 부왕의 뜻을 이어 동해변에 감은사(感恩寺)《삼국유사》에 따르면, 문무왕이 왜병을 진압하고자 감은사를 짓기 시작하였으나, 끝내지 못하고 죽었기 때문에, 신문왕이 부왕의 유지를 이어받아 나라를 지키는 사찰로서 682년(신문왕 2년)에 완공하였다.
를 창건하여 불력(佛力)으로 동해의 왜구를 막으려 하였고, 감은사 금당(金堂) 밑에서 동해를 향해 구멍을 뚫어 조수가 금당 밑까지 들어오게 하여, 용이 된 문무왕이 조수를 따라 금당까지 드나들 수 있으리라 생각하였다. 이처럼 왕이 자기가 죽으면 용으로 환생하여 나라를 지키겠다는 것은 호법용이 호국용으로 발전하였음을 잘 보여준다.
이러한 용의 상징은 사찰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대웅전 앞에 여의주를 물고 있는 모습이나 탑, 부도 등 사찰 곳곳에서 용의 모습을 표현한 것들을 보면 우리 민족이 용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대단했는지를 쉽게 알 수 있다.
용은 왕의 상징이기도 하였다. 조선시대에는 왕의 신체를 상징하는 용어나 의식주 생활에서 쓰이는 각종 도구 등에 용이 접두사로 나오는 경우를 쉽게 찾을 수 있다. 김종대 『(33가지 동물로 본) 우리문화의 상징세계』, 다른세상, 2001. p 319
흔히 임금의 얼굴을 용안(龍顔)이라고 했으며, 임금의 눈물은 용루(龍淚), 임금이 입는 옷을 용포(龍袍)라 하였다. 그리고 임금이 사용하는 물건이나 의복 등에는 왕을 상징하는 용 무늬를 사용하였고, 이런 용 상징의 문양은 임금 만이 사용할 수 있었으며, 용 자체가 바로 임금을 상징하였다.
상상의 동물인 용은 우리 민족의 정신과 함께 이어오고 있는 동물이다. 오늘날에도 용꿈을 꾸면 좋은 일이 있다고 믿거나, 태몽에 용이 나오면 큰 인물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그 증거라 할 수 있겠다. 이처럼 용은 상상의 동물이지만 현실의 문화를 크게 지배하고 있다.
라. 토끼 : 여성을 상징
우리는 토끼하면 보름달 속에는 옥토끼가 방아를 찧고 있는 모습을 떠올린다. 토끼는 이렇게 달을 상징한다. 토끼가 달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여성과도 관계가 맺어진다. 달이 여성의 ‘달거리’를 주관한다는 믿음 때문에 달과 여성은 밀접하게 관련지어 졌으며, 이 믿음은 달이 생산의 상징물로 여겨지는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더 나아가 달은 여성의 생산적인 개념과 더불어 식물이 성장하는 바탕인 땅을 다스리는 여성 신 개념과도 연결된다. 실제 우리 농경사회를 바탕으로 한 우리 선조들은 태양력보다는 태음력을 이용하여 달이 차고, 기울임을 바탕으로 한 해 농사의 시기를 찾아 농업을 하였다.
이러한 생산의 개념은 토끼에게도 그대로 반영되어 토끼를 여성적 존재로 인식하게 되었다. 더구나 토끼는 수컷이 없어도 달만 있으면 새끼를 가질 수 있으며, 새끼를 입으로 토해 낸다는 믿음까지 만들어 내었다. 김종대 『(33가지 동물로 본) 우리문화의 상징세계』, 다른세상, 2001. p 396
토끼고기는 임산부들이 꺼리는 음식으로 인식되어왔다. 임산부가 토끼고기를 먹으면 토끼의 일부분과 비슷한 형체를 가진 아이들 낳을 수 있다는 민간에 전해오는 믿음 때문이다. 이는 토끼 자체로 우리 민족에서 생산과 여성을 상징하므로 아이를 가진 임산부가 생산의 역할을 하는 토끼고기를 먹는 다는 것이 이율배반적이라는 믿음 때문이라 생각된다.
- 참고문헌
-
1. 단행본
김종대 『(33가지 동물로 본) 우리문화의 상징세계』, 다른세상, 2001.
이이화 『역사풍속 기행』, 역사비평사, 1988.
한상우, 『우리것으로 철학하기』,현암사, 2003.
2. 논문
김영희,「한국 서사문학에 나타난 ‘거북’의 상징적 의미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 문, 2005
3. 인터넷 자료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폐성장애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자폐성장애의 진단률이 높아진다는 찬반 의견을 제시하고 그 까닭을 제시하시오
- 생애정신건강에 대해 개념을 정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생애정신건강의 단계를 살펴보고 이시기에 필요한 정신건강 서비스에 대해 정리하시오
- REBT이론의 대표적 비합리적 신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은 어떤 것이 있으며, 그 신념을 합리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에 대한 개념들과 관계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전문적인 관계의 기본요소에 대해 논하시오
- 자원봉사 직무설계(자원봉사자 동기부여,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아동중심, 놀이중심으로 표준보육과정이 변화하였는데, 장애아동은 놀이를 통해 언어지도가 가능하다는 의견에 동의하는지에 대한 찬반을 선택하~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에 필요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3가지 이상 설명하고 그 이유
- 0~5세 중 한 연령의 언어발달 이정표를 제시하고 제시한 연령의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방법과 활동을 두 가지 이상 작성 후 제시한 활동을 촉진 방법으로 선택하게 되었는지 논하시오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