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논문] 리더십 개발과 기독교 교육 -평신도 리더십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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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리더십개발과 기독교교육
-평신도 리더십을 중심으로-
제1장 서론
A. 문제제기
B. 연구의 목적
C. 연구의 방법
제2장 리더십의 개념과 교회교육
A. 리더십의 개괄적인 정의
B. 성서의 리더십과 평신도 공동체
C. 교회교육의 변혁 요구
D. 성령의 가르침
제3장 교회의 새로운 리더십개발 유형과 기독교 교육
A. 섬김의 리더십
B. 평신도 리더십
C. 전도지향적 리더십
D. 세계선교적 리더십
제4장 평신도 리더십에 따른 성경 교육훈련
A. 리더십 관점에서 본 성경교육
B. 리더십과 교수학습의 응용공과론
C. 리더십과 교수학습의 응용공과모형
제5장 결론
-참고문헌-
제1장 서론
A. 문제제기
한국기독교는 한국근대화를 이룬 1세기동안 세계기독교역사에 유례를 찾아 볼수 없을 정도로 급성장하여 왔다. 교회영향평가에 보면 1960년대에 약 5,000개에서 1990년대에 약 36,000개로 30년동안에 약 60퍼센트가 증가하였다. 이원규, “한국교회에 영향을 미친 교회성장론에 대한 임상론적 평가” <목회와 신학>, 1993.7월호, p.41
이와같이 한국교회가 급성장하면서 교회본연의 역할인 가정,학교,사회에 대한 책임적 지도력에 무관심하여 온 것이 사실이다. 이미 사회전반엔 많은 리더십이론을 토대로 체계적인 리더십이 진행되고 있음에도 교회는 올바른 리더십이 없었다.
B. 연구의 목적
이제 한국교회는 성장일변도에서 방향을 바꾸어 성도 한사람 한사람의 내면속에서 진행되는 영적성숙에 초점을 맞추고 하나님나라의 온전한 확장을 이루어 가야 한다. 특히 교육과 선교, 봉사를 통한 원만한 교회상을 정착시켜야 한다.
C. 연구의 방법
본 연구를 논함에 있어서 전반부에서는 리더십의 일반적 고찰을 언급하고 교회에서의 리더십의 개념이해와 지도력에 관해서 서술하려고 한다. 본 연구는 사회적인 면이나 사이버적인 부분, 또는 가정,교회적인 언급은 피하고 교회적인 부분으로 제한하고자 한다. 필자는 기독교교육의 현장인 교회의 리더십에 대한 최근의 선행연구들이 진척되고 있음을 다행스럽게 여기며 그 중에서도 리더십의 새로운 대안으로서 논의된 몇가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제2장 리더십의 개념
A.리더십의 개괄적인 정의(일반적 리더십)
“리더십”이라는 용어는 사람마다 사용하는 의미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다. 어떤 용어를 과학분야의 한 현상을 기술하는 공통어휘로 사용하고자 할 때에 흔히 그러하듯이, 이 용어도 제정의(defined) 되어 있지 않아 여러 가지 의미의 모호성을 야기시키는 문제점들을 내포하고 있다. 더욱이 같은 현상을 기술하는데도 권력, 권한, 관리, 경영, 통제, 감독과 같은 여러 가지 부정확한 용어들을 분별없이 사용함으로써 혼동이 가중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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