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대 한국영화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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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한국 영화의 르네상스
2.1 제작편수의 증가
2.2 작품의 질적 향상
2.3 영화 관람객 증가
2.4 유통구조의 변화

3. 사전 심의와 검열
3.1. 시대적 배경
3.2 대표적 영화사례

4. 시네마스코프 도입
4.1 시네마스코프 정의
4.2 당시 시네마스코프 영화의 특징

5. 스크린 쿼터제 실시
5.1 스크린 쿼터제 정의
5.2 스크린 쿼터제 도입과 그 영향

6. 다양한 장르 영화 발달
6.1 희극영화
6.1.1 희극영화의 특징
6.1.2 대표적 희극영화
6.2 청춘영화
6.2.1 청춘영화의 특징
6.2.2 대표적 청춘영화

7. 결론
- 요약

8. 참고문헌


본문내용
2.4 유통구조의 변화
마지막으로 제작 배급 등의 유통구조 등이 개인 제작사가 중심에서 일정 시설과 운영체계를 갖춘 방식이 요구되는 쪽으로 변화하였는데 이러한 것 등을 1960년대를 한국영화의 전성기라 부르는 이유로 꼽을 수 있다.

3. 사전 심의와 검열
3.1. 시대적 배경
1960년대 당시의 상황과 역사적인 측면에서 1960년대의 한국영화의 특징에 대해 전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960년대는 영화의 전성기였음에도 불구하고 박정희 정권의 독재와 탄압으로 심의와 검열이 심했던 때이다. 박정희 군사정부는 보호와 육성이라는 명분하에 영화정책을 내세웠는데 이는 실질적으로는 보호와 육성이라는 측면보다는 통제와 억압이라는 측면이 더 강한 것이 사실이었다. <우리 영화 100년> p. 263
이러한 정책 하에서 1962년 기업화 정책과 외화 수입 쿼터제로 영화 수입에 대한 규제를 하는 한국 역사상 최초 영화법이 제정되었다. <한국영화사 ; 開化期부터 開花期까지> p. 173
이러한 영화법으로 인해 1960년대의 많은 영화들이 규제와 탄압을 받게 되었고, 검열을 받게 되었다. 이와 같은 규제와 탄압은 ‘제작신고’ - ‘사전 각본 심의’ - ‘사후 심사’ - ‘필름 검열’ 이라는 까다로운 절차를 거치는 경우가 많았다. <우리 영화 100년> p. 266

3.2 대표적 영화사례
그 대표적인 예로 한국 리얼리즘 영화의 대표작인 동시에 모
더니즘 영화의 대표작 중의 하나로 전후의 스산한 풍경을 한
가족의 불행을 통하여 그리면서 근대사회에 대한 불안감과 좌
절감, 미래가 없는 각 가족 구성원들의 모습 등을 보여주면서
‘근대적 비판’을 묘사한 유현목 감독의 ‘오발탄(1961)’을 들 수
있다. <한국영화사 공부 ; 1960~1979> p. 75
오발탄은 박봉으로 치과에서 사랑니조차 뽑지 못하는
주인공과 전쟁 중 부상으로 제대하여 항일 없이 영화판을 기웃
△ 오발탄(1961) 포스터
거리며 노는 동생, 양갈보 짓을 하는 여동생, 정신 이상자인 어
머니, 현실에 찌든 음대출신의 몸 약한 아내, 백화점에서 고무신
사는 게 꿈인 딸과 신문팔이를 하며 학교를 다니는 막내 동생 등
우울하게만 보이는 등장인물과 무엇 하나 행복한 구석이라고는 눈 씻고 찾아 볼 수 없는 어둡고 비판적인 영화라 할 수 있다. ww.naver.com ‘오발탄’ 검색
오발탄은 그 당시의 어렵고 힘든 사회현실을 반영하였고 이러한 현실을 너무 어둡고 사회를 부정적으로 그렸다는 이유로 재 검열을 받게 되었다. 이외에도 1960년대에는 이만희 감독의 ‘7인의 여포로(1965)’, 신상옥 감독의 ‘내시’ 등 여러 영화들이 삭제, 단축되는 등 많은 규제가 있었다. <우리 영화 100년> p. 264
이는 이러한 영화들이 반사회적이거나 반국가적, 반윤리적 이라는 등의 이유로 검열의 대상에 올랐기 때문이다.
이 같은 엄격한 심의와 규제는 영화감독으로 하여금 영화에 자신의 의견 표현과 그 당시 사회상황을 반영하는데 제약을 주었고 언론의 탄압으로 국민들이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혼란을 주었다. 또한 이러한 규제는 정치, 사회적인 불안을 눈 가리고 아웅 식으로 탄압한 것에 불과함으로 이는 옳지 않다. 하지만 다시 철저하게 당시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이러한 제약들이 영화 발전에 부정적인 역할 만을 한 것 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러한 규제와 검열이 없었다면 국민은 영화를 보고 절규 하거나 자신을 더욱 비하하고 두려움에 떨었을 것 이며, 영화 제작도 더욱 그런 쪽으로 발전되었을 것이고 암울한 사회 분위기가 고조되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당시의 엄격한 심의와 규제는 필요악으로 작용할 수 밖에 없었으며 단 심의와 규제의 정도와 수위에 있어서는 조금 지나친 면이 없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 당시의 이런 언론 자유의 탄압과 정치, 사회적 불안에도 불구하고 악 상황을 이겨내고 영화의 양적 팽창과 여러 대표작 등을 만들어내며 한국 영화의 전성기, 황금기를 일구어 낼 수 있었다는 사실이 놀랍고 대단하다.

4. 시네마스코프 도입
4.1 시네마스코프 정의
1960년대에는 시네마스코프가 새로 도입되었는데 이와 같은 시네마스코프의 시대로의 전환은 우리나라 영화의 중요한 전환점을 제공하였으며 지금과 같은 영
참고문헌

 김미현 책임 편집, 한국영화사 ; 開化期부터 開花期까지, 커뮤니케이션북스

 김미현, 정종화, 한국영화기술사, 연구영화진흥위원회, 2002

 김종원,정중헌, 우리 영화 100년, 현암사

 이효인외, 한국영화사 공부, 이채 출판사

 www.naver.com 백과사전 ‘스크린 쿼터제’ 검색

 www.naver.com 백과사전 ‘시네마 스코프’ 검색

 www.naver.com ‘오발탄’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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