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LR시장의 성공요인과 문제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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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연구목적  
1.2 개념정리

2. 현재 한국 DSLR 카메라 판매동향
 2.1 보급기 출시 이전의 상황
 2.2 보급기 출시 이후의 상황

3. DSLR 카메라 성공의 사회적인 측면
  3.1 한국인들의 소득증대
  3.2 국내의 탄탄한 IT기반
  3.3 장비를 통한 자기 과시
  3.4 제품리뷰를 통한 영향

4.DSLR 카메라 성공의 제품적인 측면
  4.1 저렴해진 가격
  4.2 탄탄해진 바디성능
  4.3 다양한 제품라인
  4.4 사은품을 끼우는 판매방식

5. DSLR 카메라 대량판매로 인한 문제점과 해결방안
 5.1 과도한 렌즈소비
 5.2 제조사들의 기능제한
 5.3 제조사들의 A/S

6. 결 론
  6.1 요 약
  6.2 앞으로의 DSLR 시장의 전망

본문내용
2.2보급기 출시 이후의 상황

2003년 9월은 DSLR 카메라시장의 판도를 바꾼 중요한 시기이다. 캐논의 ‘300D'의 출시로 인해 100만원대의 DSLR 카메라시대가 열린 것이다. 이전까지 DSLR 카메라라고 하면 수백만원대의 카메라로 인식 되어온 것이 사실인데 300D의 출시로 인해 대중들에게 한층 더 가까이 다가가게 된 것이다. 캐논의 300D가 출시된 이후 경쟁사 니콘에서도 2004년 초에 ’D70'이라는 보급기종을 발매하게 된다. 이로서 캐논과 니콘의 100만원대 DSLR 카메라발매로 인해 DSLR 카메라 대중화에 불을 붙이기 시작한다. 이후 두 제조사뿐 아니라 여러 제조사에서도 경쟁적으로 보급형 DSLR 카메라의 시장에 뛰어 들게 된다. 소비자들은 더욱 더 저렴하게 dslr 카메라를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각 제조사별 정확한 판매량을 알고 싶었지만 이러한 자료는 회사의 대외비여서 알 수는 없었고 신문기사에서 나온 추정자료를 보면 2003년부터 2007년까지의 국내 디카시장은 점점 증가하여 2006년도에는 200만대를 돌파 하였다고 한다. 이런 활황세의 한가운데 자리 잡고 있는 제품이 다름 아닌 DSLR 카메라이다. 최근 들어 DSLR 카메라시장이 급팽창하며 디카의 새로운 전성기를 이끌고 있는 것이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DSLR 카메라는 전문가용이란 인식이 강했다. 하지만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들이 쏟아지고 여러 가지 이유에서 판매량이 급증하여 2005년 국내 DSLR 카메라시장은 대략 8만대 규모였다. 하지만 2006년엔 11만대, 2007년도엔 17만대까지 늘어났다고 업계는 보고 있다. 단 2년 만에 시장의 규모가 2배 이상 늘어난 셈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DSLR 카메라의 급성장은 갈수록 고기능 하이엔드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패턴이 바뀌는데 힘입은 바 크다’고 하고 있다. 그에 발맞춰 제조사에서도 이러한 소비자들의 요구에 만족시켜 다양한 카메라들을 생산해 내고 있다. 300d의 큰 성공을 거둔 캐논은 350D, 400D, 450D와 같은 후속을 계속해서 만들어 내며 현재의 보급형 DSLR 카메라시장의 선두자리를 놓치고 있지 않다. 니콘역시 D70s. D80, D40등과 같은 저렴한 제품들을 선보이며 캐논과 경쟁을 벌이고 있다. 개인적으로 저는 300d를 구입하여 사용해 보았는데 그 성능과 화질은 수백만원대의 DSLR 카메라에 뒤지지 않는 결과를 보여주어서 상당히 만족스러웠다. 결과물은 비슷하지만 그래도 가격이 저렴하다보니 바디재질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내구성이 의심스러운 점은 아쉬웠다. 그래도 이만한 가격에 DSLR 카메라를 구입할 수 있는 것 자체로도 상당히 만족스러웠다.
(그림3) 국내 디카시장 규모 남기현, “디카 신 르네상스...DSLR로 시장급성장”, 『매일경제신문』, 2007년 8월 27일
와 보급기 D70, 300D
300d의 출시이후 보급기 뿐만 아니라 최상급 고급기종인 프래그십 dslr 카메라의 싸움도 두드러졌다. 프래그십 DSLR 카메라는 직업 사진가, 사진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제품으로, 각 제조사의 최고의 기술이 집약된 카메라로서 그 회사의 기술력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가 되는 카메라모델이다. 2007년에 캐논에서 2종의 프래그십 ‘EOS 1D MARK3'와 ‘EOS 1Ds MARK3'를 선보이며 시장을 선도했다. 하반기에 ‘EOS 1D MARK3'성능문제로 리콜을 하냐 마냐하는 말이 많았지만 그래도 여전히 시장에서는 1위를 놓치지 않고 있다. 니콘 역시 캐논의 기술력에 대항하여 ’D3'를 계발하여 업계의 이슈메이커로 떠올랐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DSLR 카메라의 성장세를 보면서 저는 약간 우려가 된다. 왜냐하면 카메라라는 것은 바디만 판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그에 따르는 렌즈 역시 구매를 하여야 한다. 오히려 바디를 이렇게 싸게 내어놓고는 렌즈를 사람들에게 구매하게 하여 오히려 과소비를 조장 하는 것은 아닌지 염려가 되는 것이다. 저도 처음엔 카메라만 사면되는 줄 알았다. 렌즈를 하나 둘씩 사다보니 이제는 돈만 생기면 카메라 렌즈 생각이 먼저난다. 이러한 것은 저 뿐만 아니라 사진에 대해 조금이 관심이라도 있는 분은 카메라보단 렌즈의 유혹이 더 심할 수밖에 없다. 조금이라도 더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렌즈가 그만큼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제조사에서 이렇게 보급기종을 많이 판매함과 동시에 다양한 렌즈를 발매하여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렌즈뿐만 아니라 각종 악세사리들 역시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3. DSLR 카메라와 렌즈판매 성공의 사회적인 측면

  3.1 한국인들의 소득증대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유진, 『dslr 촬영테크닉』, 영진닷컴, 2007
표현준,『쨍한 사진을 위한 dslr 활용테크닉』, 영진닷컴, 2005
남기현, “디카 신 르네상스...DSLR로 시장급성장”, 『매일경제신문』, 2007년 8월 27일


참고사이트

케이벤치 http://kbench.com/digital/?cc=152&sc=5&no=46423&pg=2
http://kbench.com/digital/?cc=152&sc=5&no=46423&pg=4
통계청 http://www.nso.go.kr/
이종근님 블로그 http://blog.naver.com/projk1?Redirect=Log&logNo=140031645375
SLR클럽 http://www.slrclub.com/
디씨인사이드 http://dica.dcinside.com/review.php?pid=2482
http://dica.dcinside.com/dica_list.php?sc1=040&sc2=010&sc3=0&sc2_name=캐논&site=2
캐논 공식 홈페이지 http://www.canon-ci.co.kr/
니콘 공식 홈페이지 http://www.nikon-image.co.kr/
가격비교사이트 http://www.enuri.com/view/List.jsp?cate=021409&menu=false&flag=&isl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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