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 한국정원을 통해 보는 한국인의 자연조화 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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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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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한국의 정원과 자연조화 정신
1. 한국 정원의 특징
2. 한국 정원의 구성 요소
3. 한국 정원의 특징이 드러나는 정원
1) 담양 소쇄원
2) 부용동 세연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한국의 전통정원의 구성 요소
서양 정원에는 눈에 비치는 현실 그대로의 아름다움이 중요시되어 반복, 대비, 대칭, 동일 등의 원리가 정원 세부 형태에 그대로 적용되어 꾸며진다. 그러나 한국 정원은 외적 아름다움뿐 아니라 자연의 순리를 존중하고 자연과의 조화를 근본으로 삼아 정원을 가꾸었기에 꾸밈이 현란하지는 않지만 정신적인 내용미를 담고 있다. 따라서 자연에 조화되는 자연관에 바탕을 두고 정원 구성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임은주,「한국의 자연관과 정원에 나타난 조형의식」, 한국교원대석사논문, 2002, p63.
1) 담장
담장은 건축물과 같이 적극적으로 공간을 한정하는 수직요소이다. 그러나 민가의 나지막하게 설치된 형식적인 담은 외부환경을 담장 안으로 끌어들여 담장 내부만을 정원으로 국한시키지 않고 외부경관 모두를 정원으로 확대 시키는 우리 나라 정원의 구성 원리를 잘 이루고 있다. 우리 나라 담장은 외부환경에 대해 방어적인 기능 이외에 장식적인 문양을 새겨 넣기도 했다. 또 몸체와 떨어져 굴뚝을 세우는 경우도 있었지만 대개 담장에 붙여서 검은 벽돌로 쌓고 또 장식문양을 놓아 담장과 같은 의장을 하고 있다. 토담의 자연스러운 모습은 안동 하회마을에 많이 남아있다. 이처럼 우리의 담장은 그다지 높을 것도 없고 그다지 얕지도 않은 한국 궁전이나 민간의 담장들에 들어 있는 마음이 숨막히거나 높거나 답답한 공간을 에워싼 중국의 담장들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것은 마치 그 속에 살고 있는 한국 사람들의 성정을 볼 수 있다 최순우, 『무량수전 배흘림기둥에 기대서서』, 학고제, 1994, p96.
. 그리고 돌담장은 돌이 지닌 견고성과 형태의 다양성이라는 이유 외에도 돌을 신성시하는 전통적 자연관에서 유래된 것이며 큰 돌과 잔돌을 섞어 쌓아올린 축조방법에서 개체의 다양성보다 많은 개체를 모아 하나를 이루려는 의지력과 소박한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 임은주, 전게서, p78,
이러한 축조방법은 우리 나라 건축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으로 그러면서도 견고하게 그 무게를 견디고 오랜 세월을 지내오고 있는 것이 또한 우리의 담장이다. 또한 우리 땅 곳곳에서 볼 수 있는 야트막한 담장, 그 담장의 돌틈 사이에 올라있는 풀, 꽃 등을 볼 수 있는 것은 담장이 결코 폐쇄적인 공간을 만드는 것이 아닌 자연의 일부로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림-1>동학사담장 <그림-2>낙안읍성 담장
<그림-3>송광사 토담 <그림-4>경복궁 자경전
2) 굴뚝
우리 나라 굴뚝은 온돌이라는 난방방법으로 인해 연기를 처마 밖으로 내뿜는 배연설비로 갖는 일반적인 기능 이외에 중요한 장식적인 기능을 갖는 것이 특이하다. 즉 여기에는 미적인 면뿐만 아니라 과학적인 면이 들어가 있다. 김병인․조상현, 『숨어있는 문화유산 속으로』, 경인문화사, 2003, p140.
규모가 큰 경우에는 뒷마당에 조성된 후원의 화단에 까지 연장되어 조직적 조경요소가 되며 사면에 아름다운 문양으로 장식하기도 한다. 한옥의 경우 굴뚝이 보물로 지정된 경우도 있다. 대표적인 것이 경복궁의 굴뚝이다.
아미산의 굴뚝은 왕비의 생활공간인 교태전 온돌방 밑을 통과하여 연기가 나가는 굴뚝으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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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單行本
김영수․이영화, 『테마로 읽는 우리 역사』, 동방미디어, 2004.
김정인〮․조상현, 『숨어있는 문화유산 속으로』, 경인문화사, 2003.
정희일, 『잊을 수 없는 풍경 속으로』, 성하출판사, 2001.
최순우, 『무량수전 배흘림기둥에 기대서서』, 학고제, 1994.
최준식, 『한국인은 왜 틀을 거부할까?』, 소나무, 2002.
한국문화유산답사회, 『충남』, 돌베개, 1997.
한상우, 『우리 것으로 철학하기』, 현암사, 2003.
2. 論文
임은주, 「한국의 자연관과 정원에 나타난 조형의식」, 한국교원대,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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