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정원 정원에 나타난 일본인의 미의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일본의 ‘정원’
- 정원에 나타난 일본인의 미의식 -
Ⅰ. 서론
자크 브누아 메샹은 정원에 대해 “자연 자체의 요소를 사용하여 행복의 개념을 나타내 보이고자 하는 희망”이라고 정의하며, “정원의 창조는 바로 여가에 의해 얻게 되는 최고의 표현”이라고 말하고 있다.
정원의 본질을 파악하려면 정원의 형태가 어떠한 모습이고, 누가 어떠한 과정을 통해 어느 지역에 정원을 만들었는가를 아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그 정원이 형성된 시기의 동시대 사람들의 생각을 추적해야 하고, 그 정원들이 어떠한 용도의 공간이었는가, 나아가 각기 다른 정원들이 일상과 문화 속에서 어떠한 가치와 의미를 지니는가를 파악해야 한다. 이봉재 역, 자크 브누아 메샹 저, 『정원의 역사』, 르네상스, 2005, p.9.
“자연은 인간을 위해서 존재한다.” 라는 말에서도 느껴지듯이 서양은 자연을 정복의 대상으로 바라본다. 그에 따라 수학적 계산에 맞추어진 기하학적인 형태나 구성으로 부자연스러우면서도 아름다운 공간을 연출해낸다. 이러한 자연관이 반영된 서양의 정원은 동양의 정원관(庭園觀)과는 큰 차이를 보인다. 동양의 정원은 평안을 위한 도피의 장으로써 자연스러운 멋을 강조했다.
그러나 동양의 정원이라고 해서 모두 같은 정원관(庭園觀)을 보이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한국인이나 중국인은 자연(自然)을 한자 뜻 그대로 ‘스스로 있는’ 상태의 자연으로서 파악하려고 한다. 그런데 일본인은 자연을 자연 그대로의 상태로 두려고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고 보인다. 이어령, 『축소지향의 일본인』, 문학사상사, 2003, p.148.
잦은 화산 폭발이라는 환경적인 요인과 끊임없이 이어졌던 내전은 일본 정원의 형식을 구성하는데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자연재해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자신들이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자연을 필요로 했고, 따라서 일본인 스스로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는 축소된 자연이 바로 정원이라는 형태로 표현된 것이다. 또한 예전의 무사 중심 사회의 문화는 민감하고 충동적이었다. 따라서 격양되기 쉽고 예민한 공격성을 억제하기 위해서 그것을 진정시킬 수 있는 자연을 가까이 두고자 했고, 그것이 정원으로 표현되었다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정원의 형태는 일본 문화의 한 단면을 보여준다. 따라서 본 논문을 통해 일본의 정원은 일본인의 미의식 구조 속에서 어떠한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그 형태상의 특징에서 드러나는 미학과 그것이 같은 동양인 한국의 정원과는 어떻게 다른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이키(生き)’의 미학
- 번역될 수 없는 일본인만의 가치
일본 문화의 특수성이 반영된 공간, 일본 정원에 대해 설명하기에 앞서 먼저 크게는 서양 문화, 작게는 한국, 중국과도 차별되는 일본 문화만의 특수성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중국의 문화가 한반도로 건너와 백제, 고려, 조선을 거쳐 중국과는 차별되는 한국만의 독특한 문화를 만들어 내었듯이 한국의 문화는 다시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의 기후와 환경에 맞는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를 창출하는데 영향을 끼쳤다. 물론 일본 문화도 근대화 과정과 제2차 세계 대전, 그 이후의 세계화 물결 속에서 서양의 문화에 지배적인 영향을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도 일본 혹은 일본인들 속에는 ‘일본적인 것’이 존재한다. 그러한 ‘일본적인 것’을 이어령은 ‘축소지향적’ 이어령, 위의 책.
이라고 말했고, 루스 베네딕트는 ‘수치의 문화’ 김윤식 역, 루스 베네딕트 저, 『국화와 칼』, 을유문화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문화] 일본의 미의식
  • 일본의 미의식미의식이란?- 일본어에서 「うつくしい」란 말이 오늘날 쓰이고 있는 것과 같은 의미로 「美」를 의미하게 된 것은 대략 室町(むろまち)무로마치시대 부터이다.- 고어에 있어서 예로うつくしきあが若き子をおきてか行かむ : 귀여운 내 어린 자식 두고야 가리니 (齊明紀)めこ見ればめぐしうつくし : 처차를 보니 귀엽고 사랑스러우니(万葉集 ․ 山上億良)⇒ 부모님의 애정- 일본인이 사용하는「美」의 어원을 통해서 일본인의 미적

  • 일본의 주거문화
  • 일본의 전통주거의 형태-1) 상류주택① 고대-신덴즈쿠리(寝殿造)이 시기는 귀족들이 방대한 장원의 수입으로 호화로운 향락생활로 세월을 보냈다. 기본적인 주택 양식으로는 신덴즈쿠리가 있었는데, 일본 주택 양식의 하나로서 처음 인정된 것이고 고대 말기(10세기)인 헤이안시대의 상류주택이었다. 이 주택은 각종 의식과 연회를 즐기도록 만들어졌다는 게 큰 특징인데, 정원의 남쪽에 연못을 파고 그 연못에 배를 띄울 수 있도록 했다고 한다. 정

  • [조경학] 한국 정원(궁궐)의 특징 조사-중국, 일본과의 비교
  • 미게 하였으며, 우리 고유의 제천의식이 생겨났다. 한민족의 자연숭배사상은 아름다운 자연환경에 둘러싸인 풍토환경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한 것으로 우리의 조상들은 자연숭배사상에 의거, 자연에 순응하면서 자연계의 섭리를 따라 하늘과 땅과 사람이 일체가 되어 질서 정연하게 공존하여 살아왔다. 이러한 자연숭배사상은 우리나라 정원이 중국이나 일본과는 다른 순수한 자연풍경식 정원양식으로 발전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즉, 예로부터 한국인

  • 일본전통문화론 교재 일본전통문화론에 나오는 용어 35개를 선정하여 개별 용어에 해당하는 설명을 작성하여 제출할 것.
  • 미의식8, 이케바나 9, 하나아와세(花鬪)10, 게이레11, 세이카(生花) 12, 노 13, 곡(曲)과 출연진14, 교겐 15, 닌교조루리16, 분라쿠 인형17, 가부키18, 가부키, 남자 배우19, 다양한 가부키20, 라쿠고21, 니와와 정원22, 정원의 세 가지 유형23, 정원의 조형미24, 정원조성의 원리 25, 도자기26, 조선 도공27, 스모 28, 마쓰리29, 에도와 오사카의 라쿠고 30, 일본 고대 회화31, 정창원32, 우키요에33, 에도에34, 풍경화와 화조화35, 기타가와 우타마로참고문

  • 일본의 사생관 일본 죽음 미화 일본 대가 죽음 일본 자살 신쥬 정의 일본 할복
  • 일본인의 사생관이나 문화를 단면적으로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것 같다. 1) 죽음의 미화 일본은 죽음이라는 것에 대해 하나의 미의식을 가지고 있다. 일본의 문화적 특성 중에 반대의 상황을 통하여 부각되는 미를 즐기는 것이 있는데(굳이 예를 들자면, 여름에 수박을 더욱 맛있게 먹기 위해 소금을 뿌려먹는 것과 비슷한 의미), 죽음은 비극적이기는 하지만 한편으로 비극적이기 때문에 더욱 아름답다고 느끼는 것이다. 일본의 영웅 상을 보면, 큰 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